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혁재 Aug 23. 2017

다이어트 할 때
적정 식사량과 도움 되는 음식

저는 살빼기에 도전하시는 분에게 “다이어트의 진정한 목적은 건강해지기 위해서” 라고 강조합니다.


만일 체중감량을 위해 무작정 굶는다면 스트레스만 쌓여 결국 요요가 생기는 위험천만한 결과가 발생됩니다.

그렇다면 일상생활 무엇을 먹어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그리고 그 적정량은 어느 정도일까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이미 많은 곳에서 소개가 돼있습니다.

그 중에서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셔서 꾸준히 식이요법을 한다면 건강한 살빼기가 가능하게 됩니다.


그런데 식이요법 음식 종류를 고르는 것보다 더 중요한 사항이 하나 더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식생활 습관에서 꼭 실천해야 하는 ‘꼭꼭 씹어 천천히 먹기’입니다.

다이어트에서는 무엇을 먹을까 하는 문제 보다는 어떻게 먹을까가 훨씬 중요합니다.

꼭꼭 씹어 먹기는 살을 빼고 몸도 더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필수 사항이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어떤 음식을 꼭꼭 씹어 천천히 먹어야 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번거롭게 다이어트 음식을 따로 챙기지 않아도 되고 요요가 쉽게 일어나지 않는 식이요법은 3끼를 소량의 한식으로 가능한 한 싱겁게 드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부득이하게 한식으로 매 끼니를 챙겨먹기 어려운 경우에는 간편식사로 1~2끼를 대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간편식사는 단백질, 지방, 칼슘, 탄수화물,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게 몇 가지 음식을 선택해서 소량씩 드시면 됩니다.


단백질은 우유, 두부, 삶은 달걀 1/2, 닭가슴살, 돼지고기 수육 등에서 준비하시고, 탄수화물은 고구마1개, 통밀식빵 1조각, 지방은 올리브 오일을 야채와 섞어서 또는 식빵을 올리브 오일에 찍어 드시고, 견과류를 소량 드시면 좋습니다. 


또, 제철에 구할 수 있는 야채, 과일(특히 사과 1/2),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양상추, 오이, 고추 2~3개, 파프리카 등 녹황색 야채를 소스 없이 드시거나 양파, 가지 등은 살짝 구워서 드시면 좋습니다. 

특히 주부님들은 요리하시고 남은 채소들을 먹기 좋게 썰어서 통에 담아 두었다가 드시면 간편합니다.


한식은 밥이 기본이므로 다이어트에 좋은 곡물로 잡곡밥을 지어 드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수수, 보리, 현미, 귀리, 율무, 검은 쌀, 검은 콩, 차조 등으로 1끼에 1/2공기를 드시거나, 호밀 또는 메밀로 국수를 해 드셔도 됩니다. 그러나 주의 하실 점은 이런 곡물이라도 백미에 비해 열량 차이가 거의 없으므로 많이 먹으면 체중감량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이런 곡물들은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함량이 백미에 비해 풍부하므로 배변이 좋지 못한 분이나 피부 트러블이 있는 분들에게는 장내 독소를 해독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식이요법으로는 고지방,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탄수화물을 거의 먹지 않고 고기와 생선, 버터 등 고단백 식이를 기본으로 하고 야채와 과일을 챙겨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입니다. 


업무량이 과중하거나 식욕 조절이 안 되는 분들은 이 식이요법을 하시면 좋은데 가장 중요한 것은 빵, 떡, 밥, 설탕, 음료수, 술 등의 당분 섭취는 금물이고, 살코기와 생선, 천연버터, 올리브 오일 등 고단백 식이와 야채, 과일을 곁들이는 식사법입니다. 


이 방법은 우리 몸이 에너지원으로 당분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태우게 하는 것이므로 탄수화물을 극도로 제한하여 당분의 비축을 막는 것을 철처히 해야 하며 이를 통해서 지방을 태우는 몸으로 서서히 바꾸어 체중을 감량시키는 다이어트 법입니다.

또 다른 식이요법으로는 여러 가지 음식을 챙겨먹기 번거로운 분들에게 권해드리는 방법입니다. “찹쌀, 조, 수수, 팥, 콩” 이 다섯 가지 오곡밥물을 숭늉처럼 만들어서 수시로 먹는 방법인데 이렇게 식이요법을 할 때는 정상 식사는 전혀 하지 않습니다. 

또, 하루 3끼 식사가 아니고 2끼만 식간식사(아침 점심 사이, 점심 저녁 사이)를 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때는 2번째 마지막 식사 후 자기 전까지는 물 이외에 어떤 음식도 드시면 안되므로 회식이 잦은 분들에게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오곡밥물요법이나 식간 식사를 하셨던 분들이 다이어트 후 정상적인 3끼 식사로 돌아갈 때는 죽이나 소량 식사를 철저히 지켜서 순차적으로 3끼 식사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한의학적인 병인으로 보았을 때는 기허형 비만은 밥물요법, 담음형은 2끼 식간요법이나 한식 식단이 좋고, 식적형, 칠정형 비만은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다이어트를 시행하기 전에 병인을 먼저 살피고, 체질량 지수를 측정하여 내 몸의 상태가 근육형인지 붓는 형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난 후 시작한다면 체중감량의 성공률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정말 살이 더 잘 빠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