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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의진 Mar 05. 2022

스포츠의 가치 #7 미디어 빅데이터 의미연결망 분석

송강영, 김경식(2021). 한국융합과학회지. 10권 4호. 

내가 이 글을 접하게 된 이유도 마찬가지겠지만, 어떤 개념이 궁금할 때 믿을 수 있는 연구 사례는 생각을 정리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경험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은 자신감은 주지만 누군가를 설득하거나 체계적인 일을 추진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궁금했던 부분을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데이터 과학으로 분석한 것이라고 하여 호기심을 가지고 읽어보게 되었다. 



I. 서론


연구자는 2021년 현재 교육계와 체육계에서 스포츠가치를 강조하는 이유가, 스포츠가치의 실천을 찾기 어려운 세상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스포츠가치는 오래전부터 늘 존재해왔던 가치이나, 최근에 와서는 이를 더욱 강조하는 경향이 더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스포츠가치는 대부분 우리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게 강조되는 가치들이다. 스포츠의 사회적 가치가 스포츠 분야에서 사회 전체로 확산되고 전이될 때 이상적인 사회로 발전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이다. 


스포츠가치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데, 사회가 변하고 새로운 개념들이 생겨나면서 스포츠에도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 미디어는 사람들의 관심을 반영하는 거울이기 때문에, 스포츠가치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역시 미디어를 통해 보도되는 내용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는 미디어의 텍스트를 대상으로 하는 빅데이터 의미연결망 분석이 유용하다. 


미디어 빅데이터는 양적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말하며,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와 달리, 발견된 데이터로서 연구자의 개입이 없다는 특성이 있다. 즉, 빅데이터 연구는 단편적인 정보들의 모음으로 전체 맥락을 보지 못하는 연구방법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다. 특히 미디어 빅데이터 의미연결망 분석은 지난 20년간의 스포츠가치 관련 기사를 수집하여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스포츠가치 관련 주요한 키워드 네트워크를 시각화하는 것이므로 한국 사회의 스포츠가치 의미 변화를 이해하는데 좋은 방법이다. 


연결망 이론에 따르면, 의미연결망에서 스포츠가치 키워드가 다른 키워드들과 많은 연결을 가질수록 그 키워 드는 중앙에 놓이게 되며, 허브와 같은 핵심적 키워드로 부상하게 된다. 이러한 핵심 키워드들은 스포츠가치를 상징적으로 잘 나타내주는 개념들로 이해될 수 있다. 이는 중앙성이 높은 키워드들이 스포츠가치와 관련된 미디어 보도에서 다른 키워드들과 상대적으로 많이 함께 등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연결망 중앙에서 멀어질수록 그 키워드들은 다른 키워드들과 등장한 빈도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나타낸다. 의미연결망에서 중앙성이 높은 키워드들을 비교한다면 시기별 스포츠가치의 상징적 개념들을 규명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지난 20년간 미디어에 축 적되어 있는 스포츠가치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20년간 누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스포츠가치를 나타내는 상징적 개념들을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자가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기별 스포츠가치 키워드는 변화하는가? 둘째, 연결망에서 스포츠가치를 상징하는 키워드는 무엇인가? 




II. 연구방법


이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포츠가치를 상징하는 키워드의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 최근 20년간(2010. 1 ∼ 2019. 12. 31) 전국중앙지(경향신문, 국민일보, 내일신문, 문화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경제지(매일경제, 머니투데이, 서울경제, 아시아경제, 아주경제, 파이낸셜뉴스, 한국경제, 헤럴드경제), 방송사(MBC, KBS, SBS, YTN, OBS)에 보도된 스포츠가치 관련 기사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기사 건수는 451건이다. 연도별 기사 스포츠가치 관련 보도 건수는 다음 그림과 같다.


연도별 스프츠가치 관련 보도 건수


이 연구에서는 기사의 제목에 '스포츠가치'가 포함된 신문기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은 NetMiner 프로그램과 Semantic Network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스포츠가치와 관련된 프레임을 규명하기 위하여 응집그룹 분석을 실시하였다. 




