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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천은채 Mar 27. 2024

정부공공단체/공익광고 Case Study

대한민국광고대상 & Cannes Lions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Feel the Rhythm of Korea with BTS

- 브랜드: 한국관광공사

- 광고주: 한국관광공사
- 광고회사: HS애드

- 제작사: 스튜디오 메카, 나이스프로덕션 NYS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정부 공공단체 광고(공기업및기타) 부문 특별상


@ 배경및문제

- 서울뿐 아니라 부산, 대전, 포항, 제주 등 주요 도시로의 관광을 장려하기 위함


@ 빅아이디어

- 부산블루스, 대전로큰롤, 포항힙합, 제주재즈 등 네 개 도시의 컨셉을 정하고 그게 맞는 선곡을 통해 각 도시를 감각적으로 리브랜딩

- 핵심 관광 명소만을 부각하는 대신, 각 컨셉을 중심으로 도시 전체의 매력을 극대화하여 광고를 접하는 이들의 호기심이 자연스럽게 관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함

- 광고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전세계적 인지도를 가진 BTS의 멤버 섭외

  

@ 실행

- 미국, 영국, 싱가포르, 태국, 일본, 카타르 등 6개국 주요 랜드마크에서 2022년 11월부터 12월까지 옥외광고로 송출


@ 결과

- 캠페인 티저 및 본편 영상을 론칭한 지 3주 만에 유튜브 조회수 2억3000만 뷰 돌파

- 2024년 3월 기준 부산, 대전, 제주편은 모두 유튜브에서 1억뷰를 기록했으며 포항편 또한 9500만회 돌파


@ Key Takeaways

- 젊은 세대에게는 옛것이 오히려 힙하게 느껴질 수 있음을 고려할 것. 新舊의 결합.

- 관광객 유치가 목적인 만큼 한국을 대표하는 빅모델을 섭외하는 것이 효과적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세상을 바꾸는 가게들

- 브랜드: IBK기업은행
- 광고주: IBK기업은행

- 광고회사: HS애드

- 제작사: Buton Creative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정부 공공단체 광고(공기업및기타) 부문 특별상


@ 배경및문제

- 독특한 아이디어와 개성있는 사업 방식을 고수하는 가게들을 지지하고 응원하기 위함

- 소상공인 가게들이 가지고 있는 유의미한 철학을 소개하고, ‘소상공인들의 이러한 철학이 세상을 바꾸고 있다’라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함


@ 빅아이디어

- “장사가 될까요?”라는 공통 질문에 대한 각 가게 사장님들의 대답을 통해 목표 매출 달성보다 각자의 철학을 더 중시하는 이들의 사업 방식을 소개


@ Key Takeaways

- 질의응답의 형식을 취해 광고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

- 소상공인 분들을 직접 만나 뵙고 인터뷰함으로써 진정성 제고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https://youtu.be/t-zRCqXqLDY?si=cSqv99NYRk_MW-31

@ 프로필

- 제목: 마을을 지킨담

- 브랜드: 문화체육관광부
- 광고주: 문화체육관광부
-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한국언론진흥재단

- 제작사: 에피소드, 무나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정부 공공단체 광고(중앙부처) 부문 특별상


@ 배경및문제

- 묵호별빛마을에 번졌던 산불로 인한 주민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앞으로의 산불 피해를 예방하기 위함

  

@ 빅아이디어

- 불이 잘 붙지 않는 특수 페인트를 제작, 마을의 화재 대피로에 벽화를 제작해 화재 시 대피 골든타임을 확보


@ 실행

- 지역 주민, 동해시 소방관, 청년 예술가, 봉사자 등이 함께 벽화를 그림


@ 결과

- 유튜브 영상 조회수 393,000회, 좋아요 수 928개, 댓글 390개

- 마을 주민들의 만족도 상승(인터뷰 통해 확인)


@ Key Takeaways

- 캠페인은 문제 해결에 실질적 도움이 됨과 동시에 캠페인 자체에 대한 흥미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함

