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변 시 종종 피가 비친다는 이 환자는 진료 후 변비가 아닌, 치질초기증상을 진단받았습니다.
대변볼 때 피가 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오늘 이 주제로 치질 궁금증과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배변 상태의‘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가늠하는 척도’이기 때문에 항문에 피가 비친다면 건강 관리에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저를 찾아온 환자처럼 치질(치핵.hemorrhoid) 증상으로 항문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항문에 피가 비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장암이나 직장암 등 암에 의해 항문 출혈과 함께 혈변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용종이나 궤양, 혹은 대장 염증성 질환, 혹은 위장이나 십이지장의 궤양 등도 항문 출혈과 혈변의 원인이 됩니다.
국내에서 발표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혈변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행한 환자 중에서 치질(치핵)환자가 68%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에 대장용종을 동반한 환자도 29%나 되었습니다.
또, 대장암이나 진행성 대장용종 환자도 양 10%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50세 미만의 비교적 젊은 혈변 환자 중에 약 5%가 대장암이었고 약 23%에서 선종(양성종양)이 발견되었습니다.
“만일 배변 시 피가 비친다면 정확한 항문 출혈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치질이라고 부르는 질환의 정확한 의학적 용어는‘치핵’입니다.
항문조직이 여러 원인에 의해 항문관 밖으로 빠져 있는 상태를 말하며, 진행 정도에 따라 1~4도 치핵으로 나뉩니다. 이중 1도, 2도 치핵에서 치질초기증상이 두드러지며, 대표적으로 ‘항문 출혈’이 나타납니다.
배변 중에 출혈이 나타나며, 휴지에 묻어나오는 피 색깔이 밝은 선홍색을 띱니다. 주로 내치핵(*항문과 직장에 존재하는 치핵 조직이 항문 밖으로 빠져나오면서 출혈)에 의해 항문 출혈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내치핵은 있지만, 항문 밖으로 탈출하지 않고 배변 시 피만 비치는 것을 ‘1도 치핵’이라고 합니다.
치질 초기에 피가 비치는 이유는 ‘정맥에 혈액이 정체’ 되어 발생합니다.
→ 정맥 혈액 정체는 혈관 조직으로 이루어진 ‘항문쿠션’에 피가 고이게 만듭니다.
→ 피가 고이면 항문 쿠션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됩니다.
→ 그로 인해 항문을 지지하는 근육도 늘어나게 됩니다.
→ 이러한 과정을 거쳐 항문 쿠션이 직장 조직과 함께 덩어리를 이루며 항문 밖으로 밀려나옵니다.
→ 이 과정에서 항문 주변으로 쉽게 상처가 나면서 항문 출혈이 발생합니다.
☑ 대변 볼 때 종종 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 →항문 출혈
☑항문통증과 함께 주변부위가 불편한 느낌이 든다. → 항문통증
☑항문주변에 가렵기도 하고 심한경우 따가움과 가려움이 함께 나타난다. → 항문가려움
☑배변시 힘을 주면 항문 밖으로 뭔가 빠져나온 느낌이 들지만, 자연스럽게 다시 항문안으로 들어간다.
→ 내치핵체외탈출(내치핵항문밖돌출)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치질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다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대변볼 때 살짝 피만 비치기도 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치질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치질초기증상이 의심된다면, 더 미루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