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mewon May 15. 2022

검색의 미래는 고품질의 큐레이션입니다



Sari Azout의 <The Future of Search Is Boutique>을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1. 수많은 사람들은 어떤 질문이나 궁금증이 생기면 바로 '구글' 등의 검색 엔진에 이를 검색합니다. 사람들이 이렇게 행동한지는 꽤 오래되었죠.


2. 논리적으로 보면, 오랜 시간 동안 검색 분야를 독점해 온 구글의 검색 퀄리티는 계속해서 올라가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3. 아니, 오히려 구글뿐 아니라, 수많은 검색 엔진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늘어나는 정보의 범람 속에서 검색의 퀄리티가 계속 떨어지고 점점 더 난잡해지고 있습니다.


4. 쉽게 말해, 기존의 검색 엔진들은 검색의 결과를 뭉텅이로 사람들에게 던져줄 뿐, 사람들이 필요한 정보를 깔끔하게 정리해서 사람들이 원하는 형태로 제공해주고 있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것인데 말이죠.


5. 따라서 검색 시장의 미래는, 단순히 많은 양의 검색 결과를 알려주는 방식이 아니라,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목록화하고, 정리하고, 조직화해서 제공하는 '부티크 방식의 큐레이션'에 있습니다.


6. 지금의 검색엔진에는 그게 NFT에 대한 지식이든, 아니면 맛집에 대한 정보이든,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에 대한 최고의 대답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저 관련된 수많은 부차적인 정보를 줄 뿐이죠.


7. 그런데 사람들이 원하는 그런 최고의 정보는 그 분야를 잘 아는 큐레이터라면 충분히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8. 지금의 알고리듬이 줄 수 없는 것을 사람이 줄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따라서 부티크 큐레이션은 검색 엔진의 Next level입니다.


9. 그리고 사람들은 자신의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다면 기꺼이 돈을 내고서라도 부티크 큐레이션을 이용할 겁니다. 그러면 광고와 마케팅으로 인해서 계속해서 혼잡해지고 난잡해지는 생태계에서도 벗어날 수 있을 것이고요.


10. 결국 사람들은 본인이 궁금해하는 것에 대한 최고의 답을 얻기 위해 검색 엔진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지금의 검색 엔진보다 그 욕망을 더 잘 충족시킬 수 있는 다른 서비스가 있다면 그것을 기꺼이 이용할 것이고요.


11. 게다가 정보를 정리해서 전달해주는 큐레이터가 세상에 대한 이해도와 통찰력이 있다면, 사람들이 미처 생각하지도 못했지만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먼저 제공해줄 수도 있을 겁니다.


12. 이게 바로, 퀄리티 높은 휴먼 큐레이션이 검색 엔진의 미래인 이유입니다.


썸원 레터 구독 :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0103


작가의 이전글 일을 잘하는 법을 배우고 싶다는 주니어들에게 하는 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