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갑상선암 자가진단,
손쉽게 하는 방법 5

갑상선암 자가진단하는 방법 알고 가세요.

by 한사랑



예후가 좋아 착한 암으로 알려진 갑상선암.

하지만 증상과 병기에 따라 얘기는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55.png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갑상선암도 병기가 높을수록 생존율이 낮아지는데요. 갑상선은 유두암, 수질암, 여포암 등이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유두암의 경우, 3기로 들어서면 생존율은 96%로, 4기는 50%로 떨어집니다. 예후가 좋지 않은 여포암과 수질암의 생존율은 더 허락하는데요. 여포암의 3기 생존율은 75%, 4기는 51%이며, 수질암의 4기의 경우, 생존율이 28%까지 낮아집니다.



66.png



갑상선암의 병기가 높아지기 전에 조기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쉬운 갑상선암 자가진단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이속도가 느린 갑상선암은 초기 때 또렷한 통증이 나타나지 않아 모른 채 지나갈 수 있습니다.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을 꼼꼼히 확인하여 갑상선암 자가진단을 해보세요.


1. 목소리 변화

감기에 걸린 것도 아닌데 쉰 목소리가 난다면 갑상선암 초기 증상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갑상선 부위에 덩어리가 생겨 목소리 변화가 나타난 것이며, 심한 경우에는 성대 마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33.png



2. 호흡곤란 증상

결절이 커지면서 기도 또는 식도를 눌러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증상뿐만 아니라 음식을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멍울

손가락으로 목의 시작점부터 쇄골까지 쓸어내리며 눌러 봤을 때 딱딱한 멍울이 만져진다면 갑상선암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침을 삼키면서 손가락으로 눌러보면 보다 멍울의 유무를 또렷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png



4. 목의 이물감

침을 삼킬 때 목에서 이물감이 느껴지나요? 혹은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도 목에 가래가 낀 느낌이 있나요? 갑상선암이 발병하면 갑상선에 결절이 생기는데요. 결절을 가래 혹은 이물감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5. 열이 없는 목감기 증상

열은 없지만 잔기침을 자주 하고 목의 통증이 있다면 이 또한 갑상선암 초기 증상인데요. 실제로 단순한 목감기로 착각하고, 오랜 기간 방치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11.png



몇 개나 해당되시나요?

이중 단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내원하여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세요. 갑상선암의 전이속도와 성장속도가 빠른 경우도 있어서, 방치하면 암세포가 주변조직에 퍼질 수 있습니다. 림프절전이, 원격전이와 같은 다른 암을 일으킬 수 있죠.



44.png



특히 가족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초음파검사 등의 정기검진을 받아 갑상선암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역과 김 등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 위주의 식단을 짜서 암세포로부터 갑상선을 보호해야 합니다.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갑상선암 예방하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가려워서 못 참겠다! 항문 왜 가려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