대한민국광고대상 & Cannes Lions
@ 프로필
- 제목: Feel the Rhythm of Korea with BTS
- 브랜드: 한국관광공사
- 광고주: 한국관광공사
- 광고회사: HS애드
- 제작사: 스튜디오 메카, 나이스프로덕션 NYS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정부 공공단체 광고(공기업및기타) 부문 특별상
@ 배경및문제
- 서울뿐 아니라 부산, 대전, 포항, 제주 등 주요 도시로의 관광을 장려하기 위함
@ 빅아이디어
- 부산블루스, 대전로큰롤, 포항힙합, 제주재즈 등 네 개 도시의 컨셉을 정하고 그게 맞는 선곡을 통해 각 도시를 감각적으로 리브랜딩
- 핵심 관광 명소만을 부각하는 대신, 각 컨셉을 중심으로 도시 전체의 매력을 극대화하여 광고를 접하는 이들의 호기심이 자연스럽게 관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함
- 광고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전세계적 인지도를 가진 BTS의 멤버 섭외
@ 실행
- 미국, 영국, 싱가포르, 태국, 일본, 카타르 등 6개국 주요 랜드마크에서 2022년 11월부터 12월까지 옥외광고로 송출
@ 결과
- 캠페인 티저 및 본편 영상을 론칭한 지 3주 만에 유튜브 조회수 2억3000만 뷰 돌파
- 2024년 3월 기준 부산, 대전, 제주편은 모두 유튜브에서 1억뷰를 기록했으며 포항편 또한 9500만회 돌파
@ Key Takeaways
- 젊은 세대에게는 옛것이 오히려 힙하게 느껴질 수 있음을 고려할 것. 新舊의 결합.
- 관광객 유치가 목적인 만큼 한국을 대표하는 빅모델을 섭외하는 것이 효과적
@ 프로필
- 제목: 세상을 바꾸는 가게들
- 브랜드: IBK기업은행
- 광고주: IBK기업은행
- 광고회사: HS애드
- 제작사: Buton Creative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정부 공공단체 광고(공기업및기타) 부문 특별상
@ 배경및문제
- 독특한 아이디어와 개성있는 사업 방식을 고수하는 가게들을 지지하고 응원하기 위함
- 소상공인 가게들이 가지고 있는 유의미한 철학을 소개하고, ‘소상공인들의 이러한 철학이 세상을 바꾸고 있다’라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함
@ 빅아이디어
- “장사가 될까요?”라는 공통 질문에 대한 각 가게 사장님들의 대답을 통해 목표 매출 달성보다 각자의 철학을 더 중시하는 이들의 사업 방식을 소개
@ Key Takeaways
- 질의응답의 형식을 취해 광고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
- 소상공인 분들을 직접 만나 뵙고 인터뷰함으로써 진정성 제고
https://youtu.be/t-zRCqXqLDY?si=cSqv99NYRk_MW-31
@ 프로필
- 제목: 마을을 지킨담
- 브랜드: 문화체육관광부
- 광고주: 문화체육관광부
-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한국언론진흥재단
- 제작사: 에피소드, 무나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정부 공공단체 광고(중앙부처) 부문 특별상
@ 배경및문제
- 묵호별빛마을에 번졌던 산불로 인한 주민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앞으로의 산불 피해를 예방하기 위함
@ 빅아이디어
- 불이 잘 붙지 않는 특수 페인트를 제작, 마을의 화재 대피로에 벽화를 제작해 화재 시 대피 골든타임을 확보
@ 실행
- 지역 주민, 동해시 소방관, 청년 예술가, 봉사자 등이 함께 벽화를 그림
@ 결과
- 유튜브 영상 조회수 393,000회, 좋아요 수 928개, 댓글 390개
- 마을 주민들의 만족도 상승(인터뷰 통해 확인)
@ Key Takeaways
- 캠페인은 문제 해결에 실질적 도움이 됨과 동시에 캠페인 자체에 대한 흥미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함
- 크리에이티브와 실현 가능성, 기대효과 모두 고려할 것
@ 프로필
- 제목: 노담태그
- 브랜드: 노담캠페인
- 광고주: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광고회사: HS애드, 한국언론진흥재단
- 제작사: Buton Creative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정부 공공단체 광고(중앙부처) 부문 특별상
@ 배경및문제
- 가까운 친구에게 금연을 보다 편하게 권하기 위한 방법 필요
