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Jan 14. 2021

모든 음악인들이 계속 음악을 사랑할 수 있도록

음악활동과 음악레슨을 병행하는 싱어송라이터 온우주 고수 이야기


오늘은 싱어송라이터 온우주 고수님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온우주 고수님은 “제일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자"라는 마음가짐으로 음악을 시작하여, 현재는 싱어송라이터로 온우주 고수님의 색깔이 담긴 음악 활동을 하시고 계신데요. 코로나 시대에도 싱어송라이터로서 고수님이 알고 있는 음악적 지식과 경험을 나누기 위해 숨고에서 온라인 레슨을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취미로 음악을 배우는 분들에게는 음악의 매력에 더욱 빠지실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음악을 업으로 하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는 그간의 경험을 나누면서 음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힘이 되고 싶다는 온우주 고수님!


그럼 숨고에서 기타, 보컬, 작사, 작곡을 가르치고 계신 싱어송라이터 온우주 고수님의 인터뷰, 함께 보시죠!





안녕하세요
싱어송라이터 온우주입니다


싱어송라이터가 되기까지 
10년의 여정


10대 때부터 음악을 정말 좋아했지만, 이때까지 음악은 제게 취미일 뿐이었어요. 그런데 군 생활 2년 동안 즐겁게 사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노래를 하며 기타를 연주할 수 있다면 즐겁게 살 수 있을 거란 확신이 들었어요.


전역하고 나서 기타를 들고 백화점 문화센터에 갔어요. 백화점 문화센터에서 아주머니들 사이에서 노래를 부르며 보컬 수업을 들었고, 클래식 기타를 배웠어요. 문화센터 선생님께 클래식 기타와 통기타를 제대로 배우기 시작했어요. 동시에 대전에서 서울을 오가며 하춘화 노래를 작곡하신 선생님께 작곡을 배웠어요.




그러다 실용음악을 제대로 알려주신 제 음악의 아버지를 만났습니다. 유학을 앞두고 기타(블루스, 재즈)를 알려주시고, 음악인으로서의 열정을 알려주시면서 제가 음악을 포기하지 않도록 이끌어주셨거든요. 선생님 덕분에 여러 무대에서 블루스와 재즈, 실용음악을 연주할 수 있었어요.


그동안 배웠던 음악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대전으로 내려가서 1년 동안 하루에 7시간 이상 기타를 연습하며 제가 배운 것들을 정리하고 연습했습니다. 재즈기타를 제대로 배우고자 목원 대학교 작곡재즈학부에 입학하면서 제 기타실력은 더 발전했어요.


그러다 동기들이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보면서 제 꿈이 다시 되살아 났어요. 기타를 치며 노래를 부르는 싱어송라이터라는 꿈이요. 계속 기타를 치며 음악을 하고는 있지만 노래를 부르지는 않았잖아요. 이때부터 싱어송라이터가 되기 위해 본격적으로 매진했어요.




미디 학원을 다니면서 미디를 배웠고, 작사 작곡도 배웠습니다. 그때 제가 작사 작곡한 팝과 록 음악 두 곡을 음원사이트에 올려봤어요. 대형 음원 사이트에서 누구나 다 음악을 올릴 수 있는 섹션이 있었는데, 제가 올린 두 곡이 각각 10등과 21등을 했어요. 2018년 6월의 이야기네요. 이것을 계기로 계속 이 길을 걸어도 되겠다는 강한 확신이 생겼던 것 같아요.


이 두 곡을 갖고 수소문을 했고, 하늘이 도와주셔서 버블시스터즈 리더 선생님과 연락이 됐어요. 선생님께서 기획사를 이끌고 계셨는데요. 이때부터 선생님의 도움으로 제 음악 활동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매일매일 음악 작업을 하며, 월간 윤종신을 목표로 싱어송라이터로서 제가 꿈 꿔왔던 일을 하며 살고 있습니다.



> 보컬 트레이닝 평균 비용 자세히 알고 싶다면(클릭) <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가르치는 일



음악 작업을 하는 시간 외에는 음악 레슨을 해요. 저는 꾸준히 음악 레슨을 해왔는데요. 음악을 가르치는 일 또한 너무 보람을 느껴요.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음악으로 만나는 거잖아요. 그리고 제가 알고 있는 음악 지식을 전달해 줌으로써 그분들이 더욱 음악을 사랑하게 되는 게 큰 보람이더라고요. 동시에 싱어송라이터인 제 팬이 되어주시니 큰 힘이 돼요. 


