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송곳 Oct 02. 2019

망원동 토박이입니다

30년 차 망원동 주민의 살아보고서

과거 영화 추격자 동네로 반짝 주목받다가

이제는 핫플레이스로 손꼽히는 마포구 망원동

평일, 주말 할 거 없이 사람들로 북적이는 이 곳이

내가 30년을 넘게 살아온 우리 동네다.      


이렇게 유명해 지기 전에는 ‘어디 사세요?’라는 질문에

‘합정과 상암동 (혹은 난지도) 사이에 살아요’라며

대답을 얼버무려야 했던 시절도 있었다.      


사실 망원동은 비 오면 물 잠기는 동네로 더 유명했다.

그래서 택시를 타고 집에 올 때마다

대부분의 기사님들의 대화 주제가 되기도 했다.

“이제 망원동은 물 안 잠겨요?”

“거기 비 오면 산 위에 학교로 다 대피했는데”

지금은 과거가 된 나의 운동코스, 체육공원이

물받이 역할을 해줬고 지금은 하나의 역사가 되어버렸다.

그리고 비가 많이 오는 날이면 체육공원은 폐쇄되고 우리 가족은 물이 얼마나 차있나 구경을 가기도 했다.      


닭강정과 고로케가 명물이 된 망원시장도

망원동의 자랑인데 어릴 때부터 엄마와 함께

장을 보러 다닌 기억도 생생하다.

지금 기억으로는 터널 같은 공간 안에 가게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었는데

(수산시장 속 젓갈 코너랑 비슷한 분위기랄까?)

그중 내가 제일 좋아하던 떡볶이 가게는 여전히 눈에 아른거린다.

굵기도 길이도 딱 손가락 두 마디 되는 쌀 떡볶이가

초록색 접시에 담겨 나오는 곳

국물은 적당히 꾸덕하고 넉넉했고

작은 떡을 찍어 먹기에 제법 큰 포크가 늘 함께했다.

바글바글 파마를 머리에 눈이 작았던 주인 할머니는 아마 돌아가셨겠지만 그 집 떡볶이는 내 인생 떡볶이였다.

이제는 개성 넘치고 저렴한 가격의 맛 집들이 들어와 사람들이 넘 쳐나는 바람에 주말에는 장을 보러 가지 못하지만 망원시장은 최고의 동네 산책 코스가 분명하다.      


시장과 더불어 망원 한강공원을 빼놓을 수 없을 터

날이 더운 여름에는 선풍기를 틀고 집안에서 자는 것보다 훨씬 시원했기에

돗자리를 가지고 가족 모두가 한강으로 가 잔디밭 위에서 밤을 보냈다.

그리고 그곳에서 잠을 자는 사람들은 우리 가족만이 아니었다. 그냥 일상이었다.

다니던 초등학교에서 걸어서 2-30분만 가면 한강공원이 나왔기 때문에

우리는 늘 그곳에서 방과 후 시간을 보냈다. 한강이 곳 놀이터였다.

요즘처럼 낯선 사람을 경계해야 하는 시절도 아니었기에  처음 본 아저씨에게 말을 걸어 친구들과 모터보트도 공짜로 얻어 타 한강 위를 달리는 경험도 했었다.

지금 생각하면 순진함은 넘어 겁이 없었고

그분도 분명 친절한 이웃집 아저씨의 마음이었을 것이다.      



전화도 없던 시절 아무때나 가도 친구가 있던 교통공원,

가족 외식의 성지였던 영풍가든,

그 시절 가장 고급 빵집이었던 홍순양 빵집,

집 근처 2번 버스 종점,

매일 12시까지 시끄러운 노래가 흘러나왔던 청자주유소,

매일 학교가 끝나면 들렸던 현대책비디오와 누리책방,

나의 첫 사회생활이 시작됐던 홍익유치원까지

이제는 모두 사라지고 새로운 건물들이 들어왔지만

여전히 기억 속에 추억으로 일상으로 남아있다.      


그리고 다행히 초등학교 때 증명사진을 찍었던 썬스튜디오

중학교 때 친구들과 시험공부를 했던 청소년 독서실,

100원을 내면 홍대 마포도서관까지 데려다주던 16번 버스 (그때는 8번 버스였다)

지금까지 이용하고 있는 집 앞 세탁소가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부모님 덕분에 좋은 동네에서 30년을 넘게 망원동에 살고 있다.

사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동네를 보면

내 추억이 사라지는 거 같아 아쉬움도 많았다.

지금은 결혼을 하고도 이 동네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하다.

현실은 엄청나게 많은 돈을 모아야 하겠지만...

그래도 이곳에 터를 잡은 부모님은 망원동을 떠나지 않았으면 한다.

그래야 미래의 내 자식들에게 엄마가 살던 동네를 보여주고 추억을 나눌 수 있으니...     


30년 망원동 토박이가 감히 망원동을 평가하자면 이곳은 아주 완벽한 동네다.

다만 조금 천천히 변해가며 다른 주민들의 추억도

오래오래 지켜주는 동네가 되었으면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반려동물 키우고 싶으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