- 노담 캠페인을 알리고 금연을 장려하기 위함
@ 빅아이디어
- 가까운 친구에게 노담을 권하는 형식을 취함
- 태그를 통해 연쇄적 전파 효과 기대
@ Key Takeaways
- 캠페인의 취지와 확산 아이디어는 좋으나, 현실성 있을지 의문이 듦
@ 프로필
- 제목: 폐의약품 안심봉투
- 브랜드: 폐의약품 안심봉투
- 광고주: 우정사업본부·세종시·대한약사회
- 광고회사: 이노션
- 제작사: APC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정부 공공단체 광고(지방자치단체) 부문 특별상
@ 배경및문제
- 폐의약품이 제대로 버려지지 않아지지 않아 환경이 오염됨
@ 빅아이디어
- 폐의약품이 제대로 버려지지 않는 이유는 그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라는 인사이트 도출
- 시뮬레이션 영상을 통해 폐의약품을 올바르게 버리는 방법을 쉽게 전달
@ Key Takeaways
- 정보와 지식이 부족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면, 캠페인(영상, 챌린지 등)의 목적을 학습에 둘 것
-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학습 시킬 내용은 최대한 분명하고 간결하게!
@ 프로필
- 제목: 옳은멈춤 캠페인
- 브랜드: 인천광역시
- 광고주: 인천광역시
- 광고회사: 디렉터마켓
- 제작사: 디렉터마켓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정부 공공단체 광고(지방자치단체) 부문 특별상
@ 배경및문제
- 우회전 시 갑작스럽게 튀어나오는 사람을 보지 못해 일어나는 사고가 많음
@ 빅아이디어
- 교통사고 관련 유명 변호사겸 한문철씨를 섭외
- 우회전 신호가 바뀌었어도 만일을 대비해 잠시 멈추자는 ‘옳은 멈춤 캠페인’ 전파
- 한문철 TV 영상을 패러디해 캠페인 취지와 동참 방법을 재밌게 전달
@ Key Takeaways
- 공익광고지만 너무 무겁거나 지루하지 않게
- 광고에서 다루는 이슈와 비슷한 주제의 기업이나 채널, 유명인 섭외가 key
@ 프로필
- 제목: Background Donation
- 브랜드: 무신사
- 광고주: 무신사
- 광고회사: 이노션
- 제작사: 스튜디오 조커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최근 맛집 홍보는 주로 SNS를 통해 이루어짐
- 마케팅에 있어 SNS 활용이 서툰 중장년층 소상공인의 고민이 깊음
@ 빅아이디어
- MZ세대를 타겟으로 하여 그들이 주로 이용하는 패션 플랫폼 무신사를 활용
- 중장년층이 운영하는 가게들에 힙한 느낌을 입혀 젊은 층의 흥미 유발
@ 실행
- 무신사 어플 내 피팅 사진의 배경에 중장년 소상공인 가게들을 합성
- 시장과 소상공인 가게를 배경으로 요즘 뜨는 힙한 스타일의 화보 제작
@ 결과
- 32,728 스타일 화보 노출
- 클릭 2,106회, 좋아요 343개 달성
@ Key Takeaways
- 특정 나잇대의 문제라고 해서 해결책을 그 나잇대에서만 찾지 말 것
- 중장년층 요식업과 MZ세대 패션 플랫폼을 연관짓는 등 크리에이티브에 경계를 두지 말 것
@ 프로필
- 제목: Oldest Poster
- 브랜드: 서울환경연합
- 광고주: 서울환경연합
- 광고회사: 대홍기획
- 제작사: 대홍기획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배달 포장에 쓰이는 비닐과 스티로폼 등의 포장재가 분해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려 환경에 악영향을 미침
@ 빅아이디어
- 각 포장재가 썩는 데 걸리는 시간을 직관적으로 표시해 경각심을 줌
- 포스터 하단에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자는 메시지 삽입
@ Key Takeaways
- 경각심을 주기 위한 광고에는 메시지가 직관적으로 드러나는 게 효과적
@ 프로필
- 제목: 플라스틱리움
- 브랜드: 플라스틱리움
- 광고주: 부산광역시청, 롯데월드
- 광고회사: 대홍기획
- 제작사: 필름퍼플레인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비닐이나 플라스틱, 그물 등의 쓰레기가 바다로 흘러들어가 해양이 오염되는 것은 물론,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위기가 심각해지고 있음
@ 빅아이디어
-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일회용품으로 인한 해양오염의 심각성을 가시적으로 표현
@ 결과
- 오픈 후 40일 누적 방문객수 531,011명
