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Aug 12. 2021

월 매출 8,000만 원! 집청소 오민호 고수 이야기

안녕하세요 
이사 입주 청소 
오민호 고수입니다

 


오늘은 숨고에서 이사 입주 청소 고수로 활동하고 계신 집을빨래하다 오민호 고수님을 만나봤습니다.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도, 타고수를 생각하는 마음도, 숨고를 생각하는 마음도 청렴결백한 오민호 고수님. 


숨고 '집을빨래하다' 오민호 고수님이 들려주는 열정 가득한 이사 입주 청소 이야기, 함께 보시죠!



늘 제자리걸음이었던 대형 집청소 업체 일용직

안녕하세요, 집을 빨래하다 오민호 고수입니다. 저는 10년 전 부동산 중개업을 했어요. 집을 소개해 주고 계약을 하고 나면 많은 분들이 이사 입주 청소 업체를 추천해달라고 했어요. 저도 제가 아는 이사 입주 청소 업체를 열심히 소개해드렸죠. 


그런데 고객님들은 이사 입주 청소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제게 컴플레인을 했어요. 당황스러웠죠. 제가 직접 청소한 것도 아니고, 저는 청소업체를 중개해 줬을 뿐이잖아요. 하지만 정말 많은 고객님들이 이사 입주 청소 업체 문의를 해 오셨기 때문에 딱 잘라서 이사 입주 청소 업체 연결 안 해드린다고 할 수가 없었어요.


이사 입주 청소 업체가 어떻게 청소하는지 궁금하더라고요. 그래서 부동산 중개를 하지 않을 때는 청소 업체와 함께 가서 청소 과정을 지켜봤어요. 그래야 저도 집청소 불만이 들어왔을 때, 응대를 해드릴 수 있잖아요. 


옆에서 집청소 하는 것을 지켜보는데 정말 힘든 일이더라고요. 그런데 집청소 업체가 비전 있어 보였어요. 요즘 사람이 하는 많은 일을 기계가 대체하는 시대인데 이사 입주 청소는 사람이 해야 되는 일이더라고요. 기계가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영역이 아니었어요. 이런 생각이 들고나서부터는 부동산 중개업을 그만두고 청소를 배우러 다녔어요. 

저는 처음에는 대형 청소 업체에 들어가서 일당을 받으며 집청소 일을 배웠어요. 그때 당시 일당 12만 원을 받았죠. 65만 원짜리 집청소 일이 잡히면 3명이 함께 집청소에 투입돼요. 저를 포함한 3명의 일당 총합이 36만 원이잖아요. 나머지 29만 원은 대형 집청소 회사가 가져가는 거였어요. 식대, 재료비 이런 거 다 포함해서 12만 원을 받았어요. 그럼 실질적으로 제가 가져가는 돈은 별로 없었어요. 


그래서 그다음부터 대형 청소 업체에서 수수료를 받고 일했어요. 대부분 대형 청소 업체는 25~30% 정도의  수수료를 부과해요. 50만 원 집청소 일이 들어오면 15만 원 재하고 주는 거죠. 35만 원으로 집청소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나눠갖는 거예요. 대형 집청소 회사가 과도하게 가져간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일이란 것이 연속성과 지속성이 있어야 되잖아요. 그런데 저때는 일의 연속성은 있었지만 지속성은 없었어요. 대형 집청소 회사가 수수료를 너무 많이 가져가니까 정작 청소하는 사람은 돈을 모을 수가 없었어요. 의미 있는 청소 일을 계속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 많이 됐어요. 


이제는 중개 플랫폼이 대세

5년 전부터 이사 입주 청소 전문가로서 제 스스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인터넷에 검색해보니까 중개 플랫폼 숨고가 있더라고요.


중개 플랫폼이 뜨고 있다는 건 느끼고 있었어요. 예전에는 제조업 회사들이 시장을 선도했다면, 지금은 아마존 같은 물건을 대신해서 팔아주는 중개 플랫폼이 시장을 이끌고 있잖아요. 택시도 이제 길에서 무작정 기다리지 않죠. 택시 중개 플랫폼을 이용해서 고객 앞으로 택시가 오게 하잖아요. 앞으로 우리 생활 속에 중개 플랫폼이 더 크게 자리 잡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숨고에 이사 입주 청소 고수로 가입했더니 정말 많은 고객 요청서가 왔어요. 숨고를 통해 이렇게 많은 이사 입주 청소 고객들이 제게 오는데 고객을 잡지 못한다면 제 잘못이라고 생각했어요. 숨고 중개 플랫폼 잘못이 아니라요. 


