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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로고의 변천사와 숨겨진 의미

Simple is the Best!

by 소셜마케팅코리아 May 0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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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소셜마케팅코리아

원문  :  소셜마케팅코리아 블로그  -  http://blog.socialmkt.co.kr/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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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유명한 애플로고, 이 사과모양 로고의 변화와 유래에 대한 여러가지 가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오리지널 애플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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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6년 초창기의 애플 로고는 로고라기보다 한 폭의 그림 같습니다. 과학자 뉴턴이 사과나무 아래에서 떨어진 사과를 보며 만류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모습을 모티브로 만들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지만 확실하게 증명된 바는 없습니다.




2.레인보우 애플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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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7년부터 1998년까지 약 20년 동안 쓰였던 애플 로고입니다. 애플 설립 후 정식 회사가 된 후 디자이너 롭 제노프와 함께 로고를 완성했다고 하는데요. 애플의 로고는 황금비율로 유명하지만 정작 로고를 제작한 롭 제노프는 로고의 황금비율에 대한 여러가지 주장을 듣고 나서야 “황금비율이라니, 대단한데?” 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롭 제노프는 애플 로고를 만들 때 황금비율을 고려하지 않았던 것이죠.


로고에 무지개 색을 넣은 이유는 당시에 애플이 선보인 애플Ⅱ가 컬러모니터를 선보인 최초의 가정용 컴퓨터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사과 모양이 아닌 한 입 베어 문 듯한 모양으로 로고를 만든 이유는 ‘이 로고는 사과’라는 것을 보다 명확하게 보여주고 싶어서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 편, 지식의 습득을 표현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3. 모노크롬 애플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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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스티브 잡스가 애플로 복귀한 뒤 로고에서 무지개 컬러를 뺐습니다. 더 이상 애플의 모니터가 컬러라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신 형태는 유지하고 상품에 따라 색깔을 바꾸었습니다. 이 로고는 1998년부터 2000년까지 사용되었습니다




4. 스타일라이즈드 애플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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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부터 2007년까지 사용된 로고입니다. 잡스 복귀와 아이브의 활동 초기에 아쿠아적 요소가 많이 사용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어울릴만한 로고를 만든 것이 이 로고라고 하네요.




5. 칼집난 애플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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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부터 2013년까지 사용된 로고로 아쿠아적인 요소가 줄어들고 스큐어몰피즘에 몰두하며 그에 맞춰 디자인을 했습니다. 세련되고 멋지지만 현재는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6. 모노크롬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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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3번 모노크롬 로고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역시 ‘Simple is the best’인걸까요?




애플 로고의 여러 가지 탄생 배경설


긴 애플 로고의 변천사를 살펴 보았는데요, 애플로고의 숨겨진 배경에 대한 재미있는 견해도 여러 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컴퓨터 공학의 아버지, 교수 앨런 튜링을 추모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인데요. 튜링은 1954년 실험실에서 사과에 청산가리를 주입해 한 입 베어 물고 자살하였습니다. 평소 튜링을 존경하던 잡스는 회사 로고에 튜링에 대한 존경심을 담았다는 설입니다. 


엘런 튜링엘런 튜링


두 번째는 컴퓨터 용어인 bit와 byte를 ‘베어 물다’라는 뜻을 가진 bite에 빗대어 언어유희적으로 표현한 것이라는 설입니다. 세 번째 가설은 사과인지 토마토인지 구분이 어려워 한 입 베어 문 모양을 넣은 것이라고 하네요. 


또 하나 재미있는 가설은 애플과 IBM이 치열한 신경전을 벌일 때, IBM이 ‘썩은 사과’를 신문 광고에 내보내서 애플을 비꼬았었던 적이 있습니다. 다음날 애플은 ‘썩은 곳을 도려낸 사과’를 신문에 내보냈고 이 사건을 계기로 애플의 로고도 그렇게 변경됐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 밖에도 정말 많은 가설과 견해가 무성합니다. 그만큼 애플의 로고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받는다는 증거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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