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초음파 검사 결과 담석증을 진단받은 이 환자의 경우처럼 최근 담석증을 진단받는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진료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면 과거에는 60대 이상의 환자가 많은 편이었지만 요즘은 30~40대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또한 연령층에 상관없이 해마다 담석증 환자가 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이는 통계 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담석증으로 병원에서 진료받은 환자 수는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2010년 10만9,669명
→ 2015년 13만 6,774명
→ 2017년 16만 480명
→ 2019년 21만 6,325명
→ 2020년 21만 9,926명
이 통계에서 주목할 점은 2010년 10만9,669명에서 2020년 21만 9,926명으로 2배 이상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담석증이란 담낭(쓸개)에 있는 담즙이 돌처럼 단단하게 뭉치고 굳어져서 담낭뿐 아니라 담관, 간 안의 담도 등에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담석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증상은 다양합니다.
담석은 성분에 따라 두 가지 종류(콜레스테롤 담석, 색소성 담석)로 나뉩니다.
성분에 따라 그 크기와 색깔도 다르며 이중 대다수 환자에서 발생하는 것이 콜레스테롤 담석입니다. 주로 서구화된 식습관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담즙 내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많아집니다. 그렇게 되면 콜레스테롤이 비정상적으로 과포화 상태에 이르고 점점 단단하게 돌처럼 굳어져 담석을 형성합니다.
담석증 환자 중 절반 정도는 뚜렷한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건강검진 시 담석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환자에 따라서 소화불량과 복통, 복부 팽만,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 양상 중에 비교적 특징적인 것으로 이식후 통증을 들 수 있습니다.
담낭염이란 담낭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염증의 진행 정도와 원인에 따라 급성인지 만성인지를 구분합니다.
담낭염 증상은 식사여부와 관련 없이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지만, 식후에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극심한 복통과 함께 오심, 구토가 동반되며 미열이 날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서는 고열과 오한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담석증과 담낭염의 밀접한 연관성입니다. 담낭염의 90% 이상은 담석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담석이 담낭관의 입구를 막거나 담석에 의해서 만성적으로 담낭벽이 자극 받으면 세균 감염에 노출되기 쉽고, 결과적으로 염증을 유발해 담낭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담낭염은 담석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담석증 환자 중에 증상이 심하거나 담석 크기가 크고, 담낭염으로 발전할 우려가 있다면 담낭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담석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가 담낭절제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담석증 환자 중에 담석의 크기가 2~3cm 이상이라면 담낭절제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큰 담석은 담낭 벽이 두꺼워져 있는 만성담낭염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환자라면 담낭절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환자 중에는 매우 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담석증은 무증상이 많은 편이지만, 증상이 심하고 환자가 통증을 호소하며 일상생활에 불편이 따른다면 담낭절제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담낭염 중에 급성 담낭염은 먼저 금식을 유지하고 항생제 투여가 먼저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급성이든 만성이든 담낭염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담낭절제술입니다.
담낭절제술이란 말 그대로 담낭을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절제하는 방법에 때라 수술도 달라집니다. 전통적인 수술은 개복수술이지만, 최근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담낭절제술이 널리 시행되고 있습니다.
개복수술은 복부를 많이 절개해 이루어지므로 수술 후 통증이 심하고 회복 기간도 길어집니다. 반면 복강경을 이용한 담낭절제술은 최소한의 절개창을 이용해 수술이 이루어져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도 빠른 편입니다.
복강경을 이용해 담낭을 절제하는 수술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적인 복강경담낭절제술로 복부 주변에 3개의 절개창을 내어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더 발전한 것이 단일통로 복강경 담낭절제술입니다.
앞서 일반적인 복강경이 3개의 절개창을 낸다면, 단일통로복강경은 배꼽 주변으로 단 1개의 절개창을 이용해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수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미용상의 측면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특히 수술 후 통증도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담석, 담낭염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므로 먼저 전문의와 상의 후 적절한 수술 방법을 모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