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Feb 15. 2022

담석증, 담낭염 담낭절제술 치료

“선생님, 저는 아직 30대인데 벌써 건강에 이상이 생긴 건가요?” 


복부초음파 검사 결과 담석증을 진단받은 이 환자의 경우처럼 최근 담석증을 진단받는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한사랑병운 이천환 병원장(외과 전문의)



진료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면 과거에는 60대 이상의 환자가 많은 편이었지만 요즘은 30~40대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또한 연령층에 상관없이 해마다 담석증 환자가 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이는 통계 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담석증으로 병원에서 진료받은 환자 수는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2010년 10만9,669명 

→ 2015년 13만 6,774명 
→  2017년 16만 480명
→ 2019년 21만 6,325명 
→  2020년 21만 9,926명

 이 통계에서 주목할 점은 2010년 10만9,669명에서 2020년 21만 9,926명으로 2배 이상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담석증(cholecystitis)이란? 


담석증이란 담낭(쓸개)에 있는 담즙이 돌처럼 단단하게 뭉치고 굳어져서 담낭뿐 아니라 담관, 간 안의 담도 등에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담석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증상은 다양합니다.

 





담석은 성분에 따라 두 가지 종류(콜레스테롤 담석, 색소성 담석)로 나뉩니다. 


성분에 따라 그 크기와 색깔도 다르며 이중 대다수 환자에서 발생하는 것이 콜레스테롤 담석입니다. 주로 서구화된 식습관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담즙 내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많아집니다. 그렇게 되면 콜레스테롤이 비정상적으로 과포화 상태에 이르고 점점 단단하게 돌처럼 굳어져 담석을 형성합니다.


담석증 환자 중 절반 정도는 뚜렷한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건강검진 시 담석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환자에 따라서 소화불량과 복통, 복부 팽만,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 양상 중에 비교적 특징적인 것으로 이식후 통증을 들 수 있습니다.



담낭염(cholecystitis)이란?


담낭염이란 담낭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염증의 진행 정도와 원인에 따라 급성인지 만성인지를 구분합니다.


담낭염 증상은 식사여부와 관련 없이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지만, 식후에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극심한 복통과 함께 오심, 구토가 동반되며 미열이 날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서는 고열과 오한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담석증과 담낭염의 밀접한 연관성입니다. 담낭염의 90% 이상은 담석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담석이 담낭관의 입구를 막거나 담석에 의해서 만성적으로 담낭벽이 자극 받으면 세균 감염에 노출되기 쉽고, 결과적으로 염증을 유발해 담낭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담낭염은 담석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담석증 환자 중에 증상이 심하거나 담석 크기가 크고, 담낭염으로 발전할 우려가 있다면 담낭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담석증과 담낭염 치료

물론 담석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가 담낭절제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담석증 환자 중에 담석의 크기가 2~3cm 이상이라면 담낭절제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큰 담석은 담낭 벽이 두꺼워져 있는 만성담낭염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환자라면 담낭절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환자 중에는 매우 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담석증은 무증상이 많은 편이지만, 증상이 심하고 환자가 통증을 호소하며 일상생활에 불편이 따른다면 담낭절제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담낭염 중에 급성 담낭염은 먼저 금식을 유지하고 항생제 투여가 먼저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급성이든 만성이든 담낭염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담낭절제술입니다.



담낭절제술이란?

담낭절제술이란 말 그대로 담낭을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절제하는 방법에 때라 수술도 달라집니다. 전통적인 수술은 개복수술이지만, 최근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담낭절제술이 널리 시행되고 있습니다.


개복수술은 복부를 많이 절개해 이루어지므로 수술 후 통증이 심하고 회복 기간도 길어집니다. 반면 복강경을 이용한 담낭절제술은 최소한의 절개창을 이용해 수술이 이루어져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도 빠른 편입니다.

 


한사랑병원 수술실. 복강경을 이용한 담낭절제술을 시행하고 있다.



복강경을 이용해 담낭을 절제하는 수술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적인 복강경담낭절제술로 복부 주변에 3개의 절개창을 내어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더 발전한 것이 단일통로 복강경 담낭절제술입니다.


앞서 일반적인 복강경이 3개의 절개창을 낸다면, 단일통로복강경은 배꼽 주변으로 단 1개의 절개창을 이용해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수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미용상의 측면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특히 수술 후 통증도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사랑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단일통로 복강경 담낭절제술



이처럼 담석, 담낭염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므로 먼저 전문의와 상의 후 적절한 수술 방법을 모색하시기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