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는 환골탈태
작년에 이어 2022 주류 트렌드 강의를 진행합니다. 테마는 '환골탈태'. 이제 주류 시장은 단순히 먹고 마시고 노는 것이 아닌 취미와 경험, 그리고 수집과 소장 시장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날짜는 12월 22일(수) 오후 3시~5시 전후. 약 1시간 15분 정도 말씀을 나누고, 나머지 20~30분 정도는 Q&A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과거에 있었던 비즈니스 에피소드도 언급할 예정이며, 최근 10년 간의 통계를 바탕으로 제 사견도 담아 보려고 합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랜선' 강연으로 진행하며, 희망하시는 분은 하단에 유튜브 채널에 당일 접속하시거나, 또는 '구독'과 '알림 설정'을 해 놓으시면 됩니다.
아쉬운 것은 오프라인 강연이 무산되었다는 것. 코로나 확진자 수 증가로 온라인으로 진행하기로 최종 결정이 났으니 아무쪼록 양해 부탁드립니다.
대략적인 강연 내용은
- 2021(작년) 주류 트렌드, 그리고 1년
- 코로나 시대 와인이 성장하는 본질적인 이유
- 화이트 와인과 스파클링이 성장하는 이유
- 바닥을 친 위스키 소비, 앞으로의 과제는?
- 자산시장으로 시프트하는 최고가 위스키, 새롭게 등장한 직업은?
- 아이리쉬 위스키 부활에서 보는 비즈니스 인사이트
- 도라지 위스키에서 보는 비즈니스 인사이트
- 무알코올 맥주가 성장한 본질적인 이유
- 2위로 떨어진 맥주 기업, 비장의 무기는?
- 수제 맥주 시장의 명과 암, 앞으로의 과제
- 외식에서 홈술로 시프트하는 주류 시장, 변화된 포인트는 무엇?
- 홈술이 바꾼 주류 시장의 패러다임
- 일본 사케,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준비하는 것은?
- 주류 관련 방송 콘텐츠 증가, 그것의 명암은?
- 맥주기업이 맥주 마시지 말라고 하는 이유?
- 앞으로의 주류 마케팅이 지향하는 포인트는?
- 커지는 주류 시장, 작아지는 주류 시장
- 우리가 지향해야 할 본질적인 주류 시장
*강연 채널 올려놓습니다. 좋아요와 구독을 해 놓으시면 당일 접속 가능하십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vfkzasDacw
작년 2021 주류 트랜드 발표 내용 요약버젼도 올려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ZuZtgafZiI&t=1564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