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되돌릴 수 있을까
어느 날 식탁에 종이가 놓여있다. 괴발개발 아들의 필적이고, 책을 사 달라는 거고, 한 번에 다 사는 게 아니라 읽으면 다음 권을 사달라는 거네.
OK
순서대로 다시 정리하면,
1번 시간을 되돌릴 수 있을까
2번 궁금했어 양자역학 ➡️ 궁금했어, 양자역학
3번 김범준의 물리 장난감
4번 다 정한 물리학 ➡️ 다정한 물리학
5번 읽자마자 이래되는 열역학 교과서 ➡️ 읽자마자 이해되는 열역학 교과서
6번 전자기 쫗 아는 10H ➡️ 전자기 쫌 아는 10대
7번 익스트림 물리학
8번 세계 물리학 필독서 30
요거구만.
1번을 사고 다 읽었길래, 2번과 3번을 사주었다.
다 읽은 1번은 내 차례
먼저 물리학이란 무엇인가?
위키피디아에서 가져왔다.
물리학(한국 한자: 物理學, 영어: physics)은 물질과 그것의 시공간에서의 운동, 그리고 그것과 관련된 에너지나 힘 등을 연구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이다. 가장 기초적인 과학의 한 분야로, 물리학의 목표는 우주 또는 자연이 어떤 식으로 운동하는가를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것 즉, 모든 물체의 운동 원리를 규명하는 것이다. 즉, 인간이 과거 철학을 통해 자연법칙에 대해 물어왔던 근본적인 질문들이 오늘날 물리학을 통해 해결되고 있다.
정리하면 물질과 시공간에서의 운동 원리를 탐구하는 것으로, 이 책에서는 제목과 같이 전체적으로 시공간 개념을 설명하며, 현재 왜 타임머신이 없는지 이론적으로 알려준다.
공간과 시간의 차원 수를 각각 감안하면, 우리는 3차원 공간에 1차원 시간 속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
시간이 1차원인 것은 과거-현재-미래의 순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시간은 되돌릴 수 없는가?
물리학의 주요 개념들을 중심으로 따져보면
- 엔트로피는 증가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므로 불가
- 특수 상대성 이론에서는 빛이. 일반 상대성 이론은 중력이 시공간을 왜곡하여 시간을 늘리고 줄일 수 있음
인과율에 의해 과거에서 미래로 움직임, 빛이 나아가는 빛의 원뿔을 벗어날 수 없으므로 불가
- 양자역학으로 시간의 역행 가능성 발견
그림과 같이 질서가 돌아와서 엔트로피의 방향성을 깸
양자역학의 세계로 와야 시간 역행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 여기에는 초끈 이론, 루프 양자 중력 이론, 브레인이라는 개념까지 도입된다.
그래서 우주는 팽창되고 있고, 시간은 과거에서 미래로 흐르는데, 우주가 수축된다면 시간이 역행할 수 있다. 또는 블랙홀 증발이 엔트로피의 증가로 이어져 시간이 역행할 수 있다.
아직도 연구되고 있는 브레인과 블랙홀의 연구가 계속되면 인류는 또 다른 세계에 진입할지도 모른다.
만약 잘 못 이야기한 부분이 있다면, 그건 책의 오류가 아니라 이해하지 못한 나의 오류일 것이다.
여러 물리학 대가들과 그 이론, 사고 실험들이 잘 정리된 물리학 교양 도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