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팀장 Aug 28. 2019

시청률의 절반은 단 7개 채널에서 나왔다

파레토 법칙보다 잔인한 시청률의 법칙

요즘엔 볼 게 많아 졌다.

tvN 뿐만 아니라 JTBC 도 꽤 삼삼한 예능이나 드라마를 편성한다.

MBC의 구해줘홈즈를 보면서 다른 동네 구경도 하고,

JTBC의 캠핑클럽으로 이효리와 이진의 삶의 고민을 느껴본다.


U+IPTV 을 가입해서 TV채널을 돌리다보면 (전문용어로 재핑)

200개 넘는 채널이 있는거 같은데 보는 채널은 뻔하다.

다른 사람들은 어떨까?

사무실에서 시청률을 돌려보았다


2018년 1년 동안의 모든채널의 가구시청률 (지역은 전국)

결과는 놀라웠다.


1위 KBS1 과 7위 tvN 까지 7개 채널이 시청률의 51.5% 를 점유하고 있었다.


그리고 200개도 넘는 채널중에 딱 30위까지가 80.2% 를 차지하고 있었다.

궁금해서 유플러스 홈페이지를 가서 확인해보니 225개 채널이 나오고 있었다.

U+tv 안내이미지


상위 13%의 채널이 80%가 넘는 시청률을 점유하고 있었다.

상위 20%가 80%를 차지한다는 파레토법칙보다 더 심하다.


그럼 90%는 몇개 채널?

전체 채널수의 27%인 상위 61위 까지가 90%의 시청률을 점유한다.


IPTV 입장에서는 채널 수를 줄여야 하나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시청률이 낮은 방송채널들도 다 각자의 역할이 있겠거니 생각이 든다.

시청률이 거의 0에 수렴하여 낮게 나오는 방송채널들도 크든 작든 다들 기업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사실은 방송사업의 특별함을 보여준다.


작가의 이전글 암살자의 도시에서 만난 업의 본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