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테디 Dec 03. 2020

디자인씽킹 [일:상(UP)] 프로젝트 회고 그리고 시작

디자인씽킹 [일:상(UP)] 프로젝트 10일 차 가이드

정말 축하드립니다. 

10일간 디자인씽킹 [일:상(UP)]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전체 과정을 함께 회고해보면서 나에게 찾아온 변화를 민감하게 알아차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10일을 준비하며 지속할 수 있는 준비를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회고의 중요성

잠깐 멈춰서 현재 내가 어디에 있고,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 방향을 분명하게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인씽킹 [일:상(UP)]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그 이유에 잘 맞게 가는지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내가 가고자 했던 방향으로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일 회고를 하면서 잘 가고 있는지? 어떤 배움이 있었는지? 

오늘의 경험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이 회고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인씽킹 [일:상(UP)] 프로젝트 회고하기

지난 9일간의 여정을 회고해 보면 좋겠습니다. 그 과정을 조금 더 촘촘하게 들어다 보기 위해서 질문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시작 전 회고하기

처음 디자인씽킹 [일:상(UP)]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무슨 변화를 기대하였나요? 


1주 차 회고하기

첫날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고, 디자인 개요서를 작성하면서 그때의 시간은 어떤 기억으로 남아있나요? 
페르소나를 정하는 과정은 어떠셨나요? 인터뷰 질문을 만들면서 무엇을 듣고 싶으셨나요? 
페르소나를 만나서 인터뷰를 직접 진행해보니 어떠셨어요? 인터뷰를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인터뷰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정리하는 과정은 어떠셨나요?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그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핵심 POV를 정의하는 과정은 어떠셨어요? POV를 왜 정의한다고 생각하시나요? 
1주일 프로젝트를 수행한 다음날, 기분은 어떠셨어요? 프로젝트와 관련해서 어떤 생각을 주로 하고 계셨나요? 


2주 차 회고하기

가능한 아이디어를 펼쳐내는 과정에서는 어떤 순간들이 기억에 남나요? 그것이 기억 남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과정은 어떠셨나요? 검증할 것을 구체화하고 프로토타입을 구상하는 과정은 어떠셨어요? 
피드백을 잘 받기 위해서 어떤 노력들을 하셨나요? 그런 변화를 통해 무엇이 달라짐을 느끼셨나요?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얻은 피드백과 인사이트, 그 과정을 통해서 새롭게 배운 점은 무엇인가요? 
9일간의 여정을 마친 지금, 기분이 어떠세요? 나에게 찾아온 변화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것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으세요? 


위 질문을 차근차근 답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루하루의 여정을 기준으로 질문을 구상해보았기 때문에 전체 과정을 잘 회고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전체 질문에 답하지 않고 나에게 좀 더 끌리는 질문 2~3개만 선택해서 답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답한 내용을 댓글이나 개별적으로 기록해 보세요 


디자인씽킹을 통해서 "무엇을 배우셨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게 되실 겁니다. 

나에게 찾아온 변화를 민감하게 발견하기 위해서 하는 질문이기도 하고 

실제 페르소나를 통해서 배운 것을 잘 발견하라고 드리는 질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배움을 여기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또 다른 10일을 기획하고 준비해서 다시 10일만 더 힘내서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제 한번 반복했으니, 

최소 3~5번, 많게는 20번 이상을 반복한다면

지금까지 만난 디자인씽킹과 전혀 다른 의미들을 만나게 되실 겁니다. 


디자인씽킹 [일:상(UP)] 프로젝트 가이드는 여기서 매듭짓지만 

개인적으로 계속 진행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추신) 지금부터는 디자인씽킹과 관련해서 많이 나오는 질문들을 중심으로 매일 한 편의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로 다양한 질문들을 올려주시면 그것을 토대로 또 다른 글을 써보겠습니다. 독자들과 함께 만들어본 이번 디자인씽킹 [일:상(UP)] 프로젝트 가이드는 제게도 큰 도전이었고, 많은 배움의 순간들이었습니다. 그리고 책을 이렇게 함께 독자와 호흡하면서 쓸 수 있다는 것도 제게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기억남을 것 같습니다. 


10일간 함께 도전해준 와우디랩 부트캠프 4기 수료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디자인씽킹 [일:상(UP)] 프로젝트 가이드 시작하기 : https://brunch.co.kr/@songilsam/4


매거진의 이전글 피드백에서 얻은 소중한 인사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