@ Key Takeaways
- 환경오염과 기후위기 등 즉각적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야 하는 사회 문제를 다룰 때는 가시적이고 직관적인 캠페인을 통해 심각성을 알리는 것이 효과적
- 미래의 생물도감에는 쓰레기가 결합된 모습의 물고기들이 실릴 것이라는 아이디어가 충격적이면서도 신선했음. 무작정 겁만 주는 게 아니라 새롭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필요!
@ 프로필
- 제목: 솔라 비하이브
- 브랜드: 한화그룹
- 광고주: 한화
- 광고회사: 이노션
- 제작사: 플랜잇프로덕션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생태계 유지에 큰 기여를 하는 꿀벌의 개체수가 기후위기를 맞아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음
@ 빅아이디어
- 자연의 벌집과 비슷한 환경의 인공 꿀벌집을 조성해 개체수를 유지
- 꿀벌의 멸종을 막기 위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공개해 생물다양성 보전의 메시지 전달
@ Key Takeaways
- 기후위기라는 주제에 매몰되지 않고 그 근본적 문제점 중 하나인 꿀벌 개체수 감소에 집중
- 캠페인의 컨셉을 가능한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좁혀나가는 것이 효과적
- 기후 위기라고 해서 뻔한 해결책을 생각하는 게 아니라, ‘꿀벌 개체수 감소’와 같은 구체적인 현상에 집중하니 캠페인이 신선하게 느껴져 기억에 오래 남음
@ 프로필
- 제목: 말 없는 112 신고, 똑똑
- 브랜드: 경찰청
- 광고주: 경찰청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전파상 프로덕션, 바운스 크리에이티브, WINNING HABIT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가정폭력이나 데이트폭력 등 가해자와 피해자가 함께 있어 말로 하는 신고가 어려운 상황에 대비할 신고 방법이 필요함
@ 빅아이디어
- 말 없는 신고 캠페인 ‘똑똑’
- 화면을 두 번 터치해 말을 할 수 없는 상황임을 알리는 ‘똑똑’이라는 신호를 만들어 경찰이 신속히 사건 현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함
- 텍스트로 상황을 진술할 수 있는 문자 링크 전송, 폰 카메라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찍어 경찰에 보여줄 수 있는 기능 탑재 등 효과적 신고 방법 고안
@ 실행
- 전국 112 상활실 요원 4,800명에게 전파
- 다양한 미디어 접점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파
@ Key Takeaways
- 유사시에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캠페인 네이밍
- 캠페인 실행 방법이 어렵지 않아 참여하기가 쉽다는 점에서 실효성 있음
@ 프로필
- 제목: 곰표 플로깅하우스
- 브랜드: 곰표
- 광고주: 대한제분
-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산과 해변에 무분별하게 버려진 쓰레기가 많음
- 곰표 상표가 들어간 콜라보 굿즈에 대한 인기도가 높음
@ 빅아이디어
- 플로깅을 통해 모은 쓰레기를 굿즈와 교환할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 진행
- 플로깅 부스와 쓰레기를 담기 위한 밀가루 포대 모두 재사용하여 컨셉 유지
@ 실행
- 소래산과 꽃지 해수욕장에서 플로깅 부스 운영
@ 결과
- 준비된 굿즈 모두 소래산의 쓰레기와 교환 완료
- 꽃지 해수욕장에서 이틀 동안 500kg의 쓰레기 수거
@ Key Takeaways
- 캠페인 타겟의 니즈 섬세하게 파악
- 타겟의 흥미를 자극함과 동시에 사회 문제 해결에도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 프로필
- 제목: 씨낵(SEANACK)
- 브랜드: 환경재단
- 광고주: 환경재단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더숏(The Shot)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해수욕장에 버려지는 쓰레기가 많음
- 우리나라에서 판매 중인 다양한 바다 생물 모양의 과자가 꾸준히 인기를 끔
@ 빅아이디어
- ‘쓰레기가 돈이 되는 과자상점’이라는 컨셉 도출
