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셜마케팅코리아 Apr 22. 2016

데이터의 시각화 - 인포그래픽

복잡한 데이터를 한 눈에 확!

원문  :  소셜마케팅코리아 블로그  -  http://blog.socialmkt.co.kr/462


예전엔 복잡하고 정신 없는, 방대한 양의 그래프를 보며 ‘우와!’ 하고 감탄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데이터 시각화는 이미지적인 요소를 더욱 중시하는 ‘인포그래픽’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보고서나 제안서, 보도자료 등에 인포그래픽을 곁들인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더욱 센스있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지 않을까요? 이번 포스팅은 내가 만든 문서를 더욱 돋보이게 해줄 인포그래픽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인포그래픽이란 무엇일까요?

  

인포그래픽 : 정보, 데이터, 지식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정보를 빠르고 쉽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출처 : 두산백과)


인포그래픽이란 쉽게 말해 정보를 뜻하는 information과 시각화를 나타내는 graphic의 합성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정보를 그래프화해서 나열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고 가공하여 거기에 스토리텔링과 디자인을 더한 데이터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케팅뿐만 아니라 영업, 광고, PR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포그래픽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도 다양한 콘텐츠와 보도자료 등의 시각화 데이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달하려는 데이터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기존의 통계 수치를 정리하고 배열하며 어떤 디자인으로 사람들에게 알릴지, 혹은 깔끔하게 보이는지 등이 인포그래픽에서 고려되는 사항들입니다.


결과물은 단순하지만 많은 고민과 시도 끝에 최적의 인포그래픽이 만들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 활용 예


인포그래픽을 사용하는 곳은 다양합니다. 통계청이나 정부기관 외에도 여러 정보들을 인포그래픽으로 변환해 발표하는 기업들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인포그래픽을 발행하거나 특별한 이슈가 있을 때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예시로 깔끔하고 다양하며 재밌는 정보를 인포그래픽으로 전달하는 브랜드 몇 곳을 소개드립니다.



1) 인포그래픽스   -   http://info-graphics.kr 



다양한 인포그래픽 사례와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로 현재 공식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을 운영중입니다. 정치/경제, 사회/교육, 라이프/환경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인포그래픽을 소개하고있습니다.



2) 비주얼다이브   -   http://www.visualdive.com/category/format/infographic-cat



디지털미디어 비주얼다이브는 통계를 한눈에 보기 쉽게 가공해 인포그래픽으로 제작합니다. 비주얼다이브 공식 홈페이지에는 인포그래픽 카테고리가 따로 분류되어있으며 페이스북에서는 보기 쉽게 카드뉴스 형식으로 편집되어 업로드됩니다. 다양한 보도자료의 데이터를 한 눈에, 재밌게 볼 수 있게 편집하여 인포그래픽을 보는 재미가 있는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인포그래픽 소스


인포그래픽이라는 단어는 자주 들었지만 실제로 제안서나 기획안, 보고서 등에 인포그래픽을 직접 작업하려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정리와 디자인 등 데이터 하나를 위해 들이는 노력이 너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굳이 정부 기관이나 언론, 통계 기관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인포그래픽을 만들 수 있습니다.



1) Canva   -   https://www.canva.com



캔버스(Canvas)를 축약한 뜻의 캔바는 디자인을 다루는 사이트입니다. 디자인 템플릿을 제작할 수 있는데 프레젠테이션이나 소셜미디어 콘텐츠, 포스터, SNS 커버 등 다양한 매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인포그래픽도 캔바를 통해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템플릿과 레이아웃텍스트 스타일을 선택해 다양한 인포그래픽을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회원가입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지만 SNS 계정으로 쉽게 로그인이 가능하니 온라인 유저들에게 활용도가 높은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2) Piktochart   -   http://piktochart.com



인포그래픽과 보고서, 배너,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무료 템플릿을 활용해 원하는 방향으로 도구를 편집해 멋진 인포그래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텍스트나 이미지 편집, 도형 등도 활용 가능하지만 차트나 지도, 영상 또한 활용 가능합니다. 픽토차트 역시 로그인할 때 회원가입 외에도 SNS 계정을 활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3) Easelly  - http://www.easel.ly



인포그래픽을 잘 활용한 다른 자료들을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곳은 직접 만드는 사이트라기보다는 다른 유저들이 만든 좋은 인포그래픽의 예를 확인하고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래픽 자료와 테마를 사용할 수 있으니 다른 작품들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나만의 인포그래픽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인포그래픽 서적


최근 인포그래픽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서점에 가면 어렵지 않게 인포그래픽 관련 서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 협회의 이수동 소장과 파워포인트 명사 이혜강씨의 공동 저서로 자료 수집부터 정보 정리, 최종 인포그래픽 완성까지의 과정이 잘 설명되어있습니다. 통계나 수치 외에 보도자료나 캠페인 등 다양한 자료를 요약하여 인포그래픽의 기초 자료로 변환해 유용하게 사용하는 법도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에 관심 있다면 한번쯤 읽어보기를 추천 드립니다.




글을 마치며


이상으로 인포그래픽의 정의와 다양한 활용 예, 우리가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소스를 알아보았습니다. 인포그래픽 활용을 통해 좀 더 효과적인 정보 전달로 업무 효율을 올릴 수 있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반응형웹 무료템플릿 모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