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어라 뛰지만 늘 제자리 같은 기분, 날려 보내려면?

매일매일 감사하기

by hohoi파파

자존감은 중요하다. [자존감 수업] 책에 따르면 문제는 자존감이라고 말한다. 자존감이란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여기는 믿음이다. 자기 자신에 대해 "나는 꽤 괜찮은 사람"이라고 평가해야 자존감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 자존감 수준에 따라 행동 결정이 달라진다. 자존감은 인간관계를 좌우하기도 한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며 존중한다. 스스로 선택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책임진다. 현실에 기반해 지금, 여기에 충실히 살아간다. 반면에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관계에 집착하며 과거 상처에 벗어나지 못한다. 때론 무기력하고 열등감, 피해의식에 사로잡혀 있다. 타인의 반응에 예민하며 자기를 비롯해 타인까지 파괴적인 관계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요컨대 자존감은 인생에서 행동, 감정, 생각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자존감은 훈련이 가능하다. 잦은 실수나 실패 경험으로, 지난 고착된 삶의 패턴으로 굳어지고 경직된, 바닥까지 떨어진 자존감을 얼마든지 회복할 수 있다. 연습하면 말랑말랑 해지는 것이 자존감이다.


[베스트 셀프] 책은 최고의 자아를 찾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사회적인 삶, 개인적인 삶, 건강, 교육, 인간관계, 직장, 영성의 개발의 영역에서 최고의 자아를 찾기 위해 '지금'에 초점을 두고 있다. 어쩌면 자존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기도 하다. "너 자신이 돼라, 오로지 더 나은 쪽으로!" 책 표지에 쓰여있는 붉게 강조된 글씨는 최고의 자신은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고 격려하는 것 같았다.


[베스트 셀프] 책은 최고의 자아를 찾는 방법 중 '감사하기'를 제안했다.

감사하는 마음의 표현은 우리가 최고의 자아와 연결되는 탁월한 방법이다.(p56)


감사를 하면서 "우아, 내가 생각보다 훨씬 괜찮은 사람이었네!"라고 감탄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2019년을 돌아보고 감사 제목을 써봤다.


1. 지호 출산과 아내의 건강

2. 아들 덕에 꾸준히 다니는 교회

3. 두 아들의 건강한 성장

4. 몸과 마음의 건강

5. 행복한 가정

6. 좋아하는 일의 직장 생활

7. 브런치 글쓰기

8. 꾸역꾸역 논문 작성

9. 2년 동안 이어진 독서 모임

10. 새로운 근무지 적응

11. 든든한 친구들

12. 평범한 삶


돌이켜보면 감사는 삶 가까운 곳에 있는 것 같다. 감사 거리가 없어서 못하는 것이 아닌, 가장 가까운 곳에 존재하고 있지만 눈치채지 못했을 뿐인 게 아닌가. 무뎌진 감각에 고마움을 잊고 사는 것 같다. 감각을 깨우는 연습이 필요하다. 어느 책에서 가진 것에 감사하라고 했다. 자꾸 내가 가지지 못한 것에 눈을 돌린다. 어쩌면 어느 때보다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기 딱 좋은 시대에 살고 있다. 나도 모르는 사이 스스로의 가치를 깎아내리는 것은 아닌지. 혼란스럽고 비교당하기 쉬운 환경에서 나를 지킬 사람은 오롯이 나 자신이다.


"나는 고맙습니다. 나는 진실로 복 받은 사람입니다."라고 말하지 않고 지나간 날이 단 하루도 없다.
- 오프라 윈프리 -

여러분들도 잠시 하는 일 멈추고 감사 목록을 채워보세요. 조용한 시간 나를 돌아보면서 그냥 무심코 지나쳤던 일, 사물, 사람에 대해 긴 호흡을 가지고 집중해보세요. 파랑새는 당신 바로 옆에 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구독자 500명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