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혁재 Nov 13. 2018

셀룰라이트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이혁재소아시한의원 병인박사 이혁재원장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엉덩이나 허벅지 복부 등이 울퉁불퉁하게 두꺼워지는 여성의 적 셀룰라이트입니다.


우리 몸의 지방세포는 신진대사를 통해 영양을 공급받고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그런데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호르몬 유전적인 요인 등으로 지방세포의 정상적인 기능이 깨지면

노폐물이 쌓이면서 셀룰라이트가 발생 합니다.


셀룰라이트는 얼핏 보기에 지방이 뭉쳐서 커진 지방덩어리 같지만

단순히 살이 찌는 지방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지방세포에 문제가 생겨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으면 수분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정체하는데 이것이 지방과 다시 엉겨 붙어 피부 변성을 일으키고

림프나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키면서 피부가 단단하게 뭉치며 울퉁불퉁해지는 것입니다. 


셀룰라이트와 관련이 깊은 호르몬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인슐린입니다.


셀룰라이트가 남성 보다는 여성에게서 주로 발견되는 이유가 바로 에스트로겐의 영향 때문입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에게 반드시 필요한 호르몬 이지만 콜라겐의 변성과 국소적인 부종

그리고 지방세포에서 지방합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에스트로겐 분비가 비정상적으로 많으면 수액대사에 문제가 발생하고 특히 하체부종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깊은 시기인 사춘기나 임신기간 또는 갱년기 등에 셀룰라이트가 더 발생할 수 있어서 이때는 몸 관리를 각별히 잘 해야 합니다.


인슐린은 지방세포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당지수가 높은 탄수화물이나 설탕을 자주 섭취하면 인슐린 분비가 늘어나고 그 결과 지방세포가 증가하면서 셀룰라이트가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셀룰라이트는 여성으로 볼 때 어쩌면 필연적일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예방하는 방법을 잘 숙지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셀룰라이트 예방과 치료의 핵심은 지방배출과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음식을 먹을 때 냉 음료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찬 음식은 체온을 떨어뜨려 인체의 면역을 약하게 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과 지방대사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항상 따뜻하게 먹어야 하며 특히 냉 음료는 절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인슐린의 과다분비를 초래하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설탕은 최대한 절제합니다.

3.술 담배 인스턴트음식 등을 피하고 과식 과로하지 않도록 합니다.


4.몸에 꼭 조이는 옷은 혈액순환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되도록 입지 않도록 합니다.

5.한 자세로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는 것을 피합니다. 


다음시간에는 '한방으로 풀어보는 셀룰라이트'를 주제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식욕 주체 안 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