- 크리에이티브와 실현 가능성, 기대효과 모두 고려할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노담태그

- 브랜드: 노담캠페인
- 광고주: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광고회사: HS애드, 한국언론진흥재단

- 제작사: Buton Creative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정부 공공단체 광고(중앙부처) 부문 특별상


@ 배경및문제

- 가까운 친구에게 금연을 보다 편하게 권하기 위한 방법 필요

- 노담 캠페인을 알리고 금연을 장려하기 위함


@ 빅아이디어

- 가까운 친구에게 노담을 권하는 형식을 취함

- 태그를 통해 연쇄적 전파 효과 기대


@ Key Takeaways

- 캠페인의 취지와 확산 아이디어는 좋으나, 현실성 있을지 의문이 듦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폐의약품 안심봉투

- 브랜드: 폐의약품 안심봉투
- 광고주: 우정사업본부·세종시·대한약사회
- 광고회사: 이노션

- 제작사: APC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정부 공공단체 광고(지방자치단체) 부문 특별상


@ 배경및문제

- 폐의약품이 제대로 버려지지 않아지지 않아 환경이 오염됨


@ 빅아이디어

- 폐의약품이 제대로 버려지지 않는 이유는 그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라는 인사이트 도출

- 시뮬레이션 영상을 통해 폐의약품을 올바르게 버리는 방법을 쉽게 전달


@ Key Takeaways

- 정보와 지식이 부족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면, 캠페인(영상, 챌린지 등)의 목적을 학습에 둘 것

-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학습 시킬 내용은 최대한 분명하고 간결하게!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옳은멈춤 캠페인

- 브랜드: 인천광역시
- 광고주: 인천광역시
- 광고회사: 디렉터마켓

- 제작사: 디렉터마켓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정부 공공단체 광고(지방자치단체) 부문 특별상


@ 배경및문제

- 우회전 시 갑작스럽게 튀어나오는 사람을 보지 못해 일어나는 사고가 많음


@ 빅아이디어

- 교통사고 관련 유명 변호사겸 한문철씨를 섭외

- 우회전 신호가 바뀌었어도 만일을 대비해 잠시 멈추자는 ‘옳은 멈춤 캠페인’ 전파

- 한문철 TV 영상을 패러디해 캠페인 취지와 동참 방법을 재밌게 전달


@ Key Takeaways

- 공익광고지만 너무 무겁거나 지루하지 않게

- 광고에서 다루는 이슈와 비슷한 주제의 기업이나 채널, 유명인 섭외가 key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Background Donation

- 브랜드: 무신사
- 광고주: 무신사
- 광고회사: 이노션

- 제작사: 스튜디오 조커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최근 맛집 홍보는 주로 SNS를 통해 이루어짐

- 마케팅에 있어 SNS 활용이 서툰 중장년층 소상공인의 고민이 깊음


@ 빅아이디어

- MZ세대를 타겟으로 하여 그들이 주로 이용하는 패션 플랫폼 무신사를 활용

- 중장년층이 운영하는 가게들에 힙한 느낌을 입혀 젊은 층의 흥미 유발


@ 실행

- 무신사 어플 내 피팅 사진의 배경에 중장년 소상공인 가게들을 합성

- 시장과 소상공인 가게를 배경으로 요즘 뜨는 힙한 스타일의 화보 제작


@ 결과

- 32,728 스타일 화보 노출

- 클릭 2,106회, 좋아요 343개 달성


@ Key Takeaways

- 특정 나잇대의 문제라고 해서 해결책을 그 나잇대에서만 찾지 말 것

- 중장년층 요식업과 MZ세대 패션 플랫폼을 연관짓는 등 크리에이티브에 경계를 두지 말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Oldest Poster

- 브랜드: 서울환경연합
- 광고주: 서울환경연합
- 광고회사: 대홍기획

- 제작사: 대홍기획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배달 포장에 쓰이는 비닐과 스티로폼 등의 포장재가 분해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려 환경에 악영향을 미침


