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Feb 20. 2021

아름다운 마무리를 책임지는 헤어 메이크업 고수 이야기

면접 메이크업부터 무대분장, 웨딩메이크업까지.

안녕하세요 
헤어 메이크업 
김상정 고수입니다



불완전한 나에서 완전한 내가 되기 위한 자기관리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자기관리를 위해 엄청난 노력을 들이라는 것이 아닙니다.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작지만 꾸준한 노력이 어제보다 완전한 나를 만들어 줍니다. 


자기관리가 강조됨과 함께 헤어 메이크업에 대한 인식도 많이 바뀌었는데요. 예전에는 큰 행사 때만 숍에 가서 헤어 메이크업을 받았다면, 지금은 전문가에게 헤어 메이크업을 받는 것이 하나의 일상이 되었죠. 이제는 헤어 메이크업도 소중한 나를 위한 자기관리 방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숨고에서 헤어 메이크업 고수로 활동하고 계신 김상정 고수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자기관리한 나에게 빛을 더 해주는 헤어 메이크업. 김상정 고수님이 전하는 헤어 메이크업 이야기, 함께 보시죠. 




일생일대의 중요한 순간과 함께


헤어 메이크업 아티스트라는 직업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어요. 정말 다양한 일상 속에서 헤어 메이크업 숍을 찾는 고객님들이 많아지고 있거든요. 그중에서도 구직을 위해 헤어 메이크업 전문가를 찾는 사람의 숫자가 많아졌어요.


최근에는 헤어 메이크업이 면접에서 빛을 발하는 것 같아요. 면접은 일생일대의 중요한 순간이잖아요.


예전 같은 경우에는 입사 면접, 입학 면접 때 집에서 면접 헤어 메이크업을 하고 갔어요. 그런데 요즘은 승무원 면접부터 시작해서 대학교 입학 면접, 대기업 면접, 공기업 면접, 임용 면접, 중소기업 면접 전에 숍에서 헤어 메이크업을 받고 가더라고요. 


집에서 열심히 단정한 올림머리를 메이크업을 하고 가도, 숍에서 받고 온 분들과 비교가 안돼요. 상대적으로 훨씬 깔끔한 인상을 주죠. 숍에서 면접 헤어 메이크업을 받고 간 면접자와 그렇지 않은 면접자는 면접 상황에서도 차이가 난다고 해요. 받고 가지 않았을 때 주눅이 들어서 말을 잘 못했다는 후기들이 실제로 취업카페에 많이 올라와요. 


취업 준비생분들은 말해요. 취업을 위한 준비는 완벽히 되었으니까 외적인 부분까지 완벽하게 해서 면접에 임하고 싶다고요. 워낙 취업이 힘든 시기니까, 이렇게 해서라도 더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거라고 생각해요.


>> 헤어 메이크업 평균 비용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


꾸미는 것을 좋아한 중학생, 
헤어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다


이쪽에서 일하는 분들이 대개 그렇지만, 저도 어릴 때부터 꾸미는 것을 좋아했어요. 다른 사람들의 단점을 커버해 주고, 장점을 살릴 수 있는 포인트들이 잘 보였어요.  중학생 때부터 친구들에게 헤어 메이크업 조언을 해줬던 것 같아요. 바뀐 자신의 모습을 본 친구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고 이 길로 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죠.


중학생 때부터 관심을 갖고 공부했고 고등학교, 대학교 다 전공을 했어요. 미용 관련 자격증은 한 20개가 넘는 거 같아요. 대학교 때 조기 취업을 하게 됐어요. 덕분에 교수님을 쫓아다니며 현장을 많이 봤어요. 실제로 헤어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하는 일들을 어깨너머로 많이 배웠죠.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에서도 일을 많이 해봤어요. 백화점에 입점해있는 명품 뷰티 브랜드에서 페이스 디자이너로도 일한 경험이 있어요. 


저는 한 분야의 헤어 메이크업만 하는 전문가가 아닌 다양한 분야의 헤어 메이크업을 소화할 수 있는 헤어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고 싶었어요. 그래서 예술의 전당이나 오페라, 극단 무대 쪽에서 일하면서 특수분장, 무대분장 일도 했어요. 영화사, 드라마 촬영 메이크업 팀에도 있었네요. 


다양한 경험이 만들어 준 완전한 나


모든 경험이 소중하지만 특별하게 도움이 됐던 경험은 특수분장을 한 경험이에요. 핼러윈, 행사가 있을 때,  특수분장을 요청하는 고객님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숍에서 특수분장, 무대화장을 해주는 경우는 정말 드물어요. 하지만 저는 가능하죠. 경험이 많으니까요.  


숍을 운영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연예인 광고 촬영 메이크업과 드라마 촬영 메이크업 출장을 나가요. 제가 다른 분들보다 빠르게 트렌드를 캐치할 수 있는 이유에요. 헤어 메이크업 역시 패션처럼 트렌드가 있어요. 완벽한 고객님의 헤어 메이크업을 위해서는 트렌드 파악이 필수죠.


처음에는 부족한 부분이 정말 많았어요. 그런데 지난 10년간 다양한 분야의 헤어 메이크업을 경험하고, 많은 고객님들을 만났잖아요. 이런 경험들 덕분에 좀 더 완전한 헤어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의 제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 나에게 딱 맞는 헤어 메이크업 고수를 찾고 있다면 (클릭) <<


아름다운 마무리를 책임지는 고수, 
김상정이 되겠습니다


어떤 사람은 메이크업이 사람들의 얼굴을 똑같이 만들어주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오히려 메이크업은 그 사람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끌어내는 것이에요. 완벽한 얼굴이라는 건 없잖아요. 누구나 못난 구석도 예쁜 구석도 있죠. 못났다는 것도 사실은 자기 생각일 뿐이에요. 어떤 마음으로 사람의 얼굴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아름다울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어요.


메이크업 클래스에 어떤 고객님이 오셨는데, 그분은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너무 없으셨어요. 그러다 보니 타인과 잘 못 어울리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도 힘들어하셨죠. 그분 만나서 제가 해드린 건 고객님은 이게 장점이다, 예쁜데 감추어서 몰랐던 거다, 이거 알려드린 것밖에 없었거든요. 그런데 고객님은 저를 은인이라고 하세요.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이 그렇게 중요해요.


저에게는 고객님들의 이런 인정이 큰 힘이 돼요. 제 목표는 우선 저와 함께 한 고객님들에게 인정받고, 더 나아가 저를 모르는 분들에게까지 헤어 메이크업으로 인정받는 거예요.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헤어 메이크업 교수로 일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 지식을 나눠주고 싶어요. 물론 지금 운영하는 숍도 함께 하면서 고객님들의 아름다움도 책임지고요.


저는 제 꿈을 위해 교수가 되기 위해 일을 하면서 학업을 병행하고 있어요. 그리고 고객님들과 소통하려고 노력해요. 고객님들이 제일 소중하고 중요하죠. 고객님 없이는 헤어 메이크업 고수 김상정이 있을 수 없거든요.


지금까지 고객님들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책임지는 헤어 메이크업 고수 김상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상정 고수님에게 헤어메이크업 요청서를 보내보세요



숨고 1000가지 서비스 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정리 컨설팅으로 공간도 마음도 깨끗하게 정리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