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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회사들에게서 배우는 교훈 10가지

by Somewon


The Generalist에서 쓴 <10 Lessons from Great Businesses>을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1. 고통스럽다고 해도 최대한 견디면서, 가능한 가장 좋은 사람을 뽑기 위해 끈질기게 노력하세요! 핀테크 서비스인 스트라이프는 좋은 사람을 뽑기 위해 창업자들이 엄청난 고통의 시간을 견뎌냈습니다. 이들은 아무나 쉽게 뽑으려고 하지 않았죠. 그래서 사업 초기에, 채용까지 3년이 이상 걸린 직원들이 무려 5명이나 있었을 정도였습니다. 그만큼 여러 어려움에도 현실을 끈질기게 버텨내면서도 좋은 인재들에겐 할 수 있는 한의 최대한의 정성을 쏟았죠.


2. 몰입하는 시간을 최대한 늘리세요! 사람들은 단순히 오래 일하는 것에 주목하지만, 실질적으로 중요한 건 '얼마나 몰입해서 일하느냐'입니다. 특히 회사 구성원들의 전체 몰입양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죠. 따라서 구성원들이 몰입할 수 있도록 환경을 설계하는 것은 꽤나 중요한 일입니다. 좋은 인재를 뽑았다면 그들이 가장 임팩트 있게 일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줘야죠.


3. 고객에게 집착해야 합니다! 고객에게 관심을 가지는 회사는 많지만, 고객에게 집착하는 회사는 극소수인데요. 즉, 집착은 관심과는 완전히 다른 레벨의 활동이라는 말입니다. 관심을 넘어 고객이 겪는 문제에 광적일 정도로 집착하세요.


4. 인센티브 체계는 일치시키세요! 인센티브를 설계할 때는 회사의 목적에 맞게 심플하게 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일하게 되고, 복잡성만 증가합니다.


5. 회사나 제품을 운영한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국가를 운영한다는 생각으로 보다 높은 차원에서 비즈니스를 바라보세요! 그러면 더 큰 책임감과 더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될 겁니다.


6. 소프트 파워에도 적극 투자하세요! 대부분의 회사는 당장에 처한 문제를 기술적으로 혹은 물리적으로 해결하는 데에 집중합니다. 하지만 많은 문제는 고객과의 관계 혹은 친밀감 등 소프트 파워의 영향을 받습니다.


7. 유연성을 가지세요! 그게 고객을 대하는 것이든, 투자자를 대하는 것이든, 유연성을 가지면 보다 많은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8. 강점을 점점 더 강화하세요! 대부분의 회사들은 성장하면 여러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려고 하지만, 성장할수록 오히려 강점을 더욱 뾰족하게 강화하는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회사의 핵심 역량을 마케팅으로 보는 레드불은 마케팅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심지어 음료 생산까지 아웃소싱합니다.


9. 카운터 포지셔닝부터 찾으세요!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방법 중 하나는, 잘 나가는 회사와 극명하게 차별화하는 겁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텔레그램'인데요. 텔레그램은 페이스북이 한창 인기 있을 때 ‘우리는 페이스북이 아니다(Not-facebook)’라는 전략을 취했고, 이로 인해 페이스북에서 개인 정보 문제 등의 문제가 생길 때마다 텔레그램의 매력은 올라갔습니다. 초기 애플도 사실 마찬가지였죠. (Not-IBM). 사업 초기부터 시장에서 압도적인 포지셔닝을 차지할 수 있는 게 아니라면, 카운터 포지셔닝에서부터 반격을 시작하는 게 오히려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10. 스스로를 계속해서 재창조하세요! 위대한 회사들은 절대 제자리에 머무르지 않습니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하죠. 자기 혁신은 계속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는 방법인 동시에 경쟁자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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