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Oct 29. 2018

절대 안 빠지는 겨드랑이 살,
살이 아니라 부유방?

부유방 자가진단법 소개



아무리 운동을 해도 잘 안 빠지는 살 부위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겨드랑이 살입니다. 팔 흔들기와 스트레칭 그리고 식이요법까지 해봤지만 빠질 낌새가 전혀 없어 속상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겨드랑이 살이 지방이 아닌 부유방일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방이 아니라 부유방이라면 아무리 운동을 해도 겨드랑이 살 부위가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은 안산한사랑병원과 함께 부유방의 발병 원인과 자가진단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유방이란?

유선조직이 가슴이 아닌 다른 곳에도 증식해 있는 상태를 일컫는 질환입니다.

유선에서 모유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젖샘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유선은 출산 후 자연스럽게 없어져야 하는데, 자리에 남아 커지면서 부유방이 되는 것입니다.

겨드랑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겨드랑이 살이 찐 것으로 오인하고 오랜 시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부유방은 겨드랑이 외 다른 부위에서도 발생합니다. 가슴 아래, 허벅지, 사타구니까지 유선을 따라 부유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유방 자가진단

1. 겨드랑이 부위가 불룩 튀어나와있다.

2. 겨드랑이 주변을 만졌을 때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진다.

3. 겨드랑이 주위로 땀을 많이 흘린다.

4. 겨드랑이에서 통증이 느껴진다.

5. 생리 주기에 더 큰 통증이 느껴진다.

6. 가슴 아랫부분이 튀어나와있다.





6개의 증상 중 3개 이상 해당이 된다면 부유방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부유방을 빠른 시일 내에 치료하지 않으면 유선조직에 이상이 발생하여 양성 또는 악성 종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 주기에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줍니다.





안산한사랑병원에서는 초음파와 X-RAY 촬영 검사로 유선조직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유선조직이 가슴 아닌 다른 곳에 증식해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면 지방과 유선의 양, 피부 컨디션에 따라 알맞은 치료법을 시행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른 알맞은 치료법으로 유선조직을 깔끔하게 제거해 재발률을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안 빠지는 겨드랑이 살 때문에 속상하셨다면, 이번 기회에 전문의를 찾아가 정확한 진단과 치료받아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대장 용종 절제술 후에도 추적관찰 필요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