그런데 코로나로 인해 대면 수업이 어려워지면서 숨고로 온라인 수업을 하게 됐어요. 온라인 보컬 레슨, 온라인 기타 레슨, 온라인 미디 작곡 레슨 전부요. 온라인 레슨을 직접 해보니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전국에 있는 수강생분들을 만날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숨고를 통해 100명 이상의 수강생을 만났는데요. 서울,동해,의정부,대전,포항,전주,여수 등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수강생들이 온라인 레슨을 요청해 주세요. 


처음에 온라인 레슨으로 음악을 배운다는 것에 낯설어 하는 분들도 계세요. 저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콘덴서 마이크, 녹음 장비까지 구비가 되어있기 때문에 온라인 보컬 레슨, 온라인 기타 레슨, 온라인 작사 작곡 레슨 모두 오프라인 레슨과 동일하게 진행해요. 그러다 보니 감사하게도 수강생분들이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좋은 선생님께 음악을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다고 말씀해 주시더라고요. 


> 나에게 딱 맞는 보컬 트레이닝 고수를 찾고있다면(클릭) <


싱어송라이터로서 
음악적 발전을 위한 노력


학생들을 가르치지만 저 역시 싱어송라이터로서 더 멋진 음악을 만들기 위해 매일 노력해요. 

 

제가 소속사에 들어와서 미디와 보컬을 더욱 전문적으로 배웠어요. 장덕철, 불후의 명곡 음악을 담당하는 프로듀서 선생님께 미디를 배웠는데요. 제 음악적 센스를 업그레이드해주시면서 기초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게 도와주셨어요. 그리고 보컬 트레이닝은 과거 SM엔터테인먼트 보컬 트레이너로 활동하셨던 선생님께 배웠습니다. 



이때를 마지막으로 이제는 더 이상 누구에게 음악을 배우지 않아요. 제 귀가 저의 최고의 선생님이에요. 음악을 듣다가 제 스타일 음악이 나오면 계속 들어요. 단순히 멍 때리면서 듣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악기의 층별로 나눠서 들어요. 제 귀에서 드럼, 베이스, 기타, 피아노, 음악 효과를 걸러서 들어요. 그리고 아무것도 없는 미디 프로그램에서 똑같이 만들어보려고 해요. 드럼, 베이스, 기타, 피아노 각 부분의 숨겨진 음악 조각들을 하나하나 찾아내어 직접 작업해보는 거죠. 

 

이런 과정을 수백 번, 수천 번 진행하면서 저 온우주만의 음악이 만들어지는 것 같아요. 그 결과물이 두 달에 한 번씩 발매되는 저의 곡들이에요. 


살아있는 뮤지션 
온우주


음악인으로는 JYP 프로듀서, 방시혁 프로듀서, 저스틴 비버같이 트렌디한 음악을 만들고, 부르는 뮤지션이 되는 것이 최종 목표예요. 


그리고 학생을 가르치는 음악 선생님으로는 모든 학생들이 음악을 포기하지 않고,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취미로 음악을 배우는 분들도, 업으로 가져가기 위해 음악을 배우는 분들 모두 다요.


 제가 싱어송라이터가 되기까지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어요. 대부분의 음악인들이 그렇겠지만 쉽지 않았어요. 요즘 정보가 많다지만 싱어송라이터가 되는 법을 검색하면 제대로 알려주는 곳이 없더라고요. 다들 홍보를 위한 글이었어요. 취미가 아닌 정말 직업으로 생각하고 음악을 배우려고 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줌으로써 길을 안내하는 안내자가 되고 싶어요. 멀리 돌아가지 않도록 도와주고 싶어요.


저는 정말 음악의 신이 도와주셔서 제가 꿈꾸던 음악 활동도 하고 있고,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도 가르치고 있어요. 늘 감사한 마음을 갖고, 계속 발전되는 모습으로 좋은 음악을 들려드리는 살아있는 뮤지션 온우주가 되도록 한결같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온우주 고수님에게 온라인 음악수업 요청서를 보내보세요


숨고 1000가지 서비스 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비대면심리상담으로 마음의 병 충분히 치료할 수 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