@ 빅아이디어

- 각 포장재가 썩는 데 걸리는 시간을 직관적으로 표시해 경각심을 줌

- 포스터 하단에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자는 메시지 삽입


@ Key Takeaways

- 경각심을 주기 위한 광고에는 메시지가 직관적으로 드러나는 게 효과적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플라스틱리움

- 브랜드: 플라스틱리움
 - 광고주: 부산광역시청, 롯데월드
 - 광고회사: 대홍기획

- 제작사: 필름퍼플레인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비닐이나 플라스틱, 그물 등의 쓰레기가 바다로 흘러들어가 해양이 오염되는 것은 물론,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위기가 심각해지고 있음


@ 빅아이디어

-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일회용품으로 인한 해양오염의 심각성을 가시적으로 표현


@ 결과

- 오픈 후 40일 누적 방문객수 531,011명


@ Key Takeaways

- 환경오염과 기후위기 등 즉각적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야 하는 사회 문제를 다룰 때는 가시적이고 직관적인 캠페인을 통해 심각성을 알리는 것이 효과적

- 미래의 생물도감에는 쓰레기가 결합된 모습의 물고기들이 실릴 것이라는 아이디어가 충격적이면서도 신선했음. 무작정 겁만 주는 게 아니라 새롭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필요!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솔라 비하이브

- 브랜드: 한화그룹
- 광고주: 한화
- 광고회사: 이노션

- 제작사: 플랜잇프로덕션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생태계 유지에 큰 기여를 하는 꿀벌의 개체수가 기후위기를 맞아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음


@ 빅아이디어

- 자연의 벌집과 비슷한 환경의 인공 꿀벌집을 조성해 개체수를 유지

- 꿀벌의 멸종을 막기 위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공개해 생물다양성 보전의 메시지 전달     


@ Key Takeaways

- 기후위기라는 주제에 매몰되지 않고 그 근본적 문제점 중 하나인 꿀벌 개체수 감소에 집중

- 캠페인의 컨셉을 가능한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좁혀나가는 것이 효과적

- 기후 위기라고 해서 뻔한 해결책을 생각하는 게 아니라, ‘꿀벌 개체수 감소’와 같은 구체적인 현상에 집중하니 캠페인이 신선하게 느껴져 기억에 오래 남음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말 없는 112 신고, 똑똑

- 브랜드: 경찰청
- 광고주: 경찰청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전파상 프로덕션, 바운스 크리에이티브, WINNING HABIT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가정폭력이나 데이트폭력 등 가해자와 피해자가 함께 있어 말로 하는 신고가 어려운 상황에 대비할 신고 방법이 필요함


@ 빅아이디어

- 말 없는 신고 캠페인 ‘똑똑’

- 화면을 두 번 터치해 말을 할 수 없는 상황임을 알리는 ‘똑똑’이라는 신호를 만들어 경찰이 신속히 사건 현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함

- 텍스트로 상황을 진술할 수 있는 문자 링크 전송, 폰 카메라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찍어 경찰에 보여줄 수 있는 기능 탑재 등 효과적 신고 방법 고안


@ 실행

- 전국 112 상활실 요원 4,800명에게 전파

- 다양한 미디어 접점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파


@ Key Takeaways

- 유사시에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캠페인 네이밍

- 캠페인 실행 방법이 어렵지 않아 참여하기가 쉽다는 점에서 실효성 있음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곰표 플로깅하우스

- 브랜드: 곰표
- 광고주: 대한제분
-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산과 해변에 무분별하게 버려진 쓰레기가 많음

- 곰표 상표가 들어간 콜라보 굿즈에 대한 인기도가 높음


@ 빅아이디어

- 플로깅을 통해 모은 쓰레기를 굿즈와 교환할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 진행

