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드 재미재능형의 강점 3 - 빠르다.

한 길 사람 속 알기 9-7

by 손승태
cars-nascar-races-always-turn-left_24bce39487a29805.jpg?width=760&height=411&fit=crop 사진 출처 : reference.com


재미재능형의 세 번째 강점은 '빠른 속도'이다. 이 유형이 갖고 있는 탁월한 강점 중 하나가 바로 빠른 속도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일을 하다 보면 어떤 사람은 시작이 참 더디지만 익숙해지고 속도가 붙으면 쭉 빠른 속도로 하는 사람이 있고 시작부터 끝까지 일정한 속도로 천천히 진행하는 경우도 보게 된다. 이들의 경우는 일단 출발 속도가 빠르고 전체적인 진행 속도가 다른 유형에 비해 현저히 빠르게 나타난다. 속도가 빠름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 일처리가 빠르다. 이들은 사고의 속도가 매우 빠르다. 전체 유형 중에 가장 빠르다고 봐도 좋을 듯하다. 이렇게 빠른 사고의 속도는 일을 할 때 빠른 일처리로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우선 상황 파악이 빠르다. 일을 할 때 중요한 것이 일을 시작하기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떤 결과물을 내야 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유형의 경우 이 과정에 거의 시간을 소요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복잡하지 않은 경우에는 업무 지시를 받는 동안 파악이 끝나 지시가 끝나면서 바로 업무를 시작하기도 한다. 다음은 작업 속도가 빠르다. 일을 시작했을 때 전체적인 구조와 진행 과정을 파악한 상태이기에 기본적으로 처리 속도가 빠르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일하는 속도가 다른 유형에 비해 현저히 빠른 편이다. 소위 손이 빠르다고 표현하는데 이들이 바로 손이 빠른 사람들에 해당된다. 다음은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한다. 전체적인 파악이 되어 있고 중간 과정과 결과물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되어 있고 처리 과정이 빠르기 때문에 원하는 결과물을 빠르게 도출해 내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처럼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최단 시간에 해결해 내는 모습이 이 유형의 탁월함 중 하나이다.


"과장님 여기 신제품 보고서입니다."

"벌써 다 했어? 자료 어제 받은 거잖아?"

"네 보시고 수정사항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역시 최대리 속도는 최고야!"


두 번째.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 학창 시절 시험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유형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여주곤 한다. 지식사고형의 경우 한 번에 한 과목의 책만 펴놓고 공부를 한다. 한 과목이 끝나야 다른 과목의 책을 펴는데 재미재능형의 경우에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다음날 4과목에 대한 시험을 본다면 이들은 4과목 교재를 다 책상 위에 펴놓고 공부를 하곤 한다. 이런 모습을 보며 주위에서 산만하다고 핀잔을 주기도 하지만 이런 모습은 이 유형의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특성에 해당된다. 이들의 경우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집중하여 진행하는데 이런 모습을 단순하게 산만하다고 볼 일은 아니고 실제로 가능한 상황이라고 이해해야 한다. 다만 사람의 뇌는 실제로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지는 않고 한 번에 하나씩만 가능하다. 그러면 이들의 멀티태스킹이 어떻게 가능할까? 정답은 속도에 있다. 한 가지를 처리하는데 10초가 걸린다면 10초 동안 한 가지만 처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한 가지를 처리하는데 3초가 걸리는 사람이라면 같은 시간에 세 가지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이들은 시간을 쪼개서 일을 섞어서 하게 되어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들의 빠른 집중 역시 멀티태스킹을 하는 것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한 번에 하나씩만 처리하는 사람의 특징은 집중을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사람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여러 가지 일을 하게 되면 중간에 집중을 하는 시간이 소비되어 효율성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 유형의 경우에는 집중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별로 필요하지 않아 바로바로 전환이 가능하여 시간을 쪼개서 여러 가지 일을 섞어서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한대리 모니터 창이 뭐가 이렇게 많아?"

"아 다 업무 내용입니다."

"이렇게 많이 띄워놓고 하면 복잡하고 산만하지 않아?"

"중간중간 체크할 것이 있어서요. 다른 일 하는데 상관없습니다."


세 번째. 임기응변이 뛰어나다. 이 유형의 빠른 속도가 빛을 발하는 영역이 있는데 돌발 상황에 대처할 때이다. 보통의 경우 돌발 상황에 처하게 되면 당황하게 되어 대응이 어려운데 이들의 경우에는 돌발상황에 크게 당황하지 않고 바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런 모습이 가능한 이유가 바로 속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이 돌발상황에 당황하는 이유는 예상 못했던 상황에 대해 상황 파악이 안 되고 적절한 대처가 생각나지 않기 때문인데 이 부분에 있어서 이 유형에게 해당사항이 없는 것이다. 갑작스러운 상황에서도 빠른 상황 파악이 가능하고 빠른 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돌발상황에 대해서 당황하지 않게 되고 대응이 가능해진다. 이런 모습은 주변에서 볼 때 임기응변이 뛰어난 사람으로 보이게 된다.


"과장님 좀 전 회의 때 거래처 문제에 대해서 답변 준비하신 거예요?"

"아니 질문하시길래 그냥 답변했지."

"전혀 당황도 안 하시고 내용도 좋아서 미리 준비하신 줄 알았어요."


영업을 위한 공략 Tip 89.

재미재능형에게 제안을 하거나 함께 협업을 할 때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여 진행하기보다 여러 가지 일을 펼쳐놓고 진행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될 것이다. 이때 옆에서 집중력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이들의 머릿속에서는 전체적인 그림이 그려지고 어느 정도 계획에 의해 진행하는데 다른 유형이 이를 따라가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혼자 하는 일이라면 어떻게 해도 상관없겠지만 서로 진행 속도나 방식이 다른 경우 일의 진행이 어려워질 수 있다. 일을 진행할 때 한 가지씩 진행할 수 있도록 요청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본인은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이것저것 펼쳐놓아 일의 진행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주의해야 하는 것은 상대방도 자신처럼 여러 가지를 동시에 염두에 두고 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질문이나 일에 대한 요청이 순서 없이 들어올 수 있는데 이때 대응이 부족하면 자칫 무능한 사람으로 보여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멀티태스킹을 할 자신이 없다면 진행 방식에 대해 순서를 정하고 그에 따라 진행되도록 요청을 해야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재미재능형의 강점 2 - 재능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