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적 지식사고형의 강점 2 - 논리적 사고를 한다.

한 길 사람 속 알기 7-6

by 손승태
gq4WeovPh1psKvtOVg3EfdvkcVCIM9Moc0KcLsBAM2DlwuUoX_2B1SVC1jZtIRbsQo.do 사진 출처 :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이유가 뭐지?"

"과정을 설명해 봐."

"왜 그렇게 되는 거죠?"

"항상 그 결과가 나오나요?"


지식사고형의 두 번째 강점은 '논리적 사고'이다. 논리적 사고라는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인간의 사고 양식 가운데 행동적, 직관적 사고에 대응되는 사고방식'이라고 나와 있다. 행동적이라는 것은 어떤 일을 할 때 사전에 미리 검토하고 진단하고 확인하고 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 부딪혀서 경험하고 보는 것을 말한다. 직관적이라는 것은 근거 자료나 통계 분석 등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느낌이나 감에 기반하는 것을 말한다. 이 두 가지는 속도면에서 빠르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도중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워 대응이 어렵다는 부정적인 면이 있다.

아주 간단한 일이나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 또는 시행착오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라면 또는 혼자 하는 일이고 그 결과의 영향 역시 본인에 국한된다면 이 두 가지가 적합할 수 있지만 요즘의 사회는 그리 단순하지가 않고 복잡하고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고 많은 사람이 협업을 해야 하고 또 그 결과에 대한 영향은 많은 사람에게 미치게 된다. 따라서 설명이 필요하고 미리 검토해야 하고 계획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게 된다. 이들의 논리적 사고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겠다.


첫 번째. 이성적인 것을 중시한다. 감정은 인과 관계가 명확하지 않고 논리적이지가 않다. 정리되고 객관적이어야 하는 이들의 경우 감정적인 것보다 이성적인 것을 중시한다. 무엇인가 설명을 하거나 설득을 할 때도 감정적인 것에 호소하기보다 이성적인 것에 치중하여 논리적으로 접근한다. 논리적인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논리적이지 않은 사람에 대해 기피하거나 의견에 대해서 또는 전문성 자체에 대해서 인정하지 않는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두 번째. 통계를 중시 여긴다.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이들에게 중요한 요소중 하나가 통계이다. 통계는 개인의 의견이나 주관적인 생각이 아닌 전체적인 방향성이나 대세를 파악할 수 있는 수단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통계는 논리의 근거로 많이 사용되고 논리를 근거로 한 이성적인 판단을 할 때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세 번째. 인과 관계를 따진다. 이들이 많이 하는 짧은 한마디가 있는데 "왜?"이다. 무엇인가 말을 하면 왜라고 돼 묻는 경우가 많다. 내용이 궁금해서 묻기도 하지만 그렇게 주장하는 이유가 뭔데?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무엇인가 상대방의 주장에 대해 이유와 근거를 묻는 것이다. 이들은 결과만을 이야기하는 경우 그 말을 신뢰하지 않고 종종 아예 듣지 않기도 한다. 어떤 결론에 이르기 위해서는 중간에 원인에 해당되는 과정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결론을 이야기하려면 과정과 이유를 꼭 이야기해야 한다.


영업을 위한 공략 Tip 69.

지식사고형에게 제안을 할 때는 '논리적'이라는 단어를 꼭 염두에 두고 진행해야 한다. 먼저 자료를 만들 때부터 신경을 써야 하는데 가능하면 서론 본론 결론의 형태를 지키는 것이 좋다. 유형에 따라 결론을 먼저 듣고 싶어 하고 결론만 듣는 경우도 있지만 이들의 경우는 과정이 중요하고 설명이 중요하다. 결론은 과정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다. 대면을 해서는 부족한 논리나 과정 설명을 보충할 준비를 해야 한다. 자료나 제안서가 완벽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설명은 할 수 있어야 한다. 간혹 모르는 것이 있다면 어설프게 설명하지 말고 확인 후 설명하겠다고 하는 것이 더 좋다. 이들은 빠른 설명보다 정확한 설명을 듣고 싶어 한다. 급한 마음에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설명했다가는 전체적인 신뢰를 잃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치밀한 지식사고형의 강점 1 - 분석 및 종합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