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희영 Apr 21. 2020

저장된 글이 없습니다

글쓰기 노동

 서랍에 저장해 뒀던 글도, 글을 쓸 소재도 바닥이 났다. 처음 한 달은 저장된 글이 꽤 있었기 때문에 간간히 업로드만 하면 됐지만 지금은 유감스럽게도 서랍이 텅 비었다. 의무적으로 채워야 하는 공간이 아닌 게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그렇다고 해서 글을 아예 쓰지 않는 건 아니다. 교수님이 매주 내주시는 여러 쪽글과 6월까지 완성해야 하는 논문이 두 편 그리고 인터뷰 기사가 있다. 이것 또한 의무는 아니지만, 글을 제출하지 않는다 해서 하늘이 두쪽 나지는 않지만, 학점이 나 대신 두쪽 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나에게 무언가를 요구하는 글쓰기는 언제부터인가 노동이 되었다. 머릿속에 떠다니는 온갖 생각들과 개념들 그리고 정의를 간신히 붙잡아 놓고 한 글자 한 글자 써 내려간다. 중간에 카톡이 오거나 잡념에 빠지면 애써 잡아놓은 것들이 몽땅 날아가버린다. 보이지 않는 것들을 채집해 덩어리로 묶어둔다는 건 꽤나 힘든 일이다. 이렇게 엮어도 저렇게 엮어도 영 모양이 안 산다. 전부 집어던지고 새로운 창을 켜 다시 시작하는 일도 다반사다. 


 문제는 많은 형체(사람이든 사물이든 쓰인 단어든)가 가시적으로 보여도 심란하다는 거다. 연남동에 위치한 '레이어드'가 딱 그랬다. SNS 맛집을 즐겨 찾는 편은 아니지만 큼지막한 케이크가 먹고 싶어 친구와 방문한 그곳은 사람 반 케이크 반이었다. 어수선한 마음으로 애플파이와 블루베리 파이를 계산하고 더 어수선한 2층으로 올라가 좁은 자리에 몸을 구겨 넣어 겨우 앉았다. 

 그리고 그날 나는 이제까지 먹어본 것 중 가장 맛있는 애플파이를 먹었다. 다닥다닥 앉아 애플파이를 행복하게 먹는 모습을 누가 찍어줬더라면 정말 눈물 날 만큼 웃었을지도 모른다. 바삭하고 버터의 풍미가 진한 페이스츄리에 큼지막한 사과 조림은 이제까지 프랜차이즈 햄버거 집에서 먹었던 1000원짜리 애플파이와 확연히 달랐다. 홍차에 마셔도 어울리고 씁쓰름한 아메리카노와도 궁합이 잘 맞았다. 사람이 많은 것쯤이야 아무것도 아니었다. 다음번엔 포장해서 연트럴 파크에 앉아 먹어야겠단 다짐을 했다.


 어쨌든 시각적 심란함을 겪은 나에겐 애플파이란 보상이 주어졌다. 내적 심란함을 안겨준 논문은 나에게 무얼 해줄 수 있지? 생각하다 위염과 소화불량이 주어졌다는 게 떠올랐다. 전부 다 참고 이겨내면 3년 후엔 8000원짜리 애플파이 열개쯤은 고민도 없이 결제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될 것이라 믿는다.

  

 브런치 활동 무급은 노동이다. 노동이란 단어는  말 그대로 勞動이며 부정적인 의미가 아니다. 일을 하기 위해 움직일 뿐이다. 따라서 브런치는 어마어마한 보상(글을 쓰고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은 보상이라 볼 수 있겠다)도, 나에게 힘든 시기를 안겨주지도 않는다. 재촉하는 사람도 없고 뭔가 두쪽 날 일도 없으니 잠시 생각을 툭툭 내려놓는 곳으로 사용하면 된다. 


 저장된 글이 없다는 건 지난날의 생각을 시원하게 털어 냈단 뜻이다. 앞으로 더 맛있는 밥을 먹고 관련된 일들을 조금씩 옮겨 적으면서 부지런을 떨어야겠다. 내놓기 민망한 날것의 글을 많지는 않지만 꾸준히 봐주시는 분들이 계시니 그저 감사할 따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좌절은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