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극적인 안정헌신형 - 확인하고 간다.

한 길 사람 속 알기 8-3

by 손승태
A2205x137I.jpg 사진 출처 : gnedu.net


"위험성은 없나요?"

"문제가 발생할 여지는 없나요?"

"그건 잘 되었을 때 얘기고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요?"


안정헌신형의 세 번째 특징은 소극적인 태도이다. 위험을 피하고자 하고 안전만을 추구하는 이들에게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태도가 바로 소극적인 모습이다. 앞에 나서서 하거나 다른 사람보다 먼저 가기보다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통해 결과를 확인하고 안전성을 확보한 후에야 움직이는 이들이 적극성을 띄기란 매우 어려울 것이다. 이들은 삶의 전반에서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주는데 구체적인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 상황 대처에 소극적이다.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을 때 사람들은 당황하게 되고 상황에 대처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이 유형의 경우 그 정도가 더 심하다고 볼 수 있다. 우선은 이들은 기존의 경험을 기반으로 상황에 대처하는데 새로운 상황이라면 경험치가 없기 때문에 더욱 당황해하고 대처를 힘들어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새로운 상황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상황을 정리해야 하지만 보통의 경우 한발 물러나서 상황을 파악하는 등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그 상황에서도 먼저 뛰어들어 부딪혀 보는 것이 아니라 지켜보고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생각이 더 강하기 때문에 소극적으로 상황에 대처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는 일을 하기 싫거나 상황에 대처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자칫 상황이 더 나빠지거나 더 위험한 상황에 처하지 않고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한 나름의 대처 방식이라 하겠다.


"이번에 참여하는 입찰 기준이 갑자기 바뀌었답니다 어떻게 하죠?"

"일단 이번엔 한번 지켜보자."

"그러다 기회를 놓치게 되잖아요."

"어쩔 수 없지 그래도 어떻게 되는지 보고 하는 게 안전해."


두 번째. 사람과의 관계에 소극적이다. 이들의 소극적인 태도가 잘 나타나는 영역 중 하나가 바로 사람과의 관계이다. 이들의 경우 새로운 사람을 대할 때 조심스럽게 천천히 다가간다. 일이나 상황에서도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천천히 경험을 쌓아가며 확인하여 진행하듯이 사람과의 관계 역시 조금씩 다가가서 상대방에 대해 알아가는 만큼 신뢰를 쌓아가며 관계를 형성해 간다. 상대방에게 다가갈 때도 조심스럽게 다가가지만 상대방이 다가올 때 역시 천천히 조심스럽게 대하는 편이다. 이들에게 사람을 얼마나 빨리 사귀고 친해지는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사람과의 관계도 리스크 중심으로 보는 경향이 있어서 그 사람과 문제가 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에 맞게 나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렇게 확인하고 조금씩 알아가기 때문에 사람을 사귀는데도 꽤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된다.


"김 과장님은 내가 싫으신가?"

"왜 무슨 일 있어?"

"내가 영업 1팀에 온 지 벌써 한 달인데 아직도 좀 서먹해."

"아 원래 그러셔 친해지는데 꽤 오래 걸리지."


세 번째. 기대에 대해서 소극적이다. 이들에게 미래에 대한 기대를 묻는다면 표현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략 나쁘지 않은 삶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이들이 기대하는 것은 한마디로 'Not bad'의 삶이다. 사람들은 미래에 대해 말하고 큰 꿈을 꾸어야 한다고 말을 하고 큰 꿈을 꾸어야 꿈을 이루는 삶을 산다고 말을 하지만 이들에게는 그다지 와 닿지 않는 말일뿐이다. 이들은 크게 성공하기보다 망하지 않는 삶이 더 중요하다. 남들보다 많이 앞서가는 것보다 남들에게 많이 뒤처지지 않는 삶이 중요하다. 이런 모습을 보며 꿈이 없다고 미래에 대한 기대가 없다고 핀잔을 줄 수도 있지만 최악의 상황을 상정하고 그런 최악의 상황을 피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한 이들에게는 그다지 이상하지 않은 너무나도 당연한 말일 수 있다.


"김대리는 꿈이 뭐야?"

"저요? 이 회사에서 정년퇴직하는 거요."

"뭐? 젊은 사람이 그렇게 꿈이 없어서 어떻게 해?"

"그게 어때서요? 안정감 있고 괜찮은 삶이잖아요."


영업을 위한 공략 Tip 76.

안정헌신형에게 제안을 할 때 또는 함께 협업을 하려고 할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은 제안 내용에 대한 결과를 이야기 함에 있어 긍정적인 부분, 기대하는 부분, 예상되는 성과에 대해 집중하고 강조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에게 있어서는 이 부분을 주의해야 한다. 이들은 좋은 것은 선택하기보다 나쁘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매우 크다. 예를 들어 기대 효과가 매우 크지만 그에 대한 위험이 존재하는 제안과 기대 효과는 크지 않지만 비교적 안전한 제안 중 선택을 한다면 이들의 경우에는 큰 고민 없이 두 번째를 선택하게 된다. 따라서 이들에게 제안을 할 때는 기대효과를 강조하기보다 안전성을 강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또한 관계를 형성함에 있어 너무 급하게 마음먹지 않고 천천히 알아간다는 생각으로 다가가는 것이 좋다. 너무 다가오면 이들은 오히려 더 멀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위험을 피하는 안정헌신형 - 안전한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