'내가 열심히 해서 숨고로 내가 경력을 쌓고, 이력을 쌓아야겠다'


숨고에서 경쟁력을 갖추면 대형 집청소 회사 없이도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구조가 될 거라는 믿음이 있었어요. 숨고에서 고객을 만나기 위해 들인 비용을 계산해보니 처음에는 과할 수 있어도 나중에는 저렴하겠다는 확인도 있었어요. 


이런 믿음으로 숨고에 올인했어요. 처음에는 고용이 당연히 잘 안됐죠. 숨고 시작하고 2주 정도 지났을까요. 이사 입주 청소 첫 고용이 됐어요.


▶︎▶︎ 숨은 고수로 등록하고 해당 분야의 고객 쉽게 만나보기


내 집 보다 깨끗하게 청소한다는 신념

처음에 저와 후배 둘이서 숨고를 시작했어요. 숨고에 제 이름으로 이사 입주 청소 고수로 등록하고, 제가 숨고로 고객 응대를 하고 계약이 성사되면 후배랑 같이 이사 입주 청소를 하러 다녔죠. 


저는 잠자는 시간도 쪼개가면서 숨고에 올인했어요. 대형 집청소 업체 없이 이 업계에서 살아남으려면 남들이 잠자는 시간까지 줄이고 일해야 된다고 생각했어요. 새벽 6시부터 새벽 2시까지 숨고를 통해 들어오는 이사 입주 청소 고객 요청서에 답변을 했어요. 잠자는 시간 4시간을 빼고 계속 숨고를 했죠. 친구를 만날 때도, 명절에 가족을 만날 때도 숨고 이사 입주 청소 요청서 알람이 울리면 숨고 앱을 켰어요. 숨고를 시작하고 첫 1년간은 쉬는 날이 없었어요. 숨고 앱으로 고객을 만나고, 고객님 집에 방문해서 집청소를 해드렸어요.


제가 열심히 숨고를 한 덕분에 지금은 함께 일하는 분들이 50명으로 늘었어요. 직원이 늘어나니까 저는 더 많은 고객을 숨고를 통해 만날 수 있게 돼서 좋아요. 숨고를 바로견적 기능을 통해 들어오는 이사 입주 청소 고객 요청서는 140건 정도 돼요. 저는 요청서 하나도 빠짐없이 읽고 답변을 드려요. 그러면 채팅으로 연결되는 게 15~20% 정도예요. 많아야 30명이요. 30명 중에 진짜 계약이 성사되는 건 하루에 10명 정도죠. 순수하게 숨고로만 한 달에 300명 고객님을 만나고 있어요. 


정성스러운 고수 프로필 작성은 기본이고, 리뷰와 고용수도 좋아야 고객님들에게 어필이 돼요. 그게 숨고에서의 경쟁력이에요. 만약 고용수와 리뷰 수가 많아도 리뷰의 질이 안 좋다면? 말짱 꽝이죠.


많은 고객을 만나도 저의 본업인 이사 입주 청소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면 한 달에 300명의 고객들이 저를 선택하지는 않을 거예요. 제가 이 일을 시작한 것도 고객의 불만 때문이었잖아요. 고객님들이 100% 만족할 수 있도록 집청소를 진행했어요. 


청소는 정말 지극히 주관적인 작업이에요. 고객님 눈에 깨끗하지 않아 보여 부정적 리뷰를 쓰시면 저는 바로 A/S 하기 위해 고객님 집에 재방문 했어요. 제 본업에서만큼은 완벽하고 싶었어요. 


상담할 때 대화를 정말 많이 해요.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알아야 청소 후에도 만족도가 높거든요. 고객이 더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을 알아야 해요. 전체적으로 이사 입주 청소를 진행하지만, 고객이 좀 더 깨끗하게 청소되길 바라는 부분은 확실히 더 신경 써서 청소해요. 


