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상 소설가 Dec 28. 2020

가족끼리 그런 말은 함부로 하는 거 아니야.

어제 작은 형부에게서 전화가 왔다.   

 

“  가족끼리 쉽게 연락을 하지 않겠다.  

   그런 말은 함부로 하는 거 아니야.

   우린 어른이고 가족이니까

   싫든 좋든 얼굴 보고 살아야지.  

   가족인데

   시간이 지나고 나면 다 잊혀지니까  

   그런 말은 함부로 하지 마.  “     


“  형부,  난 싫어.

   나는 가족이라서 함부로 말하고, 상처 주고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니까 그냥 잊으라고 하는 말은 싫어.

   그렇게 살기 싫어.  나는  

   잊고 싶어도 잊혀지지 않으니까.  “    



얼마 전 다시 연락하고 지내자던 큰 언니 내외    


“  가족이라는 이유로 의무감으로 연락하고 만나는 건 싫어.

   가족이라는 건 서로 존중하고 아끼고 위하고 살아가는 거야.

   서로 보고 싶어서 그리워서 그렇게 보고 사는 거지.

   나는 그렇게 만나고 싶어.

   내 마음이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이해할 때 그때 연락하고 지냈으면 좋겠어.

   아직은 아니야.

   만약 그런 때가 오지 않으면 어쩔 수 없어.  “       


 

내 말이 언니 내외에게 상처가 될 수도 있지만

수 없이 많이 깊은 상처를 받은 나였기에

더 이상은 상처 받고 살기 싫다고 말해버렸다.    

큰 언니 내외는 알았다고 했다.

작은 언니 내외는 우리와  큰 언니 내외 사이에서 아무래도 불편한 것 같다.

그렇다고 남 편하자고 모두가 편하자고

내가 참고 불편하게 사는 건 아닌 것 같다.

나는 내가 가장 소중하니까


가족이란 이유로

불편하고 상처 받으면서 부대끼고 사는 것보단

현재는 외로워도

과거를 그리워하면서 살아가는 게 나을 것 같다는 내 선택

남편은 이런 내 예민함을  

내 선택을 존중해줬다.    


나이가 더 들어서

후회할지 모르지만 지금은 후회하고 있지 않다.    


지금도 나는

어린 시절의 나와 큰 언니

큰 언니와 잘 지냈던 그때가

큰 언니와 함께 보냈던 그 시간들이 그리우니까   

 

언니는 이런 내 마음을 알고 있을까?

내가 얼마나 그 시절을 그리워하는지?        

현재가 아닌 과거가 더 아름다운 안타까운 관계



짐작이나 했을까?

우리가 이렇게 될 줄은

왜 우리의 관계는 이렇게 변해 갔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같이 가 줄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