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처럼 겨울철에는 상대적으로 온도가 뜨겁지 않은 저온에서도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화상 유발 온도보다 낮은 40도 이상에서 발생하는 저온화상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전기장판이나 온열매트 등의 난방기기나 전열기기, 핫팩 등에 의해 저온화상이 발생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또, 교통사고나 낙상 등 외상으로 인한 화상을 입기도 합니다.
특히 화상 상처가 심할 경우 피부이식이 필요할 수 있고, 화상 상처가 깊을수록 수년간 지속적인 화상 흉터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화상 치료 중에 3도 화상에 해당하는 화상피부이식 치료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비교적 경미한 화상으로 저에게 치료받은 환자분이 “화상이 심하지 않아서 다행”이라는 제 말에 안도하며 이렇게 물었습니다. 아마도 이 환자처럼 궁금해하는 분이 있을 것 같아서 간략히 설명하면 화상은 크게 1~3도 화상으로 분류합니다.
1도 화상이 비교적 경미한 화상이라면 2도 화상 → 3도 화상으로 갈수록 증상이 더 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도 화상은 표피층만 손상된 상태입니다.
2도 화상은 진피 위쪽이 손상된 상태(표재성 2도 화상)와 표피•진피 상당 부분까지 손상된 상태(심재성 2도 화상)로 분류합니다.
특히 심재성 2도 화상은 물집이 잡히면서 삼출액이 다량으로 나와 화상 흉터가 생길 수 있어 상처 재생 치료(예: 사람유래 각질세포 치료 칼로덤)가 필요합니다.
3도 화상은 표피, 진피의 전층과 피하지방층까지 손상된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화상 치료 방법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 상태 즉, 대부분 수술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대표적으로 화상피부이식 치료를 들 수 있습니다.
3도 화상 증상은 조직의 괴사가 진행되고 부종이 심한 편입니다. 그러나 신경 말단이 파괴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환자가 느끼는 통증 강도는 그리 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괴사된 피부에서 형성된 가피(eschar)가 화상 상처가 발생한 후 2~3주 후에 녹아내리며 육아조직(모세 혈관, 섬유 모세포 따위로 이루어진 증식력이 강한 어린 결합 조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3도 화상은 가피를 제거하고 피부이식을 하지 않으면 완전히 치유되지 않아 화상피부이식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가피라는 일종의 염증성 막이 상처를 덮게 되어 피부 재생을 막습니다.
특히 관절 부위의 3도 화상은 피부 반흔에 의한 협착으로 관절 운동의 제한이 생겨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속한 수술적 치료가 필수이며, 그래야만 화상으로 인한 장애와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화상 수술 중 피부이식(skin graft) 치료는 급성기로 발생한 화상 부위를 빠르게 자신의 피부를 덮어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피부이식은 일반적으로 이식할 피부의 두께에 따라 구분합니다. 크게 부분층 피부이식과 전층 피부이식으로 나뉩니다.
부분층 피부이식은 피부의 일부분만 채취해 이식하고, 전층 피부이식은 더 깊은 피부까지 채취해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부분층 피부이식 수술보다 전층 피부이식 수술이 더 심한 화상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사용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 외에 인조진피 피부이식 수술이 있습니다.
화상 피부이식 수술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을 위해 조금 설명을 덧붙이면 다음과 같습니다.
부분층 피부이식 수술은 피부의 표피층과 진피층의 일부를 채취해 화상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넓은 부위의 화상 상처를 빠르게 낫게 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다만, 피부이식 초기에는 흉터가 적어보지만 추후 수술 부위의 화상 흉터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96개월 이상 흉터 치료를 해야 합니다.
본인 피부에서 표피와 진피층 전체를 떼어내어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피부의 전층을 이식하는 방법이므로 수술 부위의 피부 질감은 정상에 가까울 정도로 비슷합니다.
화상 범위가 넓거나 떼어낼 피부가 적은 경우, 자연스러운 운동이 필요한 관절 부위나 상처가 매우 깊은 3도, 4도 화상에서 고려해볼 수 있는 수술입니다. 피부의 질감을 호전시킬 목으로 인조진피를 사용하여 피부이식술을 시행하는 화상 치료 방법입니다.
이렇듯 화상 사고 후 피부 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다릅니다. 특히 화상피부이식이 필요할 만큼 심하다면 신속한 화상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예측하기 어려운 화상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 화상 안전에 더욱더 유의해야 합니다. 화상 사고가 발생했다면 올바른 응급처치 후 신속히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