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Sep 06. 2020

현대무용가 잭 킴 고수가 숨고에서 수업하는 진짜 이유

줄 세워 평가하기 좋아하는 세상에서 있는 그대로의 나로 살아가기가 힘이 듭니다.

예술가에게 현실의 벽은 더욱 냉혹하죠.

동료를 이기고 살아남은 몇몇만이 예술가로서 명성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천재 무용가, 해외에서 잘 나가는 안무가로 살아가던 현대무용가 잭 킴 고수

돌연 세상에 반기를 들고 숨고의 고수로 활동하게 된 사연을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현대무용가 잭 킴입니다. 


저는 1996년부터 쉼 없이 현대무용 하나만 보고 달려 온 사람입니다. 

한예종에서 대학원까지 마치고 졸업 후 ldp무용단 들어가서 활동을 했어요.

그리고는 예술고등학교에서 7년 정도, 대학교에서 3년 정도 학생들을 가르쳤죠.


그런데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건 저랑 잘 안 맞더리구요. 

학생들을 대학에 보내고, 입단을 시키고, 이런 목적지향적인 수업만 해야 하잖아요.


거기서 한계를 느꼈기 때문에 안무가로서도 꾸준히 작품을 활동을 병행하고 있었어요. 

그러다가 28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대한민국 최고 무용가상' 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그 시점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나의 예술을 해야겠다 생각해서 미국으로 건너가 활동을 했습니다. 



내가 현대무용을 하는 이유


한국의 현대무용가 중에는 테크닉과 기량이 뒤어난 사람들이 정말 많아요.

그런데 기술은 엄청 좋은데 알맹이는 비어 있어요. 

왜냐면 그런 건 한번도 배운 적이 없거든요.


제가 긴 외국생활에서 얻은 교훈은 나 자신을 표현하는 거였어요.

외국 시스템이 더 좋다 그런 말이 아니라, 

개인 지향적인 사람들이 모여 만든 사회이기 때문에 자신을 드러내는 게 거리낌이 없다는 의미에요.


발레리나였던 이사도라 던컨이 무대에서 슈즈를 벗었을 때 현대무용은 태어났어요.

그럼 그 정신에 맞춰서 자유를 가르쳐야 하는데, 

제가 학교에서 학생으로도 교사로도 그런 것을 배우고 가르치지는 못했어요.


현대무용을 하면서도 내가 무용을 왜 하는지를 스스로 의미를 찾지는 못하다가

그 때 비로소 제가 할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된 것 같아요.

한국에서 진짜 현대무용을 가르쳐야겠다, 그 마음 하나로 작년에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숨고에서 현대무용 레슨 예상견적 알아보기!


몸이 움직이면 마음이 따라간다


저는 학생들이 현대무용을 통해서 자신을 알아가기를 바라요.

감각기관을 깨우면 정신이 하나 하나 살아있는 느낌이 들거든요. 정말 지유롭죠.

꼭 전공자만 가르치는 것도 아니에요. 저는 누구나 현대무용을 배울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숨고에서 처음 만난 제자는 피아니스트였어요.

영재교육부터 시작한 촉망받는 분이었는데, 자기가 피아노를 기술적으로 치는 것 같다면서, 표현 중심의 제 수업을 들으러 오셨어요. 그리고 정말 열심히 수업을 들으셨어요.


나중에 그 학생이 그런 말을 하더라구요. 

예전에는 피아노 치는 행위를 한다면 지금은 내가 피아노 자체라고, 생각하는대로 몸이 따라가서 정말 자유롭다고 말이죠. 


제가 '마인드-바디-커넥션' 수업을 지향하는 이유입니다.  

저는 피부에도 기억이 있다고 생각해요. 과거에 느꼈던 촉감이 기억을 생생하게 만들기도 하니까요. 

누군가는 제가 수업을 많이 해서 힘들겠다고 하지만, 학생들의 이런 변화를 보면 매일이 행복합니다.


예술이 고고하기만 해서 될 일은 아니다

재능이 있는 사람이 경제적인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 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예술 교육에는 비용에 너무 많은 거품이 있어요.

저도 소위 집안 기둥뿌리를 뽑아가며 무용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니까요.


그런 점에서 숨고는 정말 혁신적인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합리적인 가격 수준에서 교사와 학생이 만날 수 있으니까요.

교사도 고고하게 굴 게 아니고 학생의 선택을 받아야해요. 왜 돈 내고 머리 조아리며 자유를 억압받나요?

숨고의 시스템은 교사를 겸손하게 만들어요. 리뷰도 가격도 모두 학생의 몫이니까요.


저는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수준의 비용만 받으려고 해요.

나의 가치가 내가 받는 돈의 가치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에요. 

내가 부풀린 가격, 과시성 가격은 결국 현대무용의 진입장벽을 높이는 결과를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후배들이 자라날 수 없는 토양을 만드는 것이니까요.


저는 꿈을 이미 이루었어요.

많은 학생을 만나고 좋은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저의 예술을 완성하는 것이 제 꿈이니까요.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준 숨고팀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을 전합니다!



현대무용 Jack Kim 고수님께 현대무용 레슨을 배워보세요!


현대무용을 배우고 싶다면 요청서를 보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매장을 없애고 저렴한 가격으로!_커튼, 블라인드 고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