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방빵 Jun 17. 2020

면접관 교육 Vol. 8

Simulation Interview

Simulation Interview는 특정 상황을 설정하여 피면접자가 어떻게 행동하겠는지를 질문하는 면접법이다. 예를 들어, '회사 설비의 중요 결함으로 인해 공장이 Stop될 상황에 놓였는데, 집에 있는 가족 중 아이가 아파 급하게 집에 가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면 어떻게 대처하겠습니까?'와 같이 특정 상황을 설정해 놓고, 피면접자의 선택을 질문하는 경우가 있고, '반도체 관리자인 피면접자께서 반도체 공정을 관리하려고 합니다. 어떤 Process로 관리를 하겠습니까?'와 같이 피면접자의 행동 Process를 질문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前者의 경우 잔인한 질문일 수 있지만, 회사 생활을 하며 실제 벌어질 수도 있는 극단적인 경우기 때문에 질문할 수도 있음)



Gettyimage 인용



아마 실제 면접에서는 後者와 같은 상황 질문이 다수일텐데, 피면접자가 가상의 상황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처신할 것인지 의도, 계획 수립, 행동 등에 대해 질문한다. 이는 평소 깊게 생각하거나 실제 경험하지 못했다면 제대로 답변할 수 없는 질문들이 대부분이다.


이에 대해 일반 면접법과 CBI, SI의 차이점이 무엇이냐고 질문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면접관 교육 당시 교재를 아래와 같이 인용하였다.


면접관 교육 자료 인용


면접관 교육 자료 인용
면접관 교육 자료 인용



위의 세 가지 행동 중심 면접 질문 유형을 살펴보면 각각의 차이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어떤 유형의 면접 질문이 좋고, 어떤 유형의 질문이 좋지 못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상황에 따라, 피면접자로부터 검증하고자 하는 Factor에 따라 질문 유형이 달라진다. 다만, 어떤 유형의 질문을 하건 간에 내부적으로 Consensus를 이루는 행동 및 답변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 핵심 포인트라는 사실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