- 해수욕장에서 쓰레기를 주우면 수거한 쓰레기의 무게만큼의 바다 생물 모양의 과자 증정
@ 실행
- 양양, 경포대, 속초, 주문진 등 전국 해수욕장에서 씨낵 트럭 운영
@ 결과
- 총 709kg의 바다 쓰레기 수거
- 7, 8월 두 달 동안 2,021명 참여
- 100건을 돌파한 언론보도 수
- 천만 건 이상의 온오프라인 캠페인 노출
@ Key Takeaways
-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서는 크고 작은 보상 필요(꼭 물질적일 필요 X, 단순 재미일 수도!)
- 캠페인이 흥미로우면 참여 및 전파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 선한 의도를 가진 캠페인이라고 해서 꼭 그 의미만으로 참여를 독려하지 않아도 됨
@ 프로필
- 제목: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
- 브랜드: 해태 부라보콘
- 광고주: 해태 아이스크림
- 광고회사: 펜타클
- 제작사: INDIGO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일반적인 CM송은 농인 소비자가 듣기 어려움
- 그동안은 청각장애인도 즐길 수 있는 CM송이 없었음
@ 빅아이디어
- 농인을 위한 수화 CM송을 만듦
@ 실행
- 가수를 섭외해 CM송을 두 가지 방법(노래와 수화)으로 녹음한 후, 일반적인 CM송 영상 하단에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 CM송을 함께 상영
@ Key Takeaways
- 기존의 광고에서 소외되어온 집단이 없는지 살피기
-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감동 코드를 적절히 섞는 것은 브랜딩에 효과적
@ 프로필
- 제목: DIGICO KT C-ITS 기적의 도로
- 브랜드: DIGICO KT
- 광고주: KT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살롱드서울, 소년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응급 환자를 실은 구급차가 교통 상황 때문에 응급실에 가는 시간이 지체됨
- 환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안전하고 빠른 이동 방법이 필요함
@ 빅아이디어
- KT C-ITS라는 서비스가 탑재된 구급차가 응급 환자를 실었을 경우, 주변 차량과 관제센터로 응급 상황임을 알리는 알림을 보냄
- 관제센터에서는 구급차가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될 수 있도록 신호를 원격 제어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함
@ 실행
- KT, 국토교통부, 제주특별자치도와 C-ITS실증 완료
@ 결과
- 환자 이송 시간 2분 32초 단축
@ Key Takeaways
-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
환자 이송 시간이 실제로 단축되었다는 사실을 수치로 제시해 캠페인 실효성 입증
@ 프로필
- 제목: 기후환경을 지키는 엉뚱한 상상
- 브랜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 광고주: 초록우산어린이재단
- 광고회사: 디렉터스컴퍼니
- 제작사: 디렉터스컴퍼니, 위피피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환경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기후 위기 등 인류가 겪는 직접적인 피해들이 나타남
- 이 피해를 고스란히 겪는 건 미래세대의 주역인 현재의 어린이들임
@ 빅아이디어
- 어린이가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려고 숨을 참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숨막히는’ 기후 변화의 진짜 피해자는 어린이라는 메시지 전달
@ Key Takeaways
- 중의적 표현 사용(실제로 숨을 참는 어린이의 모습/지구온난화로 인해 점점 숨 쉬기 어려워질 미래)
- 기후위기의 직접적 피해를 보게 될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메시지를 실제 어린이 모델을 기용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전달
@ Profile
- Title: Where to Settle
- Agency: McCann Worldgroup Sp. z o.o.
