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Oct 26. 2023

유방암 감별하는 맘모톰 검사와 맘모톰수술


유방암은 여성암 1위로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암종입니다. 유방암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유방 질환도 여성에게 빈번히 나타납니다. 특히 유방에 멍울이 잡히거나 유방 통증과 같은 이상이 감지된다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 멍울은 유방암 검진 시 흔하게 발견됩니다. 이때 멍울의 크기나 모양 등을 보면서 유방암이 의심되는 경우 맘모톰으로 조직검사를 시행해 종양의 양성/악성 여부를 감별합니다. 


만일 유방암이 아니라면 정기적인 검사로 종양의 변화를 추적 관찰할 수도 있고, 다발성이거나 크기가 3cm 이하의 병변이면 조직검사와 동시에 맘모톰수술로 종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맘모톰 조직검사와 맘모톰수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한사랑병원 김지현 부장(외과 전문의)>



맘모톰이란? 


유방 질환과 관련해 정보를 찾다 보면 맘모톰 검사, 맘모톰 유방생검, 맘모톰수술 등 맘모톰이란 단어가 종종 눈에 띕니다. 맘모톰(mammotome)이란 단어는 유방을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 여성형 명사 mamme와 –tome이 합쳐진 말입니다. 


맘모톰 단어의 유래에서 유추해 볼 수 있듯 맘모톰은 유방암 감별을 위한 조직검사 방법이자 유방 양성종양을 제거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또한 맘모톰은 미국FDA 인증 진공흡인 유방생검 의료기기의 고유 명칭이기도 합니다.

1990년대 미국에서 유방 혹의 조직검사 목적으로 개발됐지만, 최근에는 맘모톰수술처럼 유방 양성종양을 제거하는 데도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사랑병원 맘모톰 장비



맘모톰 조직검사 방법

맘모톰 조직검사는 바늘을 병변 부위에 넣고 진공흡입기를 이용해 바늘 안으로 조직을 끌어들여 잘라낸 뒤, 유방 밖으로 배출해 주는 최신 조직검사 방법입니다. 유방에 굵은 바늘을 삽입한 상태에서 검사가 이루어져 기존 유방조직검사(자동총생검법) 보다 많은 양의 조직을 떼어낼 수 있어 검사 정확도가 높습니다. 


맘모톰은 유방암을 검사할 때 조직검사 목적으로 이용되지만,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직경 3cm 이하 양성종양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즉, 유방 조직검사와 종양 제거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맘모톰수술이 주목받는 이유


앞서 맘모톰으로 유방 양성종양을 제거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맘모톰수술(시술)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외과적 절제는 약 3~5cm 정도의 흉터가 남습니다. 그러나 맘모톰은 바늘의 굵기가 가늘어서 시술 후 2~3개월이 지나면 바늘 자국이 사라집니다. 또한 흉터가 남더라도 3mm로 매우 작아 흉터가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특히 한사랑병원 맘모톰 조직검사와 맘모톰수술은 유륜(유두 주변 흑갈색을 띠고 있는 부분) 주변을 통해 시술이 이루어져, 시술 후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둘째, 효과적인 종양 제거가 가능합니다. 


맘모톰은 국소마취로 3개 이상의 양성종양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한번 삽입으로 큰 크기의 조직을 다수 채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3cm 이상의 큰 병변도 무리 없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일 환자가 두려움이 많다면 수면 마취 후 안전하게 시술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종양의 완전히 제거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의 정확도도 우수합니다.  



셋째, 통증이 거의 없고 당일 시술이 가능합니다.    


맘모톰수술은 절개 방식이 아닌 특수 바늘을 이용하기 때문에 검사 부위 봉합이 불필요하며 통증도 거의 없습니다. 특히 한사랑병원 맘모톰수술 소요 시간은 10여 분 남짓으로 짧아, 당일 시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사랑병원 유방갑상선센터


이렇듯 맘모톰은 유방에 직접 칼을 대지 않고 유방암 여부를 진단할 수 있으며 종양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다는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맘모톰은 작은 구멍을 통한 정교한 시술이기 때문에 의료진의 숙련도와 임상경험에 따라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종양의 크기나 성질, 유방의 상태에 따라 시술 변화가 필요한 만큼 이러한 부분도 꼼꼼히 살핀 후 시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담낭 검사,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질환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