그리고 청소를 진행할 곳의 구조를 정말 꼼꼼히 여쭈어봐요. 아파트처럼 다 똑같은 집 구조가 아닌 경우가 더 많거든요. 빌라인지, 단독 주택인지, 아파트인지, 베란다 크기는 어떤지, 방은 몇 개인지, 칸막이는 설치되어 있는지 등이요. 꼼꼼하게 체크하고 가야지 이사 입주 청소 당일에 추가 비용이 안 나와요. 추가 비용이 나오면 저도 고객님도 서로 불편해져요. 그렇기 때문에 상담할 때, 고객님 상황을 꼼꼼하게 듣고 예상 견적을 내드려요. 그러면서 몇 시간 걸릴 거고, 몇 명과 함께 청소하러 갈지 이야기해드립니다.


이렇게 고객님의 니즈를 충분히 파악하고 집청소를 진행해드리면 대부분 정말 만족해하세요. 리뷰를 남겨달라고 하지 않아도 고객님들이 알아서 남겨주세요. 정말 감사하죠. 리뷰 수와 긍정적인 리뷰가 저희의 실력을 말해준다고 생각해요. 


내 집처럼 청소를 한다? 아니요. 고객의 돈을 받고 청소를 하면 내 집보다 더 깨끗이 청소해야죠. 이게 제 원칙이에요. 2년~4년에 한 번씩 큰마음 먹고 저희에게 집청소를 부탁하시는 거잖아요. 당연히 내 집보다 깨끗하게 청소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숨고 시작하고 첫 1년 동안 잠도 하루에 4시간밖에 못 자면서 이사 입주 청소를 했어요. 그랬더니 숨고 이사 입주 청소 1위 고수가 되더라고요. 그리고 지금은 그 타이틀을 3년째 유지하고 있어요.


▶︎▶︎ 숨고에서 나에게 딱 맞는 이사 입주 청소 고수 찾기


이사 입주 청소 인생의 터닝 포인트, 숨고


숨고를 시작하고 매출이 400% 성장했어요. 평균적으로 매달 숨고에 600만 원 정도 쓰고, 월 8천만 원 정도 매출이 발생해요. 숨고 지출 대비 13배 정도 버는 것 같아요. 


저희가 최고 리뷰만 받으며 400% 성장한 노하우요? 저희는 고객의 니즈를 최대한 맞추지만, 저희가 할 수 없는 것은 딱 잘라 말씀드려요. 고객의 무리한 요구를 수용해서 이사 입주 청소를 하면 결국 하자가 발생하거든요. 하자가 발생하면 결국 리뷰로 돌아와요. 


그리고 저만 살기 위해서 시장 교란은 절대 하지 않아요. 견적을 낮추고,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까지 고객을 만나지 않아요. 숨고에서 활동하는 모두 고수들이 함께 성장하고 생존해야 해요. 고수들이 다 같이 돈을 벌어야 숨고에서 계속 활동하고, 그래야 고객들도 숨고에 고수들이 많다는 걸 알고 계속 사용하죠. 그리고 숨고를 몰랐던 청소 전문가들은 숨고에 고객이 많고,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숨고 고수로 등록하죠. 숨고에 더 많은 이사 입주 청소 업체가 들어와야 더 좋은 결과가 있어요. 그래야 숨고와 고수도 함께 오래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숨고는 제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만들어줬어요. 작은 삶을 살던 제가 숨고 덕분에 큰 꿈을 꾸게 됐어요. 제 최종 꿈은 함께 일하는 직원들이 행복한 유명 청소 업체를 만드는 거예요. 저는 고객님들에게 이런 고수가 되고 싶어요. 


'이사 입주 청소는 집을빨래하다 고수님과 함께해야지!'


인생에 몇 번 없을 이사 입주 청소할 때마다 제가 생각났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숨고 고수 입장에서는 마인드도 숨은 고수로서 올바른 고수가 되는 것이 목표예요.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다른 고수들과 상생하면서 공정한 경쟁을 하는 고수로 활동할 거예요.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준 숨고에게 감사해요. 그리고 지금 이 자리까지 저를 있게 해준 고객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내 집보다 깨끗하게 고객님 집을 청소하는 집을빨래하다 오민호 고수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사 입주 청소 예상금액 알아보기


▼ 집을빨래하다 오민호 고수님에게 이사 입주 청소 요청서를 보내보세요


숨고 1000가지 서비스 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사업자가 직접 블로그 관리 해야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