III. 결과



1. 시기별 스포츠가치 키워드의 변화


다음 표는 시기별 스포츠가치 관련 키워드의 활동중앙성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직관적으로 스포츠가치는 전통적 관점에서 스포츠맨십, 페어플레이, 매너, 존중 등으로 규정할 수 있으나, 현대적 관점에서는 스포츠가치와 관련된 다양한 스포츠요인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스포츠가치는 스포츠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 이벤트 요인, 제도적 요인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고려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 표는 시기별 스포츠가치 관련 키워드의 매개중앙성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2000년대와 2010 년대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결과는 스포츠정신, 스포츠맨십, 페어플레이, 매너, 성공, 경쟁 등이 중요한 키워드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포츠가치와 관련된 스포츠맨십, 페어플레이, 매너, 존중 등의 키워드들은 다른 키워드들과 많은 연결을 갖고 있으면서 키워드들의 조합을 만들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들 키워드들은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이슈로 재생산되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2. 스포츠가치 키워드


다음 표는 동시출현단어 빈도를 나타내고 있다. 



동시출현단어는 스포츠-스포츠정신(213), 공정-스포츠(68), 선수-희생(30), 매너-선수(27), 선수-존중(22), 가치-스포츠(20), 동료-선수(20), 스포츠정신-올림픽(20), 선수-지도자(19), 경기장-선수(19), 선수-심판(18), 관중-선수(17), 스포츠정신-페어플레이(15), 순수-스포츠(15), 감독-코치(14), 문화-스포츠(13), 스포츠-환경(13), 경기-최선(13), 선수-헌신(13), 기록-올림픽(13), 그라운드-선수(13), 경기-승리(12), 선수-페어플레이(1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스포츠가치와 관련된 키워드는 동시출현단어쌍을 통해 더 잘 드러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포츠가치 중 스포츠와 스포츠정신은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스포츠정신은 다음에 나오는 공정, 희생, 매너, 존중, 페어플레이, 순수, 최선 등을 포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미디어가 스포츠가치를 다루는 방식은 스포츠와 스포츠정신 키워드 이외에도 스포츠정신을 상징적으로 잘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키워드들을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음 표는 스포츠가치 키워드의 중앙성을 나타내고 있다.


 

미디어에서 스포츠가치와 관련하여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키워드는 스포츠정신, 스포츠맨십, 페어플레이, 매너, 공정, 경쟁, 노력, 존중 등이었다. 스포츠가치는 건강 및 체력증진 등의 생리적 가치, 스트레스 및 정서안정 등의 심리적 가치, 그리고 스포츠맨십, 페어플레이 등과 같은 사회적 가치로 구분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스포츠가치를 논할 때 사회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강하다. 


이 연구에서는 스포츠 가치 연결망을 시각화하기 위하여 70회이상 출현한 62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연결망을 다음 그림과 같이 시각화하였다 



위의 그림을 응집그룹 분석한 결과는 다음 표와 같다. 



응집그룹은 5개의 그룹으로 나타났다. 스포츠가치와 관련하여 1그룹은 페어플레이, 희생을 포함한 10개의 키워드들이 나타났고, 2그룹은 경쟁, 존경을 포함한 15개 키워드들이 나타났다. 3그룹은 공정과 스포츠맨십을 포함한 9개의 키워드, 4그룹은 노력, 사과를 포함한 13개의 키워드, 그리고 5그룹은 매너, 스포츠정신을 포함한 16개의 키워드들이 나타 났다. 


응집그룹 분석 결과를 다시 시각화한 결과는 다음 그림과 같다.



1그룹은 아래쪽에 위치해 있으며, 페어플레이와 희생의 스포츠가치들이 다른 키워드들과 연결을 맺고 있다. 2그룹은 가장 위쪽에 위치해 있으며, 경쟁과 존경의 스포츠가치들이 다른 키워드들과 연결을 갖고 있다. 3그룹은 가장 왼쪽에 위치해 있으며, 스포츠가치를 상징하는 공정과 스포츠맨십의 키워드들이 다른 키워드들과 연결되고 있다. 4그룹은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스포츠가치를 상징하는 노력과 사과의 키워드들이 다른 키워드들과 연결을 갖고 있다. 5그룹은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매너와 스포츠정신의 스포츠가치들이 연결을 갖고 있다. 




