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영균 Dec 12. 2020

손이 건조한 마술사들을 위한 팁

마술인의 글번역

*본 에세이는 John Carney의 "Hot Tip for Magicians with Dry Hands."를 번역하여 옮긴 글입니다.



다이 버논¹은 아마도 평생 동안 건조한 손을 슬퍼했으리라. "이건 저주야, 저주라고!"


나는 단 한 번도 내가 이와 같은 문제를 겪으리라 생각해 본적이 없었다. 촉촉한 피부를 타고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고, 춥고 건조한 날이면 나는 손을 적시지 않고서는 카드나 동전과 같은 도구들을 손에 숨길 수 없게 되었다. 마술을 할 때 도구를 살짝 밀거나 집거나 붙잡는 것 또한 힘들어졌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는 생각해낼 수 있는 모든 크림과 연고, 보습제들을 찾아보았다.


대다수의 핸드 크림은 기름기가 많아서, 우리가 원하는 것과 정반대의 결과를 낳는다. 그래서 나는 평소라면 핸드 크림으로 사용하지 않을 수많은 선택지들을 시험해보았다. 바셀린, 헤어 젤, 헤어 스프레이, 알로에 젤, 레몬 주스, 등등. 심지어, 민망함을 무릅쓰고 말하자면, 배지실Vagisil이라는 이름의 여성청결제도 그 선택지 중 하나였다.


버논이 애용했던 골든 터치(Golden Touch) 라는 제품을 통해 나는 그럭저럭 원하는 바를 달성했다. 다른 것들로는 콘 허스커 로션(Corn Husker's lotion)도 있고, 은행원들이 돈을 셀 때 사용하는 Sortkwik 손가락 크림도 있었다.


그럼에도 내 여정은 아마 여기서 끝날 듯 하다. 왜냐하면 최고의 해결책을 찾았기 때문이다. 바로 초크다.


운동선수나 암벽을 등반하는 사람들은 울퉁불퉁한 바위나 철봉에 달라붙거나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 초크를 사용한다. 이들은 손에 초크를 묻히기 위해 초크백을 사용하는데, 가루로 된 초크는 너무 지저분하다는 단점이 있다.


'액상' 초크를 판매하는 몇몇 브랜드가 있다. 특히 나는 아래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고 이전과 큰 차이를 느꼈다. 다른 사이트에서 같은 제품을 더 비싸게 파는 것도 보았지만, 아마도 아마존에서 같은 걸 구할 수 있을 것이다.


Mammut Chalk

http://www.backcountry.com/mammut-liquid-chalk-200ml


이건 진짜 속된 말로 '미쳤다.' 1원 짜리 동전²만큼만 발라도 효과가 충분하다.


초크의 성능은 최소한 공연하는 동안은 충분히 유지될 것이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충분히 펴바르지 않았을 때 하얀 흔적이 손에 남는다는 것이다.


손이 자연적으로 촉촉한 사람들은 이 정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만약 이 글을 읽는 당신이 메마른 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한번쯤 시도해 볼 만하다.


Copyright 2016 by John Carney and CarneyMagic. 

Not to be reproduced without express consent of the author.



에세이는 다음과 같이 끝납니다. 손이 건조해서 고생이 많은 저도 이 글을 통해 참 많은 도움을 받았지요. 이러한 도움을 공유하기 위해서 번역 허락을 맡고자(허락 없는 번역은 저작권법 위반입니다.) 원저자 John Carney에게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답장을 받았지요. 놀랍게도 위 에세이에서 다 하지 못한 말들을 덧붙여 주었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 번역을 허락해 준 존 카니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Thanks for your generosity, John!




<첫번째 이메일>

안녕하세요, Young.


아직도 살짝 문제가 있어요. 액상 초크는 좋지만 손에 하얀 흔적들이 남더군요. 그럴 때는 손바닥에 물을 몇 방울 떨어뜨려 발라주면 대부분의 흔적들이 사라진답니다.


순수 알로에도 효과가 있지만, 지속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아요. 여성청결제 Vagisil도 꽤나 효과가 있었고요.


지금 저는 공연 직전에 손에 크림을 바르는 대신, 하루 동안 손을 촉촉하게 만드는 전략을 사용한답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여전히 문제가 많지만, 적어도 이런 것들이 도움이 되더라고요.


행운을 빌며,

John


<두번째 이메일>

괜찮을 것 같아요. Young. (직전에 제가 번역에 대해 문의한 상황입니다)


다이 버논도 나이가 들면서 이런 문제를 겼었답니다. 그 분이 내게 말하길, '라놀린lanolin'이 들어간 핸드 크림을 피하라고 하시더군요. 이게 대부분의 로션에 들어있는 기름진 성분이라서, 아마 도움을 주기는 커녕 도구를 잡는데 방해만 될 겁니다.


제 생각에 마술사들의 습관 중 최악은 손가락을 핥는 거에요! 무례하고 저급해 보이는 데다가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요즘같은 시기에는 더욱 부적절하죠. 공연 중에 손가락에 침을 묻히고, 그 손으로 사람들과 악수를 하고, 카드를 고르게 하고, 만지다니!


행운을 빌며,

John



¹ Dai Vernon (David Frederick Wingfield Verner, 1894 ~ 1992), 마술사들 사이에서 교수님(The Professor)이라고 불리었다. '후디니를 속인 마술사'로 이름을 날렸으며, 그의 영향을 받지 않은 마술을 찾기 힘들 정도로 마술계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

² 원본에서는 dime이라고 쓰여있는데, dime은 직경 0.705인치 = 17.91밀리미터 크기이다. 따라서 비슷한 직경 17.2밀리미터의 1원짜리 동전으로 번역.

작가의 이전글 인비지블 vs 브레인웨이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