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일 행복 동행 프로젝트 '좋은 습관 만들기' 11일 차
'오늘의 한 문장' 올립니다.
참여 방법은 노트를 꺼내 오늘의 한 문장을 써보는 겁니다.
중국 속담에 "배움은 그 주인을 어디에나 따라다니는 보물이다"라고 했습니다. 현명한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모두에게 배우려는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입니다. 사람으로부터 배우고 자연에서 배우고 실수에서 배우고 슬픔에서 배우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만물의 이치에서 깨달음을 얻는 것입니다.
배움의 기회는 많습니다. 학교에서 배울 수도 있고 책을 읽으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선생님과 이야기 나누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궁금함에 호기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들어 보고 질문이 생기면 물어보는 적극적인 태도에서 성장할 것입니다.
뭐든 배우려는 아이에게 격려하고 지지해 주세요. 아이의 호기심과 배우려는 태도는 부모님의 인정과 노력에 대한 구체적인 칭찬으로 유지되니깐요. 오늘 아이에게 무엇을 배웠는지 물어보세요. 아이의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 수 있도록 질문하세요.
김종원 저자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책에서 배움의 기쁨을 느끼게 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적당한 크기의 '배움 저금통'을 만들라고 했습니다. 매일 하루 10분 아이와 함께 공부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질문하라고 했습니다. 뭐든 배우면 배움 저금통에 돈을 저금합니다. 저자의 돈을 내고 배우는 이유는 '돈을 내고 배워야 할 정도로 배움이 소중하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함이라고 했습니다. 정기적으로 저금통을 열어 아이와 함께 공부에 필요한 학용품을 사라고 조언합니다.
p.s: 오늘 하루는 아이들에게 한 가지씩 배워요. 아이들을 칭찬해 주고 화를 내지 말아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