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Feb 07. 2019

아기 사타구니에 혹이 만져진다면 탈장일수도 있어요!

우리 아이 혹시 탈장일까요?



우리 아이 혹시 탈장일까요?

아이의 사타구니 부위에서 혹 같은 게 튀어나왔다가 들어갔다를 반복한다면 소아 탈장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소아 탈장은 신생아나 소아에게 흔히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소아 탈장의 발생률은 약 5%이며, 그중에서도 남아가 차지하는 비율이 더 높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소아 탈장은 왜 발생하게 되는 걸까요?

보통 신생아와 소아에게 발생하는 탈장 종류는 배꼽 탈장 또는 서혜부 탈장입니다. 배꼽 탈장은 탯줄을 자르고 나서 자른 부위가 제대로 막히지 않아 장이 피부층을 밀고 나오는 질환입니다. 복벽이 약한 경우에도 배꼽 탈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안산한사랑병원 홈페이지


서혜부 탈장은 남아에게 쉽게 발견되는 질환입니다. 태아일 때 고환이 사타구니를 타고 내려오는데요. 이때 사타구니에서 음낭으로 통하는 길이 막혀야 정상이지만 이유 모를 원인으로 인해 길이 막히지 않고 열려 있으면 그 길을 따라 장이 내려옵니다. 이 같은 증상을 서혜부탈장이라고 합니다.

소아 탈장의 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타구니에 혹이 만져지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소아 탈장의 증상입니다. 소아탈장이라면 아이가 대변을 보거나 울 때, 사타구니 부위를 잘 살펴보면 혹이 커졌다 작아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장이 원래 자리를 찾아 돌아가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감돈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감돈은 장이 빠져 나왔던 구멍에 걸려 제자리로 돌아가지 못한채 폐색되는 것을 말합니다. 감돈이 발생하면 구토, 복부팽만, 변비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사타구니의 혹, 꼭 수술해야 할까요?

장이 제자리로 돌아가지 않았다면 감돈이 발생할 수 있느니 빠른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것이 맞습니다. 생아 또는 소아의 장기는 성장이 완전하지 않은 상태이며, 작고 연약해 섬세한 수술이 필요합니다. 안산한사랑병원에서는 단일통로복강경수술을 전문의가 직접 진행합니다.




단일통로복강경수술은 배꼽 부위에 1개의 절개창을 내어, 그 사이를 통해 특수 제작된 수술 기구를 넣어 탈출한 장을 원상회복 시키는 수술법입니다. 1개의 절개창만 내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없으며 통증도 적습니다.


특히 단일통로복강경수술에 특성화된 전문 의료진이 직접 수술을 진행하고, 수술 후 진료도 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태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안산한사랑병원과 함께 소아 탈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아이의 기저귀를 갈아주며 사타구니와 배꼽 부근을 잘 살펴보세요. 사타구니에 혹이 나타났다가 사라졌다면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

작가의 이전글 위염 예방법, 조금만 신경쓰면 어렵지 않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