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관계도움형의 강점 2 - 상대방의 필요를 안다.

한 길 사람 속 알기 4-6

by 손승태
%EA%B1%B4%EA%B0%95%ED%95%98%EA%B3%A0%EB%A7%9B%EC%9E%88%EA%B2%8C%EB%AC%BC%EB%A7%88%EC%8B%9C%EB%8A%94%EB%B0%A9%EB%B2%95_%288%29.jpg?type=w1200 사진출처 : 네이버 포스트


"저 이거......"

"어? 어떻게 이거 필요한지 어떻게 아셨어요?"

"그냥요."


관계도움형의 두 번째 강점은 상대방의 필요를 알아보는 공감능력이다. 강의를 할 때 보통은 미리 물을 준비해서 앞에 놓고 하는데 가끔 잊고 그냥 하는 경우가 있다. 강의를 하면서 계속 말을 하다 보면 입이 마르게 된다. 이때 조용히 일어나 물을 한 컵 따라서 가져오는 사람이 있는데 이들이 대부분 관계도움형이다. 목이 마르다고 물을 달라고 말을 하지는 않았지만 어떻게 알고 미리 물을 가져온 것이다. 이것이 이 유형의 두 번째 강점인 공감능력이다. 이 유형의 경우 정서적인 공감 역시 당연하게 잘 하지만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상대방의 필요에 대한 공감이다. 이들의 가장 큰 욕구가 도움에 대한 욕구라고 했다.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하는 상대방이 요구하는 도움뿐이 아니라 상대방이 요구하지 않았지만 필요한 것을 미리 알아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때문에 상대방의 필요를 미리 알 필요가 있고 이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공감능력이다. 이들의 공감이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겠다.


첫 번째. 관찰한다. 이들의 공감능력이 있다고 해서 그냥 아는 것은 아니다. 초능력이 있어서 그냥 척 보면 아는 것이 아니고 관찰을 통해 알아내는 것이다. 관찰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이들의 관찰이 과학자의 관찰처럼 원리를 파악하거나 자연법칙이나 물리법칙 등을 발견하기 위한 이성적이고 치밀한 관찰로 생각하면 안 된다. 이들의 관찰은 관심으로 봐야 한다. 함께 하는 사람 즉 도움을 주고 싶은 대상에게 시선을 두고 신경을 집중하여 관심 있게 보는 것이다. 이들의 공감은 이처럼 시선을 집중하여 보는 관찰에서 출발한다.


두 번째. 센서가 발달되어 있다. 강의 중에 목이 말라 입술이 마르는 것을 보기 위해 특별한 장치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냥 정상적인 시력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다 볼 수 있는 것이다. 군인이 야간에 경비를 선다고 생각해 보자 경계대상 지역에서 무슨 소리가 난다고 그 소리는 공기의 파동이 되어 그곳에 있는 모든 사람의 귀에 울릴 것이다. 그러나 그에 대한 반응은 서로 다 다르다. 누군가는 그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경계태세를 취할 것이고 누군가는 그냥 흘려듣고 반응하지 않는다. 일상에서도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입이 말라 입술에 침을 바르는 것을 강의를 듣는 사람들은 모두 동일한 것을 보지만 그것을 갈증이라는 신호로 감지하는 센서가 다른 것이다. 이 유형은 일상의 신호 속에서 각 사람의 욕구를 감지해 내는 센서가 더욱 발달되어 있다.


세 번째. 행동으로 옮긴다. 이들이 탁월한 센서를 통해 상대방의 필요를 감지하는 것이 그냥 아는 것을 위해서는 아니다. 계속 반복하고 있지만 이들은 다른 사람을 돕고 싶어 하고 스스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고 싶어 한다. 이들의 센서를 통한 공감능력은 도움이라는 구체적인 행동을 위한 도구이다. 돕기 위해 관찰하고, 돕기 위해 센서를 활용하고, 돕기 위해 공감하는 것이다.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른 유형 중에도 이와 비슷한 센서의 능력을 발휘하는 유형도 있지만 그들은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고 그냥 아는 것으로 끝나는 경우도 많다. 그들은 단지 센서가 발달되어 있을 뿐이다. 이런 유형과 달리 관계도움형은 도움이 목적이다.


영업을 위한 Tip 38.

관계도움형에게 제안을 하거나 도움을 받기 위해 직접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괜찮지만 이들의 공감능력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직접적인 표현이 아닌 간접적으로 내용을 흘려서 스스로 그것을 감지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면 내 필요에 대해 도움을 주려는 행동을 할 것이다. 이때 그것을 알아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현하면 상대방의 만족감은 더 커질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모두가 친구 관계도움형의 강점 1 - 친화력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