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하게 하면 나도 모르게 실력이 오른다.
취업을 위한 공부를 하고 있는 지금, 실력이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25개의 문제를 풀어도 15개에서 17개까지만 정답을 맞히고, 더 이상 문제 정답률이 오르지 않고 있습니다. 문제를 풀고 있는 스스로에게 한탄도 하고, 짜증도 내고, 심하면 욕까지 하고 있습니다. 벌써 2개월째 하고 있는 공부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력이 아예 제자리는 아니었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풀이 속도와 시간은 확실히 많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정답률에서 개선되는 점이 보이지 않아서 낙담하고 있죠. 다만, 지금 제 상황이 ‘낙담의 골짜기’에 빠진 상태로 보입니다. 낙담의 골짜기, 포기를 생각하게 되는 기간을 말하는 용어이죠. 이 낙담의 골짜기를 벗어나면 실력은 금방 좋아지겠지만, 벗어나는 시간이 언제쯤 일지 알 수 없어서 더 힘든 것 같습니다.
항상 말하는 것이지만, 실력은 우상향으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계단식으로 우상향 하죠. 늘어난 실력이 그대로 유지되는 기간이 가장 힘든 시기입니다. 지금 저의 상황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매일 꾸준하게 적어도 1시간은 꼭 공부하는 것을 꼭 지킵니다. 다른 것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업무, 운동, 노래, 춤 등 많은 시간과 경험이 쌓여야 하는 것들은 꼭 꾸준하게 해야 합니다.
전 이전 직무를 5년 정도 했고, 운동은 11년, 노래도 7년 정도 꾸준하게 해 왔습니다. 직무는 누군가 부탁하면 도움을 줄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이고, 운동은 누가 봐도 운동을 한 사람으로 보입니다. 노래도 연습만 한다면 축가도 부를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꾸준하게 공부하고, 운동하고, 노래 연습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어떤 방식이 효율적인지, 필요로 하는 지식이 무엇인지 부가적으로 찾으면서 꾸준하게 했죠. 그러면서 실력도 꾸준하게 늘어났습니다. 지금 제가 해야 하는 공부 실력이 늘어나지 않아도 꾸준하게 하고, 빠르게 풀이하는 방법을 찾아서 적용하여 공부하는 이유입니다.
꼭 기억하세요. 실력은 계단식으로 우상향 하고, 계단을 오르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하면서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말이죠. 시간 투자를 많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루에 적어도 1~2시간이라도 한다면, 그 시간이 쌓여서 실력이 올라가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낙담의 골짜기에 빠진다고 포기하지 마세요. 그 골짜기에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