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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빌 언덕을 찾아서

by 소화

소파에 벌러덩 누워 어제 책모임에서 나눈 책을 펼쳤다.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 (신형철 산문).

새롭게 시작한 책모임에서 함께 읽고 토요일 아침 버찌 책방에 모여 함께 나누었다.

서로의 시선이 오고 간 것을 나누며 슬픔과 기쁨이 오고 갔고 그 안에 감격과 눈물로 채우기도 했다.

읽었던 책을 함께 모여 나누고, 돌아와 다시 펼치니 그 안의 문장과 단어들이 모임을 함께한 사람이 되어 오는 것 같다.

갑자기 내게 아주 커다란 ‘비빌 언덕’이 생긴 것 같다.


벌떡 일어나 핸드폰에 검색을 시작했다.

‘비빌 언덕’

‘보살펴 주고 이끌어 주는 미더운 대상’이라고 설명된다.

보살피다. 이끌다. 미덥다. 이것을 주는 대상. 그것이 바로 비빌 언덕이다.


아무것도 쓰지 않았던 3월이다.

조금 더 솔직해지자면 쓰고 싶지 않던 3월이었다.

쓰지 않으면 안 될 것처럼 기록하던 내가 쓰고 싶지 않은 말과 글들이 엉켜있었다.

기억하고 싶은 말들이 많았고, 기록해 두어야 할 마음도 많았다.

그럼에도 쓰고 싶지 않고, 날려 보내고 싶은 날들이었다.


학교를 옮기고, 집을 이사하고, 아이가 전학을 했고, 새로운 성당으로 옮기기도 했다.

그 안에서 새로운 만남들이 계속 이어졌다.

새로운 동료들과 인사를 나누고 또 새로운 교실, 새 아이들과 만남을 갖고,

낯선 이웃들을 오고 가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만난다.

신앙이라는 울타리 안에서도 또 낯선 사람과 마주 했다.

온통 새롭다고 해서 긴장이었던 것도 아니다.

되려 이렇게 편안하고 하루하루가 어쩜 이렇게 따뜻할까 싶게 충만함이 오고 가는 시간이었다.

그런데도 참 이상하다.

적절한 균형 속에서 날 것이 주는 신선한 마음들이 나에게 많이 오고 갔음에도 그것을 꽉 쥐기보다는 훌훌 날려버리고 싶었다.

잡고 싶지 않은 날들이었다.

새로운 교실에는 바라 볼 수록 아픔이 많아서 끌어안을 수도 고개를 돌리지도 못하는 이야기들이 떠다닌다.

안아 줄 수도 없고 밀어낼 수도 없는 시간들이 쌓여있다.

나는 그것들을 끌어안고 싶은 걸까? 밀어내고 싶은 걸까?

서로에게 비빌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나는 아이들에게, 아이들은 나에게 서로 보살펴 주고 이끌어 주는 시간들이 쌓이면

그 조용한 마음들이 말이 되고,

그 말들이 다시 따뜻한 눈빛이 되어

마침내, 누구도 외롭지 않은 작은 언덕 하나가 생길 것이다.


그 언덕은 다정한 침묵으로 서로를 감싸고,

무너지는 마음을 가만히 기대게 하며,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이유를 가르쳐줄 것이다.


다정하고 단단한 서로의 비빌 언덕을 하루 한 줌씩 쌓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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