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Oct 19. 2019

일반 나레이션부터 성우 되는 법까지, 나레이션 강의

성우, 더빙, 나레이션은 프로들의 전유물이었습니다. 영상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매체가 많지 않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최근 콘텐츠 제작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졌어요. 누구나 영상 콘텐츠, 팟 캐스트 등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아마추어, 취미의 개념으로도 성우나 나레이션 수업을 들으려는 사람들이 생기고 있어요.


숨고에서 성우 레슨을 요청하여 김경희 고수님을 만난 이소라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소라님은 사무직에 근무를 하면서 유튜브 방송을 준비 중이시죠. 콘텐츠 나레이션을 위해 성우를 배워야겠다는 생각으로 학원에 다녔지만, 개인별 코칭을 받지 못해 아쉬움을 많이 느끼셨습니다. 그래서 일대일 레슨을 제공하는 김경희 고수님을 만나게 되었죠.

김경희 고수의 나레이션 수업
본 콘텐츠는 2019년 1월 29일에 요청서를 작성한 
이소라님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제게 많은 신경을 써주는 느낌을 받았어요.


| 현직 프로에게 듣는 일대일 성우 레슨

#숨고후기 #성우레슨 #성우수업 #나레이션레슨 #나레이션수업


이소라님이 2019년 1월에 작성한 실제 요청서

안녕하세요, 저는 사무직으로 근무를 하고 있는 이소라입니다. 최근 목소리로 진행을 하는 방송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성우 레슨을 찾기 시작했죠.


처음에는 성우 학원을 다녔어요. 하지만 학원은 여려 명의 학생들과 수업을 들어야 했어요. 3시간 수업을 6명이서 듣게 되면 저에게 피드백이 오는 시간이 30분도 채 안 됐죠. 학원 수업에 만족하지 못하고 과외를 찾게 되었어요.


이전부터 알고 있던 숨고에서 요청서를 작성하게 되었어요. 이용은 처음이었죠. 제가 먼저 조건을 작성하고 고수님들의 견적을 받을 수 있어 간편했어요. 원하는 고수님을 찾을 수 있었죠.


저는 회사를 다니다 보니 여유시간이 많지가 않아요. 그래서 집이랑 가까운 고수님을 원했고 김경희 고수님을 만나게 되었어요. 김경희 고수님은 현역으로 활동하시는 프로셨죠. 커리어도 제가 원하는 수업과 연관이 깊어 신뢰를 할 수 있었답니다.


김경희 고수의 나레이션 수업

| 최적의 장르를 찾아서

#나레이션 #유튜브나레이션 #더빙 #성우


저는 김경희 고수님에게 3개월 동안 수업을 받았어요. 1주 2시간 수업이었죠. 스튜디오와 고수님 집에서 진행을 했어요. 매주 선생님이 수업을 진행해주시고, 숙제를 1주일간 연습해서 보강 받고 피드백을 받는 방식이었어요. 


우선 제가 성우에 대해 아는 지식이 없어서 제 목표를 듣고 커리큘럼을 만들었어요. 고수님께서는 제가 어떤 나레이션을 구사하고 싶은지 자세히 들으셨죠. 그리고는 다양한 유형의 나레이션을 경험하게 해주셨어요. 역사물, VJ,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를 경험해보았어요.

김경희 고수의 나레이션 수업

저는 처음에 차분한 나레이션만 생각을 했었어요. 하지만 장르에 따라서 목소리도 많이 달라지고 박자감과 리듬감이 다르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어요. 제가 원하는 장르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갈 수 있었답니다.

김경희 고수님에 대한 이소라님의 숨고 후기

처음에는 성우 시작이 막막했어요. 학원을 다녀도 그 막막함이 풀리지 않았죠. 하지만 고수님을 만나 그 막막함이 많이 해소되었어요. 수업 시간을 넘어서, 자주 상담하며 전화나 카톡으로 피드백을 해줬어요. 저를 정말로 신경 쓰고 챙겨주신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답니다.


| 기초부터 심화과정까지 탄탄한 수업의 김경희 고수


성우라는 직업이 막연하고 추상적이어서 어떻게 수업을 들어야 하는지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고수님은 기초부터 심화과정까지 탄탄하게 알려주실 수 있는 분이랍니다.


숨고 김경희 고수 만나러 가기 Click!

숨고에서 성우 레슨 알아보기 Click!


매거진의 이전글 실무자료로 배운 엑셀 비주얼 베이직 단기 레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