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민사화_N개의 대응] 강서 주민들의 상호 돌봄 및 연대
시민사회-행정의 협력으로
재난을 극복하는 지역력을 구축해야
✍ 강서지역 시민연대는 누가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었을까.
* 재난의 한복판에서 안부 묻기 : 강서시민협력플랫폼은 2020년 2월 14일 ‘강서’와 ‘공익적 가치’라는 2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활동하는 지역의 단체, 기관, 활동가 75명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존재와 연결됨을 확인하는 <강서多:방> 신년회&네트워크 파티 시간을 가졌어요. 준비과정도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행사 이후 코로나19의 빠른 확산이 이어지는 바람에 곤란해 하던 참이었습니다. 그 사이 행사에 함께 참여했던 단체, 기관, 활동가들에게 ‘어떤 어려움이 생기진 않았을지..’ 근황과 소식이 궁금해 안부를 물었습니다.
Q: 강서지역 시민연대는 어떻게 전개되었을까요?
✍ 모든 변화에는 더 나은 환경을 만들려고 노력했던 이들의 품이 있다.
* 지역 공동체 내부의 연대를 도모하다 : 그러던 중 강서구 가양동에 위치한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식을 알게 되었어요. 코로나19로 공공기관, 유치원, 어린이집이 문을 닫아 각종 행사가 취소되면서 “기존 주문은 취소되고, 새로운 주문은 없으며, 매출이 급감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코로나19가 안정되더라도 기관 정상화까지는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접했어요. 바로 해당 시설 시설장님과 통화 후 강서 지역의 단체, 기관, 활동가들이 연결된 강서 지역 정보소통방(이하 정보소통방)에 시설의 어려움을 공유했습니다. 그 후 강서 시민협력 활동가들은 정보소통방에서 나눈 내용을 담아 강서 더 많은 지역 시민에게 알리기 위해 관련 내용을 ‘카드 뉴스’로 제작했어요.
* 이후 어떻게 운동이 펼쳐졌을까 : 2020년 3월에는 ‘공적 마스크 공급 부족 사태’로 인해, 공적 마스크 공급처인 약국에서조차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서로가 힘들었던 시기였어요. 그 무렵 서울시와 시민사회 간담회를 통해 시민사회와 서울시가 함께하는 [착한 마스크 캠페인] 소식을 접하게 되었어요. 보건용 마스크가 꼭 필요한 건강 취약계층, 감염 취약 직업군에게 먼저 돌아갈 수 있도록 공적 마스크 구매 기회를 양보하는 캠페인이었죠. 이후 지역으로 돌아와 강서구 자원봉사센터에 연락을 취했고, 더 많은 시민이 ‘착한 마스크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도록 카드뉴스를 제작해 배포했습니다.
✍ 이 운동은 어떤 변화를 만들어왔을까.
* 강서 시민사회, 재난에 대처하는 방법을 고민하다 : 응원 꾸러미 이후 변화된 모습, 시민사회단체 각자의 영역에서 함께 풀어야 할 과제를 나누는 ‘코로나19 이후를 생각하는 강서 시민사회 집담회’ 자리를 마련했어요. 그 자리에서 나눈 이야기를 통해 지역안전망 구축, 공론장 형성, 기금 조성, 지역 경제, 정보 수/발신, 정책제안 및 캠페인, 지역 시민교육 등 문제의식과 해결방안에 대한 실천으로 지역사회 연대와 네트워크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어요. 재난 상황으로 지역 사회 어려움도 크지만, 정부의 역할 외에 지역 사회 네트워크 역할의 중요성도 확인했습니다.
함께 관심을 기울이고 변화를 만들어가야하는 과정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
* 함께 바꿔 나가야 할 것들 : 재난 위기에 함께 대응하는 지역 내 관계성을 통해 지역 사회에서 상호돌봄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구축할 수 있었어요. 특히, 응원 꾸러미는 서로가 연결되어 있고 다른 이의 수고로 내 안전이 지켜진다는 것을 느끼게 된 계기라고 볼 수 있어요. 행정과 민원인 사이를 넘어 시민사회의 응원과 지지를 기반으로 한 신뢰 관계를 형성했고, 외부 도움 없이 지역 안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중요한 사례이자 지역 사회가 보충해가야 할 가치를 논의 하게 되었습니다.
재난 상황 시 시민사회 네트워크, 행정과의 협력으로 지역사회가 결속되고 연결되어 지역의 힘으로 재난을 극복하는 지역력을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현재는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계기로 ‘강서동행’1으로 모아졌고, 강서 시민사회 네트워크 강서동행 준비 위원회에서 지역 컨퍼런스 ‘2021 강서동행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지역사회 전체 과제를 점검하고 서로의 활동을 공유하며 서로를 알아가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해요.
앞으로 우리 함께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보아요!
그럼 다시 또 만나요! 안녕!
※ 위 내용은 서울시NPO지원센터 변화사례 아카이브 내용을 축약하여 만들어졌습니다.
※ 2017년부터 모아 온 변화사례 리스트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에서도 더 다양한 변화사레 리스트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