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 끝이 쥐어짜는 것 같아요.”`
“윗배가 뒤틀리면서 아픕니다.”
“속이 불타는 것처럼 따끔거리면서 쓰립니다.”
위경련증상으로 저를 찾아온 환자들은 대부분 이런 통증을 호소합니다.
위경련은 어떤 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물론, 과도하게 맵고 짠 음식을 먹었을 때도 일시적으로 위경련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위경련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오늘은 위경련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몇몇 질환과 더불어, 위경련증상을 예방하는 식습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위경련(gastrospasm cramp, Stomach cramp)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위장 운동이 증가하면서 과도한 위 수축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명치 부위의 쥐어짜는 듯한 급성 통증이 특징입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증상이 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명치 끝부분이 쥐어짜는 듯 아프고 상복부(윗배)의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환자에 따라 배가 뒤틀리는 듯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통증이 진행되면 얼굴이 창백해지고 식은 땀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심, 메스꺼움, 구토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급작스럽게 나타난 명치/상복부 통증은 짧게는 몇 분, 길게는 몇 시간 동안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점차 통증이 잦아들면서 언제 그랬냐는 듯이 괜찮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경련은 ‘잠시 나타났다 사라지는 증상’이 특징이라서 의외로 많은 분이 대수롭지 않게 여겨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약국에서 산 제산제를 집에 쟁여두고 습관적으로 상시 복용하는 분도 많은데, 이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제산제는 알루미늄·마그네슘·칼슘 등을 함유한 무기물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칼리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화학적으로 산을 중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단기적으로 증세를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만, 그 성분과 작용이 사람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복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또, 제산제를 장기 복용하면 위암 등 중대한 위장 질환 증상을 제대로 알아차릴 수 없어 자칫 병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제산제가 더 큰 병을 은폐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제산제는 2주 이상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위경련증상이 있다면 먼저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권합니다.
위경련은 급성 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췌장염, 담낭결석, 위암 등 원인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한 분들은 위 점막이 얇아진 상태라 자극에 더 취약하고 손상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증세가 호전되더라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위경련이 있다면 맵고 짠 음식, 자극적인 식단은 피해야 합니다. 위경련에 좋은 음식으로 감자, 마,바나나, 양배추, 브로콜리, 연근, 마즙, 무즙 등이 있습니다.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천연 제산제라고 불리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는 끈적끈적한 성분인 뮤신이 들어 있어 위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바나나는 산도가 낮아 위를 자극하지 않으며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서 장 연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양배추는 비타민U(MMSC, 메틸메티오닌설포늄클로라이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940년대 후반에 미국의 가네트 체니 박사(Dr. Garnett Cheney)가 '신선한 양배추는 자연적인 항궤양 식품’이라는 연구 사례를 통해 소화성 궤양을 치유하는 인자(MMSC)가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이 인자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위벽을 치유해 궤양 치료에 유효한 효과를 내는 성분이라고 하여 'Ulcer(궤양)'에서 이름을 딴 비타민U라고 명명했습니다.
이처럼 위경련에 좋은 음식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더 중요한 것은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 먼저,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 잠자기 2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식후 곧바로 눕는 습관도 피해야 합니다.
•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 마지막으로 과도하게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 등은 피해야 합니다.
이처럼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한다면 위궤양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