IV. 논의 및 결론


시기별 스포츠가치 키워드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2000년대와 2010년대의 스포츠가치 키워드들은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유사한 키워드들을 군집으로 묶어서 논의하면, 첫째는 스포츠가치 키워드와 관련하여 경기, 대회, 월드컵, 올림픽, 경기장 등의 스포츠이벤트 요인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둘째는 스포츠정신, 스포츠맨십, 페이플레이, 매너, 존중, 공정 등의 스포츠의 본질적 요인이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이 요인은 대표적으로 스포츠정신으로도 표현된다. 스포츠에서 빈번하게 등장하는 스포츠맨십, 페어플레이 키워드들 이외에도 매너, 존중, 공정이 나타났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들 가치는 현대 시민들이 필수적으로 지녀야 할 덕목이기도 하다. 셋째는 축구, 야구, 농구, 골프, 프로 등의 스포츠종목 요인이 중요한 키워드로 나타났다. 스포츠에 많은 종목이 있으나, 스포츠가치가 더 강조되어야 할 곳이 바로 프로스포츠 종목임을 시사한다. 스포츠의 직업화 및 상업화에 의해 탄생한 프로스포츠는 물질적 보상을 추구하다보니 승리를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스포츠가치가 훼손되는 상황들이 나타나고 있다. 프로스포츠 역시 스포츠가치가 강조되는 영역에 속해 있기 때문에 스포츠 본래의 정신을 되찾을 필요가 있다. 스포츠가치가 훼손되는 일탈적 모습들은 청소년들의 스포츠사회화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경계되어야 한다. 넷째는 사회, 대학, 교육 등의 스포츠가치 실천 및 교육 요인이 부각되었다. 스포츠가치는 스포츠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전체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게 교육되고 재생산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다섯째는 승리, 우승, 메달, 강조 등의 스포츠가치와 양립불가능한 가치지향 요인들로 나타났다. 스포츠상황에서 인적 요인이 직면하는 가치지향은 상호 모순적이라 할 수 있다. 즉, 페어플레이와 스포츠맨십을 발휘하여 규칙과 행동규범을 준수해야 하나, 인적 요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목표는 바로 승리이다. 승리를 위해 스포츠가치 지향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가를 생각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스포츠가치 지향과 승리는 서로 상충된 것이다.


20년 이상 동안 한국사회에서 스포츠가치는 미디어를 통해 어떻게 인식되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고 키워드 분석을 실시한 결과, 동시출현단어는 스포츠-스포츠정신, 공정-스포츠, 선수-희생, 매너-선수, 선수-존중, 가치-스포츠, 스포츠정신-올림픽, 스포츠정신-페어플레이, 순수-스포츠, 경기-최선, 선수-헌신, 경기-승리, 선수-페어플레이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스포츠가치와 관련하여 스포츠정신, 공정, 희생, 매너, 존중, 페어플레이, 순수, 최선, 헌신 등으로 인적요인들이 실천해야 할 스포츠가치들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포츠가치를 논할 때 스포츠정신이나 페어플레이를 비중 있게 다루는데, 이외에도 희생과 헌신, 존중, 순수, 매너, 공정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키워드의 중앙성을 분석한 결과, 스포츠가치는 스포츠정신, 스포츠맨십, 페어플레이, 매너, 체육, 공정, 경쟁, 노력, 존중 등이 연관어로 높게 나타났다. 결국 이들 키워드들은 미디어가 스포츠가치를 표현할 때 중요하게 강조되는 상징적 개념들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체육이라는 키워드가 등장하였는데, 체육과 스포츠가치의 관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체육은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의 일 분야로서 페어플레이, 스포츠맨십 등의 교육적 가치가 매우 중요하게 강조되고 사회적으로 수용되었기 때문에 하나의 교과과정으로 구성될 수 있었다. 오늘날 페어플레이나 스포츠맨십 등이 퇴색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체육은 스포츠가치를 교육하고, 이를 실천하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스포츠맨십이나 페어플레이는 스포츠에서 강조되는 스포츠의 기본정신이라 할 수 있다. 스포츠맨십은 페어플레이,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한 희생, 공정한 경쟁, 존중, 과정을 중시하려는 노력, 자신의 실수에 대한 인정과 사과, 예절의 덕목인 매너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페어플레이는 선수, 감독 및 코치, 관중, 심판 등 스포츠 경기 참가자들이 준수해야 할 스포츠맨십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스포츠맨십은 스포츠가치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지만, 미디어에서는 스포츠맨십의 구성요 소들을 활용하여 스포츠가치를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사회가 스포츠에 기대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는 모든 사람들이 느끼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정확하게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연구는 데이터 과학으로 사람들이 스포츠에서 찾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있었다. 연구방법부터 시작해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논의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기는 어려웠지만, 우리 사회가 스포츠에 기대하는 가치가 크다는 것은 분명하게 알 수 있었다. 데이터 과학을 통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을 해소하고,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이 연구에서 언급한 것처럼 스포츠는 체육 교육의 가장 중요한 주제이며 콘텐츠이며 궁극적인 목적이기도 하다. 학교를 통해서 더 많은 학생들이 스포츠가치를 경험하고 스포츠를 통해서 우리 사회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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