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Sep 17. 2018

명치가 콕콕! 위염 증상 5

속 쓰림도 위염 증상일까?

속 쓰림, 위염 증상일까요?



현대인들의 고질병, 위염은 10명 중 1명이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큰 통증이나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치하면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그래서 위염의 발병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위염의 발병원인


위장 점막에 염증이 생겨 속 쓰림과 소화불량과 같은 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위염이라고 합니다.
위염의 발병 원인은 다양합니다. 잘못된 식습관과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점막 자극이 가장 대표적인 원인인데요.

1. 잘못된 식습관

야근과 회식이 잦은 직장인들에게 위염은 흔한 질병입니다. 과식,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섭취, 비위생적인 음식 섭취, 과음 모두 위장 점막에 악영향을 미쳐 위염을 유발합니다.






2. 극심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패턴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염 증상 5


위염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위염은 급성위염과 만성위염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급성위염의 경우, 세균과 바이러스가 체내에 유입하여 발생합니다. 하지만 만성위염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치료하는 데 어려움을 있습니다.







급성위염과 만성위염 둘 다 발병 원인이 다른 것처럼 증상 또한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1. 급성위염 증상: 소화불량, 속 쓰림, 구토, 복통 그리고 미열 또는 두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2. 만성위염 증상: 복부팽만, 복부 불쾌감이 나타나며, 위산이 기도로 역류하여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위염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과식은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소화가 잘 안되는 기름지고 딱딱한 음식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특히 잠들기 2시간 전부터는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위장이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지켜 나가기 힘든 올바른 생활습관.
꾸준한 노력으로 건강하고 튼튼한 위 만들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갑상선암 자가진단, 손쉽게 하는 방법 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