- 플로깅 부스와 쓰레기를 담기 위한 밀가루 포대 모두 재사용하여 컨셉 유지


@ 실행

- 소래산과 꽃지 해수욕장에서 플로깅 부스 운영


@ 결과

- 준비된 굿즈 모두 소래산의 쓰레기와 교환 완료

- 꽃지 해수욕장에서 이틀 동안 500kg의 쓰레기 수거


@ Key Takeaways

- 캠페인 타겟의 니즈 섬세하게 파악

- 타겟의 흥미를 자극함과 동시에 사회 문제 해결에도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씨낵(SEANACK)

- 브랜드: 환경재단
- 광고주: 환경재단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더숏(The Shot)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해수욕장에 버려지는 쓰레기가 많음

- 우리나라에서 판매 중인 다양한 바다 생물 모양의 과자가 꾸준히 인기를 끔


@ 빅아이디어

- ‘쓰레기가 돈이 되는 과자상점’이라는 컨셉 도출

- 해수욕장에서 쓰레기를 주우면 수거한 쓰레기의 무게만큼의 바다 생물 모양의 과자 증정


@ 실행

- 양양, 경포대, 속초, 주문진 등 전국 해수욕장에서 씨낵 트럭 운영


@ 결과

- 총 709kg의 바다 쓰레기 수거

- 7, 8월 두 달 동안 2,021명 참여

- 100건을 돌파한 언론보도 수

- 천만 건 이상의 온오프라인 캠페인 노출


@ Key Takeaways

-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서는 크고 작은 보상 필요(꼭 물질적일 필요 X, 단순 재미일 수도!)

- 캠페인이 흥미로우면 참여 및 전파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 선한 의도를 가진 캠페인이라고 해서 꼭 그 의미만으로 참여를 독려하지 않아도 됨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

- 브랜드: 해태 부라보콘
- 광고주: 해태 아이스크림

- 광고회사: 펜타클

- 제작사: INDIGO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일반적인 CM송은 농인 소비자가 듣기 어려움

- 그동안은 청각장애인도 즐길 수 있는 CM송이 없었음


@ 빅아이디어

- 농인을 위한 수화 CM송을 만듦


@ 실행

- 가수를 섭외해 CM송을 두 가지 방법(노래와 수화)으로 녹음한 후, 일반적인 CM송 영상 하단에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 CM송을 함께 상영


@ Key Takeaways

- 기존의 광고에서 소외되어온 집단이 없는지 살피기

-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감동 코드를 적절히 섞는 것은 브랜딩에 효과적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DIGICO KT C-ITS 기적의 도로

- 브랜드: DIGICO KT
- 광고주: KT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살롱드서울, 소년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응급 환자를 실은 구급차가 교통 상황 때문에 응급실에 가는 시간이 지체됨

- 환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안전하고 빠른 이동 방법이 필요함


@ 빅아이디어

- KT C-ITS라는 서비스가 탑재된 구급차가 응급 환자를 실었을 경우, 주변 차량과 관제센터로 응급 상황임을 알리는 알림을 보냄

- 관제센터에서는 구급차가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될 수 있도록 신호를 원격 제어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함


@ 실행

- KT, 국토교통부, 제주특별자치도와 C-ITS실증 완료


@ 결과

- 환자 이송 시간 2분 32초 단축


@ Key Takeaways

-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

환자 이송 시간이 실제로 단축되었다는 사실을 수치로 제시해 캠페인 실효성 입증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기후환경을 지키는 엉뚱한 상상

- 브랜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 광고주: 초록우산어린이재단
- 광고회사: 디렉터스컴퍼니

- 제작사: 디렉터스컴퍼니, 위피피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공익광고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환경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기후 위기 등 인류가 겪는 직접적인 피해들이 나타남

- 이 피해를 고스란히 겪는 건 미래세대의 주역인 현재의 어린이들임


@ 빅아이디어

- 어린이가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려고 숨을 참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숨막히는’ 기후 변화의 진짜 피해자는 어린이라는 메시지 전달


@ Key Takeaways

- 중의적 표현 사용(실제로 숨을 참는 어린이의 모습/지구온난화로 인해 점점 숨 쉬기 어려워질 미래)

- 기후위기의 직접적 피해를 보게 될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메시지를 실제 어린이 모델을 기용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전달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Mastercard - "Where to Settle" by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3 (adforum.com)


@ Profile

- Title: Where to Settle

- Agency: McCann Worldgroup Sp. z o.o.

