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면 나눌수록 좋은 것들

66일 행복 동행 프로젝트 '좋은 습관 만들기' 4일 차

by hohoi파파
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1.jpg

지난 사흘 동안은 오프라 윈프리의 명언을 적었습니다. "나는 '고맙습니다. 나는 진실로 복 받은 사람입니다'라고 말하지 않고 지나간 날이 단 하루도 없다.", "할 수 없을 것 같은 일을 하라. 실패하라. 그리고 다시 도전하라. 이번에는 더 잘해보라. 넘어져 본 적이 없는 사람은 단지 위험을 감수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일 뿐이다.", "나는 끝이 보이지 않는 어둠 속에서도 내 미래는 반짝반짝 빛나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오프라 윈프리의 말을 정래 해보니 그녀의 삶이 그려졌습니다.


오늘의 한 문장은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명언으로 정했습니다. 66일 행복 동행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매일 오늘의 한 문장을 노트에 적어보세요. 쓱쓱 한 자 한 자 노트에 적으면서 드는 생각, 느낌 같은 소감을 단 한 줄이라도 써보세요. 다짐도 괜찮습니다. 오늘의 한 문장에서 닮고 싶은 삶의 방향을 찾고 좋은 영향을 받으면 좋겠습니다.


자선은 아무리 베풀어도 지나치지 않는다. -프랜시스 베이컨 경-


요즘 받는 것에 익숙하고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을 종종 만납니다. 복지실에 불쑥 찾아와 다짜고짜 먹을 거 없냐고 손을 내밀어요. 그럴 때면 안쓰러우면서도 안타깝습니다. 사실 소유에 집착하다 보면 지나친 경쟁으로 독선적이며 이기적일 수 있습니다. 되레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에 집착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것에 탐욕을 부립니다. 심지어 남의 것을 빼앗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 수 있을까요? 더불어 사는 힘은 결국 타인에게 자신의 것을 조금 나누고 베풀 때 생깁니다. 그렇다면 자신이 가진 것 중에 무엇을 줄 수 있을까요? 나누면 나눌수록 좋은 것을 잠깐 생각해 보며 적어봤습니다.


관심, 사랑, 재능, 격려, 칭찬, 자비, 용서, 도움, 친절, 선행, 배려, 우정, 감사.


꼭 물질적인 것이 아니어도 괜찮아요. 다른 사람보다 가진 것이 없다고 주눅 들지 않아도 됩니다.


오늘은 아이들과 함께 '오늘의 한 문장'을 쓰면서 '타인에게 나누고 베풀어야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배우는 기회였으면 좋겠습니다. '나누면 나눌수록 좋은 것'은 무엇이고, '우리 가족은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을 나눠줄 수 있을까'를 생각해보세요. 기회가 된다면 한 가지 나눔을 실천해보세요. 마음이 평안해지고 행복해지는 길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고 관대한 것이 자기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는 길이다. 남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사람만이 행복을 얻을 수 있다. -플라톤-

감사합니다. 오늘은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을 나눠주세요. 좋은 하루 보내길 바랍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긍정적인 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