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na Oct 03. 2023

06. 부정맥

 나는 이것이 부정맥이라고 믿고 싶다. 


 밤에 자다가 깬다. 심장이 떨린다. 왠지 들키지 말아야 했을 짓을 들킨 아이처럼 한껏 들뜬 기분으로 잠에서 확 깨버린다. 왜 그런 거지. 십 분도 안 잤는데 심장이 벌렁벌렁거린다. 오십에 설레면 부정맥이라던데 아마 이건 부정맥일 거다. 


 왜 나는 들떠 있는 거지. 현실에 발을 못 붙이고 공중에 3센치 정도는 붕 뜬 상태로 요 며칠을 보냈다. 밤에 자면 나는 도쿄의 메구로 강의 어딘가를 걷고 있고, 거기에는 존재하지 않을 것 같은 벤치에 앉아 있다. 거기에서 나는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당신이 여기로 온다고 했다. 그래서 나는 공항에서부터 올 당신을 메구로 강 어귀에서 기다리고 있다. 


 만난 것 같기는 하기도 하고 안 만난 것 같기도 하다. 눈동자를 본 건 같은데 사람은 없었다. 나는 잠에서 확 깬다. 지금 몇 시지? 애들 깨워서 학교 보내야 하는데. 내가 알람을 못 들은 건가. 놀라서 깨고 보면 어김없이 새벽이고, 깊은 밤이다. 반드시 이건 부정맥일 수 밖에 없다. 그렇지 않고서야 이렇게 며칠간 마음이 붕 떠 있을 수는 없는 법. 


 그립고 그리운 마음이 겹겹이 쌓이고 그 위에 눈물과 고통과 억울함이 덮여 부정맥이 된 건가. 나는 현실에서는 존재하지도 않을 어떤 과거에 대해 그리워하고 집착하고 늘 거기로 회피하고 있다. 리얼 삶에서 뭔가 고통이 있으면 나는 어김없이 그 시간 그 자리로 가서 서 있는다. 거기는 늘 나에게 도망갈 곳이며 내 살아가는 이유이며 내가 이 삶을 버텨내고 있는 이유다. 그래서 내가 이 현실의 삶을 덧없어 하는 건지도 모르겠다. 나는 언제나 거기로 돌아가 서 있는다. 


 요 며칠 유달리 도망가고 싶었다. 큰 문제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고통이나 폭력이 있었던 것도 아닌데, 나는 갑갑하고 알 수 없는 미래에 두렵고 도망가고만 싶었다. 아이의 입시가 다가오고 있어서 그런 걸까. 아님 실패가 예상되는 이 길에서 빠져나오고 싶은 걸까. 그건 아닌 것 같은데, 그냥 두려움이 너무 컸다. 나 혼자 감당해 내야 하는 마음의 부담이 너무 힘들었던 것 같다. 


 다시 그날 그 자리에 서면 나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백 번 천 번 생각해 봐도 나는 그 길을 선택하지 않았을 걸 안다. 하지만 언제나 나는 자주 그 길 위에 서 있는 모습으로, 이십 여년 전의 나로 돌아가 그 길에 서 있다. 좌우 둘러봐도 아무도 없는데, 저 멀리 지하철이 들어오고 있는 것 같긴 한데, 바람이 몹시 불고 뭔가 두려움이 들이닥치기 직전이다. 반짝이는 눈동자만이 기억난다. 지금도 꿈에 나오는 그 눈동자. 내 부정맥은 그 이십 대부터 시작되었을 것이다. 


 심장박동을 세는 기계를 달고 24시간을 보낸 적이 있다. 의사는 별 이상이 감지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실 이 기계로는 잘 측정이 안된다고 했다. 심장이 심하게 떨리는 걸 느끼는 순간 바로 재 봐야 한다고. 그 이야기를 들은 지 이십 여년이 지났는데 의사는 심장이 떨리면 바로 병원에 가서 재보라는 턱도 없는 얘기를 했다. 그러러면 가까운 곳에 병원이 있어야 하고 그 병원은 응급실에서 나를 바로 받을수 있어야 하고 나는 언제든 달려갈 수 있어야 한다. 부정맥을 인정하고 함께 살아가라는 말인 것 같아 부정맥은 내 삶의 결과물이라고 받아들였다. 그런데 유달리 요즘 몸이 붕 뜨고 흥분이 된 상태로 심장이 가늘게 떨리고 있는 것 같고 잠에서 자주 깬다. 그리고 그 깨는 순간에는 언제나 메구로 강가. 메구로인지 메지로인지 기억도 안나는데 나는 왜 도쿄에 가서 서 있는 걸까.   


 이 알 수 없는 흥분 상태는 부정맥이다. 오십이 되어서 설레면 그건 부정맥이라고. 나는 이십 대 때부터 갖고 있던 부정맥을 이제야 활성화시킨 것이다. 아니, 이십 대에 불안했던 그 선택의 자리로 돌아가 자꾸 서있는 걸 보면 나는 이 길에서 지금 벗어나고 싶어하는 것이다. 이 불안감이 익숙하다. 그 때도 그랬고 그 불안감의 끝에는 심장의 떨림이 있다. 쿵하고 내려 앉다가 계속 가늘게 떨리는. 


 그래. 부정맥일 것이다. 나는 다시는 그 자리고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그건 내 마음의 바닥이다. 궁핍하고 보잘 것 없이 낡고 닳은 내 마음. 나는 그 자리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그때 나는 나를 사랑하지 않았고 나를 소중히 여기지 않았고 내가 나를 정죄하고 나를 단죄하며 살았다. 그래서 얻은 마음의 병들을 감싸 안고 즐겼다. 내 삶을 그만 끝내버리고 싶었던 그 시절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그걸 내가 다짐하고 다짐해야 이 꿈의 윤회에서 벗어날 수 있다. 


 나는 메구로 강가에 서 있지 않을 것이다. 나는 더이상 그 긴 기다림을 하지 않을 것이다. 빛나는 눈동자든 썩은 눈동자든 그 눈알들을 다 파버릴 것이다. 그리고 나는 더 이상 그 음울한 강가가 아닌, 넘실거리고 터질 것 같은 파도 앞에 거대한 대양 앞에 서 있을 것이다. 나는 나를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하고 더이상 나를 학대하는 것을 즐기면 안 된다. 


 이런 쓸데없는 독백을 여기다 풀어놓아야 내가 산다. 아무도 들어주지 않는 이야기. 내 가슴에 켜켜이 쌓여 있는 옛이야기. 나의 우울을 조성하고 있는 그 바닥의 이야기를 나는 이제 여기에 풀어 놓고 좀 자유로워지고 싶다. 


 이 글을 쓰기만 했는데도 심장이 가라앉는다. 누군가에게 무척 말하고 싶었던 것 같다. 그런데 이런 쓰레게같은 이야기를 누구한테 해. 괜한 사람 잡지 말고 여기에 나 혼자 보는 이곳에 쓰자. 내 부정맥은 글을 쓰며 치유될 지도 모르겠다. 


                                                                               2023.10.2. 깊은 밤.

작가의 이전글 05   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