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크크 POD프로젝트북 출간
부크크의 somehow 주소입니다. 들어가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어요.
우리말에 담긴 재치와 아름다움
국어교육을 공부하고 몇 권의 책들을 출간하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제가 사용한 언어는 당연히 우리 한글, 우리말이었습니다. 저는 한국인이며 우리글을 사용하여 글을 쓰는 일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아름다운 우리말을 소개하는 작업 또한 매우 큰 의미와 보람을 느끼게 하는 일입니다.
이 책은 2014년 한국출판 문화산업진흥원의 우수 콘텐츠 제작지원대상에 선정되어 자유로운 상상 출판사에서 출간된 적이 있는 ‘한글은 힘이 세다’의 발췌본입니다. ‘한글은 힘이 세다’는 기본 독자를 초등학생으로 출판하였으나, 아름답고 재치 있는 우리말을 알고 사용하는데 있어 궁극적인 대상의 제한은 무의미합니다.
최근 브런치 매거진에 소개하고 부크크를 통해 출간하게 된 이 책 ‘재미있고 아름다운 우리말’은, ‘한글은 힘이 세다’의 153가지 우리말 항목들 중에서 알짜배기 30개 항목만 발췌하여 새로 완성하였습니다. 이는 아름답고 훌륭한 우리말의 의미와 쓰임에 대하여 다시금 여러분과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외래어와 외국어의 홍수 속에서, 줄임 말과 비속어가 범람하는 이즈음, 정말 우리가 다시 돌아보고 가꾸어야 할 것은 조상들의 지혜와 삶의 향기가 배인 곱고 아름다운 우리말이 아닐까요?
2017년 봄@some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