- Campaign: Where to Settle
- Advertiser: Mastercard
- Brand: Mastercard
- Date of First Broadcast/Publication: 2022
- Award: Grand Prix
@ 배경및문제
-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폴란드로 피난하는 우크라이나 피난민의 수가 늘어남
- 우크라이나에 연고가 없는 피난민들은 정착할 거주지나 직장을 찾기가 어려움
- 폴란드 입장에서도 급격하게 늘어난 피난민들은 반갑지 않은 존재였음
@ 빅아이디어
- 폴란드 내 마스터카드 거래 데이터와 폴란드 중앙 통계국의 급여 정보를 분석한 후 폴란드 내의 주요 구직, 부동산 플랫폼과 결합하여 우크라이나 각 가정에게 적합한 장소와 직업을 추천해주는 ‘Where to Settle’ 앱 출시
@ 결과
- 우크라이나 피난민들은 일상 복귀에 성공
- 폴란드의 각 지방은 경제활동의 일원이 된 우크라이나인들을 통해 경제성장을 이룸
- 폴란드에 안정적으로 정착한 약 150만명의 우크라이나인 중 20.05%가 ‘Where to Settle’ 앱을 사용
@ Key Takeaways
- 캠페인을 통해 어느 한 집단에게만 이득이 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대립하던 두 집단 모두에게 이득이 되며 서로 상생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 앱을 단순히 IMC 전략 중 하나로 가볍게 만들기보다, 이를 중심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통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 Profile
- Title: Dogs without Borders
- Agency: VML Madrid
- Campaign: Dogs without Borders
- Advertiser: K-Dog
- Brand: K-Dog
- Posted : June 2023
- Award: Gold Lion
@ 배경및문제
- 의사가 직접 가지 못하는 지역에서의 암 진단률이 현저히 떨어짐
- 지역적 특성 때문에 진료를 받기 어려운 사람들이 암 진단에 있어 소외됨
- 후각이 발달된 개의 경우 냄새로 암 진단을 내릴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짐
@ 빅아이디어
- 입양되지 못한 개들을 훈련시켜 의사를 대신하는 암 진단의 주체로서 활동하게 함
@ 결과
- 검진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셀프 키트를 나누어준 후, 개들에게 해당 키트의 냄새를 맡게 해 병이 의심되는지 진단
- 3개 대륙에 거쳐 1000건 이상의 진단이 이루어짐
@ Key Takeaways
- 의사의 발이 닿지 않는 곳에서의 암 진단률을 높이는 것뿐 아니라 유기견 문제까지 해결한다는 부분에서 캠페인 아이디어가 획기적임
- 두 집단 이상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캠페인 기획!
@ Profile
- Title: Correct the Internet
- Agency: DDB Group Aotearoa
- Campaign: Correct the Internet
- Advertiser: Team Heroine
- Brand: Team Heroine
- Date of First Broadcast/Publication: 2023 / 1
- Award: Silver Lion
@ 배경및문제
- 검색 엔진의 편향성 때문에 올바르지 않은 결과가 검색되는 경우가 있음
@ 빅아이디어
- 몇 번의 클릭만으로 편향된 검색결과를 바로잡고 각 검색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보고하는 온라인 시스템 구축
@ Key Takeaways
- 온라인이라는 가상 공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실제 축구장을 배경으로 보여줌으로써 문제상황이 더 뚜렷하게 인식되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