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창덕 Mar 04. 2017

문서를 디지털화 하기 & 앱소개

지금 당장 주머니와 지갑, 가방을 열어보자. 아마 하루동안 꼬깃 꼬깃 온갖 영수증과 종이들이 가득 할 것 이다. 아니라면 그 사람은 이글을 볼 필요가 없다. 그만큼 잘 정리 한다라는 의미이니 말이다. 가득하다라면 바로 이글을 보는 동안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오픈하라. 사진을 찍어라. 종이는 버려라.


과거에는 상상도 잘 안되는 행동이다. 폰카메라의 성능이 그다지 좋지 않았었다. 지금은 가능하다. 아주 오래전전에 구매한 폰이 아니라면 누구나 문서를 디지털화 할 수 있다. 이시점에서 질문이 있어여 한다. 


1. 좀 깔끔하게 할 수 없나?

2. 여러장 관리 힘든데?

3. 정리는 어떻게 할 수 있는데?


그렇다. 상기 질문에 대한 답은 몇가지가 있다. 지금부터 풀어 보자.


<추천 앱>


1. 에버노트


에버노트는 노트 테이킹에 최적화 되어 있다.  체크박스, 라인 등 아주 심플한 노트 어플리케이션이다. 거기에 더하여 에버노트 자체에는 카메라를 활용하여 캡쳐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이 아주 막강하다. 그 어떤 문서든 상하 좌우 모서리에 딱 맞춰서 캡쳐를 해주고 정리까지 마무리 해준다. 그만큼 아주 깔끔하다. 특히 문서가 많다면 걱정마라. 다이소 등에서 폰을 고정 할 수 있는 자바라 등을 구매 후 폰 고정을 시키면 마치 스캐너 처럼 바로 바로 캡쳐가 가능하다. 


2. camscanner


어찌보면 굉장히 오래된 어플리케이션이면서 파워풀한 기능을 자랑하고 있다. 카메라를 통하여 촬영 시 폴더 기능을 지원하고 무엇보다 PDF 로 묶어서 저장과 관리도 가능하다. 필자도 가지고 있고 인앱구매까지 한 앱이다. 물론 에버노트도 필자는 프리미엄 유저이다. 


3. office lens


이 앱은 아이폰 용이 좀더 좋다. 이유는 상기 두개의 앱들처럼 여러장(약 10여장)을 한번에 찍어서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모서리 인식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안드로이드는 아직까지 여러장 촬영은 지원을 안하고 있다.


4. 리멤버


이 앱은 문서라고 하기에는 애매하지만 명함관리에 최적화 되어 있다. 단순히 촬영을 하면 자동으로 주소록을 만들어 주고 구글주소록에 자동 저장도 가능하다.


이상 4가지 앱이면 충분하다. 이미 검증된 앱들이며 이 이상은 불필요하다. 글을 마무리 하기 전에 원칙만 세워 보자. 


1. 그 어떤 문서든지 마무리가 되면 그 즉시 그자리에서 촬영을 하라. 분명히 이야기 하지만 나중에 해야지 라는 생각을 하는 순간 그 문서는 분실될 가능성이 크다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2. 명함은 반드시 미팅 직후 미팅 회사를 떠남과 동시에 리멤버로 촬영하라. 명함은 아무리 완벽하게 관리해도 결국 외부에 나가 있으면 활용이 어려워진다. 한가지 팁이라면 명함이 주소록으로 정리 되었다면 주소록 이름 부분을 자신이 익숙한 패턴으로 바꿔라. 이름만 바로 나오기 때문에 어색할 수 있다.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 합니다.

010-9505-7428

본인의 능력에 따라 차등교육을 해드리니 맘편히 연락 주시고 전화 상담은 무료 입니다


이 브런치의 게시물 저작권은 손창덕 본인 저자에게 있으며, 허락없이 복사, 전송, 전제할 수 없습니다. 게시물을 허락없이 이용하고 발생한 이익과 손해에 대해 저자는 끝까지 책임을 물을 생각이오니 참고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탬플릿으로 시간벌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