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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숨고 Soomgo Aug 22. 2021

내 허리는 소중하니까. 의자 바른 자세로 앉는 법

내 몸을 위한 자세 교정. 자세교정을 위한 의자 앉는 법


내 몸을 위한 자세 교정 의자 바른 자세로 앉는 법 

- 퍼스널 트레이닝 이진선 고수가 알려주는 숨은 꿀팁 -


학생과 직장인이라면 가장 많은 시간 함께하는 가구인 의자. 여러분은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아있나요? 오늘은 자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숨고 PT 이진성 고수님이 알려주는 의자 바른 자세로 앉는 법! 아래 방법을 토대로 앉아 보고 조금은 몸에 힘을 빼며, 잠시나마 몸이 편안해지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의자 바른 자세로 앉는 법
잠깐, 자세 교정을 위해 체크할 신체 Point ?!

의자에 앉아있을 때, 허리와 목, 팔꿈치가 아픈가요? 바른 자세로 앉아있다면 어떤 곳도 아프면 안되는 것이 정상! 자세 교정 차원에서 의자에 바르게 앉을 때 꼭 체크해야될 신체 Point가 있습니다. 바로 골반, 허리, 어깨, 팔, 시선 이 5가지! 지금부터 의자에 앉을 때 각 신체 Point를 어떻게 자세 교정하면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그전에 자세 교정을 위한 퍼스널 트레이닝 평균 비용은 어느정도 느는지 확인해보세요. 스스로 자세 교정하는 것보다 전문가에게 자세 교정을 받는다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내 몸을 바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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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 바른 자세로 앉아 손바닥을 펴 좌골 확인하는 방법

[의자 바른 자세 앉기 STEP 1] 골반


좌골에 집중해서 앉아주세요. 좌골이란 손바닥을 펴서 한쪽 엉덩이를 들고, 엉덩이 아래 손바닥을 놓고 엉덩이를 내리면 손바닥에 느껴지는 뼈가 좌골입니다. 좌골이 의자 바닥에 닿는지 확인해 주세요. 좌, 우 좌골이 의자에 잘 눌려있는지 체크해보고, 잘 눌러서 앉았다면 OK!


왼쪽 - 나쁜 자세 / 오른쪽 - 바른 자세

[의자 바른 자세 앉기 STEP 2] 허리


자세를 신경 쓰는 분들은 허리에 텐션이 느껴지는 것이 바르게 앉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허리를 과도하게 앞으로 내미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자세는 허리에 무리를 주는 나쁜 자세입니다. 허리는 너무 앞으로 밀거나 뒤로 무너트리지 않고, 편안한 상태로 세워 주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가 앞뒤로 이동할 경우 좌골이 의자에 눌러지지 않으니 좌골을 체크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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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중간 - 나쁜 자세 / 오른쪽 - 바른 자세

[의자 바른 자세 앉기 STEP 3] 


팔꿈치 보다 손이 과하게 높이 있을 경우, 팔의 무게로 인한 어깨의 긴장이 유발됩니다. 또 팔꿈치가 책상을 지지하는 경우, 어깨를 팔에 걸치려고 하는 자세로 인해 어깨의 긴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팔은 편안하게 책상에 걸쳐 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왼쪽 - 나쁜 자세 / 오른쪽 - 바른 자세

[의자 바른 자세 앉기 STEP 4] 어깨


의자에 앉아 업무나 공부를 할 경우, 집중도가 높아지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깨가 과도하게 긴장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팔의 위치에 따라서도 어깨부터 목까지 긴장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어깨가 긴장되어 있는지 체크해 보고, 어깨를 툭 털어 편안하게 두며, 긴장이 되지 않는 범위에서 날개뼈를 살짝 모아주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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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 바른 자세 앉기 STEP 5] 시선


모니터 위치가 눈의 위치보다 낮을 경우 목이 앞으로 이동하기가 쉽습니다. 이로 인해 목과 어깨의 긴장이 발생하고 이는 두통, 목 디스크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가 너무 가까이 위치하거나 눈보다 아래쪽에 위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선은 좌골이 잘 눌러앉아 허리가 긴장되지 않은 상태에서 어깨와 팔을 편하게 놓고, 약간 올려다볼 수 있으면 좋습니다. 모니터를 올려다볼 수 있도록 모니터 위치를 살짝 조정해 보세요!




잠깐, 소중한 정보 하나 더 알려드려요!

허리에 좋은 의자 고르는 법


허리에 좋은 의자는 엉덩이를 의자 끝까지 밀고 앉았을 때 발 전체가 바닥에 닿아야 합니다. 발을 바닥에 대기 위해 쓰지 않아도 되는 힘을 써야 합니다.


허리에 좋은 의자로 쿠션이 전혀 없는 딱딱한 의자를 추천합니다. 딱딱한 의자에 앉아야 우리 몸은 불편함을 느낍니다. 불편함을 느낀다면 몸을 자주 움직이겠죠. 어쩔 수 없이 1시간에 한 번이라도 일어날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의자가 결국 내 몸에는 좋은 의자입니다.



※ 위의 글은 숨고에서 활동하고 계신 퍼스널 트레이닝 이진성 고수님이 답변해 주신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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