- Campaign: Where to Settle

- Advertiser: Mastercard

- Brand: Mastercard

- Date of First Broadcast/Publication: 2022

- Award: Grand Prix


@ 배경및문제

-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폴란드로 피난하는 우크라이나 피난민의 수가 늘어남

- 우크라이나에 연고가 없는 피난민들은 정착할 거주지나 직장을 찾기가 어려움

- 폴란드 입장에서도 급격하게 늘어난 피난민들은 반갑지 않은 존재였음


@ 빅아이디어

- 폴란드 내 마스터카드 거래 데이터와 폴란드 중앙 통계국의 급여 정보를 분석한 후 폴란드 내의 주요 구직, 부동산 플랫폼과 결합하여 우크라이나 각 가정에게 적합한 장소와 직업을 추천해주는 ‘Where to Settle’ 앱 출시


@ 결과

- 우크라이나 피난민들은 일상 복귀에 성공

- 폴란드의 각 지방은 경제활동의 일원이 된 우크라이나인들을 통해 경제성장을 이룸

- 폴란드에 안정적으로 정착한 약 150만명의 우크라이나인 중 20.05%가 ‘Where to Settle’ 앱을 사용


@ Key Takeaways

- 캠페인을 통해 어느 한 집단에게만 이득이 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대립하던 두 집단 모두에게 이득이 되며 서로 상생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 앱을 단순히 IMC 전략 중 하나로 가볍게 만들기보다, 이를 중심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통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K-Dog - "Dogs without Borders" by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3 (adforum.com)


@ Profile

- Title: Dogs without Borders

- Agency: VML Madrid

- Campaign: Dogs without Borders

- Advertiser: K-Dog

- Brand: K-Dog

- Posted : June 2023

- Award: Gold Lion


@ 배경및문제

- 의사가 직접 가지 못하는 지역에서의 암 진단률이 현저히 떨어짐

- 지역적 특성 때문에 진료를 받기 어려운 사람들이 암 진단에 있어 소외됨

- 후각이 발달된 개의 경우 냄새로 암 진단을 내릴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짐


@ 빅아이디어

- 입양되지 못한 개들을 훈련시켜 의사를 대신하는 암 진단의 주체로서 활동하게 함


@ 결과

- 검진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셀프 키트를 나누어준 후, 개들에게 해당 키트의 냄새를 맡게 해 병이 의심되는지 진단

- 3개 대륙에 거쳐 1000건 이상의 진단이 이루어짐


@ Key Takeaways

- 의사의 발이 닿지 않는 곳에서의 암 진단률을 높이는 것뿐 아니라 유기견 문제까지 해결한다는 부분에서 캠페인 아이디어가 획기적임

- 두 집단 이상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캠페인 기획!


Team Heroine - "Correct the Internet" by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3 (adforum.com)


@ Profile

- Title: Correct the Internet

- Agency: DDB Group Aotearoa

- Campaign: Correct the Internet

- Advertiser: Team Heroine

- Brand: Team Heroine

- Date of First Broadcast/Publication: 2023 / 1

- Award: Silver Lion


@ 배경및문제

- 검색 엔진의 편향성 때문에 올바르지 않은 결과가 검색되는 경우가 있음


@ 빅아이디어

- 몇 번의 클릭만으로 편향된 검색결과를 바로잡고 각 검색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보고하는 온라인 시스템 구축


@ Key Takeaways

- 온라인이라는 가상 공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실제 축구장을 배경으로 보여줌으로써 문제상황이 더 뚜렷하게 인식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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