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Feb 24. 2022

증상 심한 치핵4기, 치질 수술로 치료

흔히 3대 항문질환으로 치핵(치질), 치열, 치루를 손꼽습니다. 


셋 다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는 질환이며, 발생 부위 특성상 환자들이 꼭꼭 숨기고 싶어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두통이나 복통 등은 통증을 쉽게 드러내면서도 항문 통증이나 항문 주변의 불편함은 드러내길 꺼리기 때문입니다. 





생각해보면 우리 일상 중에서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꽤 많습니다. 


가정에서는 소파에 앉아서, 

직장에서는 컴퓨터 앞에서, 

학생이라면 책상 앞에 오랜 시간 앉아 있습니다. 


또 일반적으로 하루 한 번은 지속적인 배변 활동을 하므로 항문 자극이 계속해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일상은 항문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는 매우 큰 고통입니다. 앉을 때마다, 화장실에 갈 때마다 더더욱 그렇습니다. 특히 3대 항문질환 중에 치핵은 더더욱 일상생활을 힘들게 합니다.

항문질환 치료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오늘은 치핵의 단계와 치핵4기 등 수술이 필요한 치핵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한사랑병원 천영덕 원장(외과 전문의)



치핵(Hemorrhoid) 환자, 연간 60만 명 이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치핵(및 항문 주위 정맥 혈전증)으로 의료기관을 찾은 환자는 63만 9,981명으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 치핵으로 의료기관을 찾은 환자 수는 61만 3,544명이었습니다. 





최근 통계 자료를 보면 연간 60만 명 이상이 치핵으로 진료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있어도 진료를 받지 않고 방치한 환자들까지 고려한다면 치핵 환자는 더더욱 많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또 다른 통계도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개한 <2019년 주요 수술 통계연보(2020.12.30 공개)>에 따르면 국민적 관심이 높은 33개 주요 수술 중 3위가 치핵수술(17만 850건)이었습니다.


연령대별로 많이 받은 수술 중에 20~40대는 치핵 수술이 모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한사랑병원 수술실>



치핵 환자가 연간 60만 명 이상이고, 이 중에 수술 건수가 17만 건 이상이라는 점에서 ‘통계적으로 추정할 수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2019년 기준을 예로 들면, 치핵 환자가 63만 9,981명이고 그 해 치핵 수술 건수가 17만 850건이었습니다. 이 통계로 미루어보면 치핵 환자 중에 약 27% 정도가 수술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치핵 환자 중에 73% 정도는 수술 외의 치료가 이루어졌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치핵이 있다고 ‘무조건 수술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가지지 않아도 됩니다. 치핵 증상 초기에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잘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수술하지 않고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수술이 필요한 치핵은?

치핵은 증상과 상태에 따라 단계별 기수를 분류합니다. 치핵1기부터 치핵4기까지로 크게 4단계로 나뉩니다.


먼저, 치핵1기는 내치핵상태를 말합니다. 

치핵 조직이 직장 내에 있어 항문 밖으로 돌출되지 않은 상태로 치핵 초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끔 항문 출혈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치핵2기는 치핵 조직이 배변과 함께 항문 밖으로 밀려 나오지만, 자연스럽게 원래 자리로 쏙 들어가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핵3기는 배변 시 치핵이 항문 밖으로 빠져 나와 원래 자리로 들어가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손가락으로 밀어 넣어야 들어갑니다.


 치핵4기배변과 관계없이 항문관 밖으로 치핵 조직이 빠져 나와 손으로 밀어 넣어도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중에 수술이 필요한 치핵은 출혈성 치핵1기, 치핵3기와 치핵4기 내치핵, 중증 외치핵, 감돈치핵 등이 있습니다.

 

한사랑병원치핵 수술 방법


점막하치핵절제술

치핵절제술(hemorrhoidectomy)이란 치핵을 이루는 혈관과 주변 결체 조직을 절제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점막하치핵절제술이란항문의 점막을 최소 절개해 안쪽으로 치핵 부위를 파내는 수술 방법입니다.


수술 후에도 항문 점막이 그대로 남아 있어 가능한 한 항문을 보존하는 수술입니다. 상처가 적어서 통증이 덜하기 때문에, 수술 후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PPH(원형 자동문합기) 수술





PPH(원형 자동문합기) 수술은 이탈리아 안토니오 롱고 박사가 개발한 수술 방법(1998년 개발)입니다. 

늘어진 치핵과 점막 조직을 항문 안쪽의 정상적인 위치까지 밀어 넣은 후 원형 자동 문합기로 제거해주는 수술입니다.




PPH 수술은치핵4기를 포함한 탈출성치핵을 치료하는데 활용됩니다. 수술 후 통증이 적어서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2010년 7월부터 보험적용이 되므로 비용 면에서도 유리합니다.

 




이처럼 치핵 수술은 다양하고 환자의 증상에 맞춰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만일 치핵 증상이 심하고 수술이 필요한 경우라면 전문의와 상의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겨드랑이냄새, 땀 냄새! 액취증 치료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