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방빵 Jun 23. 2020

면접관 교육 Vol. 9

Assessment Center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10여년 전 경험했던 Episode를 소개하고자 한다. 어느 날 친한 HR Consultant 선배로 부터 HR 분야에서 향후 채용 및 평가, 승진 등 HR Process에서 Assessment Center가 활발히 활용될 것이라는 예언을 들었다. 그 선배 뿐 아니라 여러 HR 전문가들이 AC가 상당히 유망한 분야라는데 의견을 같이 했었는데 지금의 그 활용도는 어떤가? 대부분의 HR 담당자들이 오래전 예상했던 것과 달리 AC가 최근의 채용, 승진 분야에서 그렇게 활발하게 활용되는 Tool은 아니다. 하지만, 지금도 고위 직책자를 선발하거나 임원을 선발하는데 있어 여러 대기업들이나 외자 기업들은 AC Tool을 여전히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 다루어 보겠다.


Gettyimage 인용



그렇다면 Assessmet Center란 무엇일까? AC는 피평가자의 다양한 Spectrum을 평가, 검증하는 절차로써 Leadership, 업무 전문성, Academic한 역량, Presentation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Process다. 다양한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고위 직책자나 임원들을 선발, 승진시킬 때 주로 사용한다.



면접관 교육 교재 인용




필자가 속해 있는 기업에서도 이같은 Process가 임원 승진 시 활용된다. 원로 Mentor Group이 임원 승진 후보자들을 Interview하고,  Leadership 관련해서는 대학 교수진들이 임원 승진 후보자들의 Leadership을 평가하며, 업무 역량과 어학 역량에 대해서는 기존의 인사평가 결과나 공인 어학 점수로 검증을 하는 등 다양한 Spectrum으로 임원 자격을 검증한다.



채용, 승진에 있어 AC만큼 합리적이고, 정확한 Tool은 아직까지 없다고 판단되지만, 시간과 비용 등의 Resource가 과도하게 집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직원들의 채용 및 승진에는 활용하지 못하고, 중요 직책자 선발이나 승진 등에만 활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것도 비교적 재정적으로 여유가 있는 대기업이나 외자기업 중심으로 AC Process가 이루어 지고 있다. 추후 AC와 유사한 방법으로 채용, 승진을 결정하되, 비용, 시간 등의 Resource를 최소화할 수 있는 Process가 개발된다면 HR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