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Jun 08. 2023

유방통증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유방질환들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중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유방입니다. 그러나 유방암 외에도 여성을 괴롭히는 유방질환은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예전엔 없던 유방통증이 생겼다면 이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30대 이후 여성 중에 비주기적인 유방통증이 있다면 유방 건강에 이상이 감지됐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한사랑병원 조규상 과장(외과 전문의)


여성의 60~70%가 경험하는 유방통증. 오늘은 이 주제로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주기적 유방통증

먼저 유방통증이 나타나는 ‘통증 주기’에 주목해야 합니다. 


주기적인 통증은 젊은 층의 여성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일부는 아무런 치료 없이 자연스럽게 통증이 사라지지만 사람에 따라서 주기적인 통증이 폐경기까지 쭉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주기적인 통증은 생리 주기마다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그 이유는 여성 호르몬 수치의 변화와 유방의 수분 저류 때문으로, 통증 양상은 주로 가슴이 부풀고 단단해지며 통증을 동반합니다. 


특히 생리 직전에 유방의 크기가 커졌을 때(※생리 직전 가장 커지고 생리 후 5~7일이 지나면 가장 작아짐) 통증이 심하다가 생리 후에 증세가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 과다 분비, 호르몬제(피임약 등) 복용, 과도한 스트레스, 카페인 및 알코올 과다 섭취 등도 주기적인 유방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대부분 일주일 이내 증상이 사라지지만, 만일 압통이나 유방이 무겁고 불편한 느낌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비주기적 유방통증 

비주기적 유방통증은 생리주기와 상관없는 불규칙한 통증을 말합니다. 대부분 유방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유방의 어딘가에 문제가 생겨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비주기적 통증 

▸ 30대 중반 이후 여성, 50%는 자연 소실, 50%는 지속
▸ 유방 상외측 부위 통증
▸ 주로 한쪽 유방에서만 예리한 칼로 찌르는 느낌



❝주기적인 통증과 달리 생리 주기와 무관하게 나타납니다. 통증 기간은 짧지만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비교적 통증 부위가 일정한 편입니다.❞
- 한사랑병원 조규상 과장



유방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유방질환

비주기적 통증을 유발하는 유방질환 중에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선염(유방염) 

유선염은 유방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대다수는 유방염이라는 표현에 더 익숙할 것입니다. 유관에 세균이 번식하거나 유관 내용물이 유방조직으로 역류해 염증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합니다. 주로 10대 후반부터 50대 사이의 여성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수유기에 발생하는 유선염은 아기가 젖을 먹다가 유두를 깨무는 등 상처가 난 부위에 세균이 침투하면서 염증을 유발합니다. 반면 비수유기에 나타나는 유선염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유관 확장증

유관 확장증은 유관이 특정 원인으로 인해 막혀서 늘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농축된 유두 분비물과 죽은 세포 등이 유관을 막아 염증을 유발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유선염과 유관 확장증은 두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며 유관 확장증에 의한 유선염, 혹은 유선염에 의한 유관 확장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함께 나타나는 동반 질환으로, 때로는 각 질환이 서로의 원인이나 결과가 되기도 합니다. 



 



유방농양

유방에 염증이 생긴 것을 유선염이라고 하며, 유선염이 더 진행되어 유방에 고름 주머니가 생긴 것을 유방농양이라고 합니다. 유방농양은 주로 20~40대 여성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참고로 유선염 환자의 약 10%가 유방농양으로 진행됩니다. 


유방통증과 함께 유두에 고름 등의 분비물이 나오며 유방 혹처럼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경화성 선증이나 유방 낭종 등 유방의 혹, 유방암 등이 유방통과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폐경기 전후의 중년 이상 여성이라면 유방통을 간과하지 말고 유방의 다른 병변이 동반된 것은 아닌지 정확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또한 유방암 환자 중 유방통증을 경험하는 경우는 5% 이하로 드물지만, 사람에 따라 심한 통증이 한쪽 유방에 국한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35세 이상의 여성 중에 비주기적인 유방통이 반복되거나 유방에 멍울이 만져지면서 통증이 있다면 꼭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한사랑병원


작가의 이전글 치질증상 단계, 치료방법과 관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