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혁재 Feb 07. 2018

열 받으면 눈도 나빠지고
키도 안커요

눈도 반짝 키도 쑥쑥 병인별 맞춤 성장법 8

안녕하세요 소아시한의원 이혁재원장입니다.     


1.매사에 짜증이 많고 화가 잘 풀리지 않는 아이.

2.생각이 많고 걱정이 많은 아이.

3.겁이 많아서 혼자 잠을 못자는 아이.     


이런 아이들의 근심과 걱정 그리고 공포 등은 타고날 때부터 가지고 있었을까요?

아니면 자라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일까요.     

정답은 타고난 것이 반이고 자라면서 만들어진 것이 반입니다.


선천적으로 심약하게 타고났는데 어려서 무엇에 심하게 놀랐거나 부모님이 필요이상으로 엄격하거나 교우관계나 학업 등에서 스트레스가 심했다면 그런 성향으로 굳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을 한방에서는 ‘칠정’의 병인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칠정’을 현대적 감각으로 설명 하자면

‘지나친 스트레스에서 오는 정신적 육체적 병리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칠정'은 일곱 가지 감정 즉 1.화나는 마음 2.기쁜 마음 3.생각이 많은 것 4.슬픈 마음 5.우울한 감정 6.두려운 마음 7.잘 놀라는 것 등인데 사람이 살면서 나타낼 수 있는 대표적인 감정표현이 7가지라는 뜻에서 나온 말입니다.     


이런 감정들이 적당하게 골고루 나온다면 삶이 여유롭고 윤택해지지만 7가지 중 어떤 것이라도 필요이상으로 지나치면 신체적인 건강에 이상이 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아이가 짜증이 많고 겁이 많고 근심걱정이 많은 등의 '칠정'을 가지고 있다면 

성장발육에도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칠정이 우리 몸의 신진대사와 각종 호르몬 분비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어른들의 경우 '칠정'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신경성위염 과민성대장염 심인성고혈압 스트레스성당뇨 등등 현대병이라고 하는 수많은 질병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아이들의 경우는 정상적인 영양공급과 배설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칠정'은 우리 몸의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에도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어른들의 경우 갑상선호르몬이나 남성 여성호르몬 등의 정상적인 분비에 문제가 발생하고 아이들의 경우는 성장호르몬으나 성조숙과 관련된 호르몬의 정상적인 분비에 영향을 미쳐서 성장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우리아이가 밥은 잘 먹는데 성장이 안 된다는 생각이 든다면 우선적으로 칠정의 병인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칠정'이 있다면 이것을 반드시 먼저 해결해야 원활한 성장이 가능합니다.    

 

'칠정'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들은 성장뿐만 아니고 시력도 급속하게 떨어집니다.

소아시한의원에서 칠정으로 인한 시력저하를 치료하면 덩달아 성장이 잘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많이 먹이기만 하면 키가 클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