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담 Oct 29. 2018

후회와 반성

후회로 가득찬 삶을 살고싶지 않았다. 하지만 후회가 습관인 삶은 살고 있었다. 후회가 습관인 삶이란 다른 무언가를 하더라도 이에 집중하지 못한 채 계속 과거의 잘못만 되새김하는 생활을 가리킨다.


다른 일을 집중해서 해야하는데 사소한 후회에 집착하니 일이 잘 될리가 없었다. 책을 읽다가는 흐름을 놓치기 일수였고 씻다가는 거울을 보며 거울 속 나에게 "아까 왜 그렇게 했어?멍청아"라며 비난의 말을 던지기도 했다.


과거의 사건을 생각하는 것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른 일들을 하는 것이 반복되다보니 결국 악순환의 고리가 생겨났다. 후회->다른 일->후회 이런식으로 삶의 패턴이 흘러갔다.


후회한다고 해서 내가 저지른 실수가 없어지는게 아니라는 걸 머릿 속으론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후회를 멈추는 건 어려운 일이었다. 몇 년동안 해오던 일이었으니 말이다.


내 시선을 과거와 그로 인해 벌어질 수 있는 부정적 미래에만 두었으니 현재의 나는 제대로 된 삶을 살기가 힘들 지경이었다. 특히 일을 할 때는 직장과 집을 분리하지 못한 채 직장에서 저지른 실수를 계속 머릿속에서 되뇌이니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던 적이 많았다.

calligraphy by 소담한 하루

'이제 더 이상은 안되겠다.' 아무리 생각해도 나에게 득이 될 게 없는 행동이었다. 후회라는 잘못된 습관이 나를 갉아먹는 일은 그만하고 싶었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자'

이 말을 이때부터 주문처럼 외우고 다니기 시작했다. 


이렇게 연습을 하면서 깨달은 것이 하나 있다.. 후회와 반성이 똑같은 줄 알았지만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말이다.

후회의 시점에는 잘못을 저지른 과거의 나와 이로 인해 자책하고 고통 받는 현재와 미래의 내가 있었다. 그러나 반성의 시점에는 뭘 하면 더 나아질 수 있을지 고민하고 이를 시행하는 현재의 나만이 었다.


이를 깨닫고 나서 후회가 아닌 제대로 된 반성과 또 다른 시도가 습관인 삶을 살기로 마음먹었다. 더 나은 삶, 실수를 해도 이해해주고 앞으로는 이렇게 해보자며 스스로를 다독이고 격려할 줄 아는 삶을 살기 위해서.

 


작가의 이전글 성공적인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